질문 9의 답변에 대한 답글 1에서 계속됩니다.
성경이 말하는 바대로 만의 예수나 자기 생각으로만의 예수나 존재할 수는 없을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성경을 읽는것 자체가 우리의 생각이 필요하고 예수를 우리마음에 그리는 자체가 벌써 우리의 자화상이 섞인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또 우리 인간은 우리 생각만의 절대 예수를 그릴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우리는 남의 생각 그리고 종국에는 하나님께서 주신 생각으로 우리 생각이 채워져있기때문에, 단지 우리가 성경에 대해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믿음의 대상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이전에 믿음의 성질에 대한 목사님의 견해가 좀 나와 다르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믿음의 대상에 대해서는 아직 아무말도 꺼내지도 못했읍니다.
우리 기독교인의 가장 큰 사명은 기독교 밖에 있는 사람들과 논의 해야하며, 범기독교내에서도 서로 다르게 주장하는사람들과도 합의(?)을 해야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 보다 더 중요한 사명이 무엇인지 묻고 싶습니다.
저의 질문은 높은 차원에서 일치를 본 후에 단편적인 차원 에서 일치를 보지못한 것에 대한 당혹스런 상황의 타개책의 도움을 목사님에게 요청하는 것입니다.
사전적 정의 만으로 접근할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적 정의 기초가 없으면 정확한 목표에 도달할 수없으며, 접근한다해도 다른 사람과 올바르게 소통할 수 없기때문에 자기 혼자만의 만족으로 그칠 수밖에 혹은 잘못된 곳으로 갈 수있다는 말을 하는 것입니다.
한예로 저는 하나님과 저와의 신분관계가 결혼관계로 비유되는 것을 못마땅했습니다.
이혼이 50%가 넘는다는 상황에서는 그것은 절적한 비유가 아니라고 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그런 하나님과 신분변화을 결혼에 비유했을때 그것의 의미는 파뿌리되도록 변치않음을 가장 중요하게 받아들였지만, 작금의 결혼의 의미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싫으면 헤어질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줄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그런점에서 결혼이란 특질을 우리는 확실히 해야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지금 목사님과 논의 하는 것도 핵심주제와 같은 맥락 혹은 핵심주제의 알맹이라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에 처럼 이견을 확실히 하기 위해 하나하나 대비하여 글을 썼습니다.
제 의견이 항상 맞다는 뜻으로 쓴글은 아닙니다. 단지 제글은 대응적인 글에 지나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자주 뵈니 넘 반갑습니다.
실은 저도 오래도록 목사님께 여러방향으로 의심하고 떼를 쓰고
또 삐치기도 잘하고... 우째 말로 다 표현 할 수 있을런지요. ㅎㅎ
그래서 자주 질문주시는 박광태님을 뵈니 고향사람처럼 반가워서요..^^
모쪼록 많은 의문들이 술술 풀리고 그래서 오로지 예수 그리스도만을
견고히 붙잡으시길 기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