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목사님.
가입하고 처음 질문드립니다. 주변에 물어보기 어려운 내용인데, 목사님이라면 답변해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다서에는 외경인 에녹서를 그대로 인용한 부분들이 나옵니다.
유다서 1:14~16) 아담의 칠세 손 에녹이 사람들에게 대하여도 예언하여 이르되 보라 주께서 그 수만의 거룩한 자와 함께 임하셨나니 이는 뭇사람을 심판하사 모든 경건치 않은 자의 경건치 않게 행한 모든 경건치 않은 일과 또 경건치 않은 죄인의 주께 거스려 한 모든 강퍅한 말을 인하여 저희를 정죄하려 하심이라 하였느니라 이 사람들은 원망하는 자며 불만을 토하는 자며 그 정욕대로 행하는 자라 그 입으로 자랑하는 말을 내며 이를 위하여 아첨하느니라 -> 에녹서 1장 인용
이 외에도 모세승천기를 인용한 부분도 있는데요,
유다서 1:9) 천사장 미가엘이 모세의 시체에 대하여 마귀와 다투어 변론할 때에 감히 훼방하는 판결을 쓰지 못하고 다만 말하되 주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 원하노라 하였거늘
에녹서, 모세승천기 모두 정경으로 인정받지 못한 책들인데 정경인 유다서가 왜 외경을 인용했을까요? 외경이지만 해당 구절은 진실이기때문에 취사 인용한것일까요? 아니면 해당 구절이 옛부터 전해내려오던 구전 성경이라 에녹서와 유다서가 각자 인용한 것일까요?
인터넷에 보니 에녹서가 초대교회 교부들에게도 널리 읽혔다고 하는데 사실일까요? 교부들은 에녹서의 내용을 취사선택해서 받아드린 것일까요?
궁금합니다.
가난뱅이님 주님의 이름으로 환영합니다.
질문들이 밀려 있어서 조금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