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 9장
1. 이 일 후에 방백들이 내게 나아와 이르되 이스라엘 백성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이 땅 백성들에게서 떠나지 아니하고 가나안 사람들과 헷 사람들과 브리스 사람들과 여부스 사람들과 암몬 사람들과 모압 사람들과 애굽 사람들과 아모리 사람들의 가증한 일을 행하여
2. 그들의 딸을 맞이하여 아내와 며느리로 삼아 거룩한 자손이 그 지방 사람들과 서로 섞이게 하는데 방백들과 고관들이 이 죄에 더욱 으뜸이 되었다 하는지라
3. 내가 이 일을 듣고 속옷과 겉옷을 찢고 머리털과 수염을 뜯으며 기가 막혀 앉으니
ㅡ> 1절 이 일 후에는 언제를 말하는지요?
목사님의 글 "지난 글 찾기" 에스라서에
가장 결정적인 이유가 있다. 이 일을 행한 이가 백성들뿐이 아니었다. 제사장과 레위인들도 가담했다.(1절) 그러니 대제사장 집안 출신인 스룹바벨로선 기가 찰 노릇이었다. 옷을 찢고 머리털과 수염을 뜯으면서 망연자실 가만히 앉아 있었다.(6절) 하나님 앞에서 자기가 생각해도 같은 제사장으로서 너무나 부끄러워 낯이 뜨거울 지경이었던 것이다.
ㅡ> 스룹바벨?
에스라서를 읽을 때에 주의할 점은 에스라 본인은 성전이 재건되고 약 60년 후(BC 516년)에 귀환한 자라는 점이다. 성전 재건은 에스라와 아무 연관이 없는 일로 책의 전반부에 기록되어다. 자칫 책 이름만 보고 성전재건도 그가 행한 것으로 오해하면 안 된다.
ㅡ> 성전 재건(스룹바벨의 성전?)후 약 60년후가 BC516년?
성전재건이 완공되고 에스라가 돌아온 그 얼마 안 되는 기간에 히브리인들은 불행했던 지난 역사를 깡그리 잊어버렸다. 회개 운동을 일으키고 말씀을 가르쳐야 할 제사장들이 이방 여인과 결혼하는 가증한 일에 앞장섰으니 하나님에게 더더욱 가증한 일이 되었다.
ㅡ> 그 얼마 안되는 기간은?
1. "이 일 후에는" - 바로 앞에 기록된 에스라가 귀환하여서 번제를 드린(스8:35-36) 일 후에라는 뜻입니다. 에스라가 귀환한 때가 아닥사스다왕 제 칠년의 다섯째 달이고(스7:8), 백성들의 타락 사실을 알고 그가 회개하면서 백성을 모은 때가 "아홉째 달 이십일"(스10:9)입니다. 따라서 그 구체적인 시기를 따지자면 에스라는 귀환하고서 네달 반 쯤 지난 후에 유다 백성들의 이방여인과의 통혼 사실을 알게 된 것입니다.
2. 새벽기도 설교문을 급히 올리느라 착오한 것입니다. 스룹바벨이 아니고 "제사장 출신 에스라"로 고쳐서 읽어야 합니다. 오류를 지적해주어서 감사합니다.
3. (BC 516년)을 앞부분인 "성전 재건" 다음에 넣어야 할 것을 "약 60년 후"의 다음에다 넣었네요. 에스라의 귀환은 BC 458년이므로 성전 재건 후 약 60년이 됩니다. 이 또한 제가 원고 작성할 때 미스한 것인데 정확히 잘 지적해주셨습니다.
4. 상기 3의 약 60년이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을것입니다. 포로로 잡혀간 기간이 70여 년인데 그 기간도 차기 전이므로 얼마 안 되는 기간이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거기다 에스라가 도착해서 곧바로 알게 되었으니까 훨씬 전부터 타락하고 있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