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 46장은 애굽의 심판에 대한 예언입니다. 영어성경을 보면 운문형식은 따로 구분해서 표시해놓았는데 3-12,14-24절이 시가형식입니다. 시가는 상징 비유 묵시 등의 수사법이 동원되므로 여러 의미로 해석됩니다. 의인법도 자주 사용되는데 애굽을 암송아지(46:20)라고 비유했습니다. 24절에선 애굽을 의인화하여 딸에 비유하면서 이중적인 의미를 드러냈는데 애굽과 애굽의 여인들을 뜻합니다. 그리고 11,19,24절을 함께 봐야 하는데 애굽 여인들이 당할 고난이 점점 심화되고 있습니다. 애굽 처녀들이 결혼하려 유향을 구해도 소용없고(처녀들이 결혼할 수 없는 지경)(11절), 19절에선 애굽 여인들이 피난 길을 준비해야 한다고 경고했고, 24절에 와선 애굽은 물론 애굽 여인들이 큰 수치를 당할 것이라고 합니다. 24절을 다수의 영어 및 일부 한글역본은 "애굽의 딸"이라고 번역했습니다. 운율도 맞추고 무엇보다 애굽이 당할 고통의 세기가 늘어날 것이라는 의미를 애굽 여인에 비추어서 예언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제가 설명드린 내용을 정확히 이해를 못하신 것 같습니다. 성경은 계속해서 강조드렸듯이 문맥 안에서 그 뜻을 해석해야 합니다. 렘 46장은 애굽의 멸망을 예언한 것이므로 구태여 사랑의 대상이라는 긍정적인 의미로 해석할 필요는 없으며 단순히 애굽의 여인으로 보면 됩니다. 그리고 딸 애굽이라고 했을 때에 애굽과 애굽의 여자라는 이중적인 의미가 있으며 일부 역본은 그래서 애굽의 딸이라고 번역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11,19, 24절 본문도 심판을 받을 때에 여성들이 당하는 고통을 예언하고 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렘 46장은 애굽의 심판에 대한 예언입니다. 영어성경을 보면 운문형식은 따로 구분해서 표시해놓았는데 3-12,14-24절이 시가형식입니다. 시가는 상징 비유 묵시 등의 수사법이 동원되므로 여러 의미로 해석됩니다. 의인법도 자주 사용되는데 애굽을 암송아지(46:20)라고 비유했습니다. 24절에선 애굽을 의인화하여 딸에 비유하면서 이중적인 의미를 드러냈는데 애굽과 애굽의 여인들을 뜻합니다. 그리고 11,19,24절을 함께 봐야 하는데 애굽 여인들이 당할 고난이 점점 심화되고 있습니다. 애굽 처녀들이 결혼하려 유향을 구해도 소용없고(처녀들이 결혼할 수 없는 지경)(11절), 19절에선 애굽 여인들이 피난 길을 준비해야 한다고 경고했고, 24절에 와선 애굽은 물론 애굽 여인들이 큰 수치를 당할 것이라고 합니다. 24절을 다수의 영어 및 일부 한글역본은 "애굽의 딸"이라고 번역했습니다. 운율도 맞추고 무엇보다 애굽이 당할 고통의 세기가 늘어날 것이라는 의미를 애굽 여인에 비추어서 예언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