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님, 잘 지내시지요? 지금 미국은 코비드때문에 난리인데 건강히 잘 지내시길 기도드립니다. 제가 있는 동부는 다른 지역보다는 조금 나은 편인데 그래도 꾸준히 감염자가 늘고 있습니다.
다른게 아니라.. 코비드 사태가 시작한 후에 매우 많은 교회의 목사님들이 역대하 7:11-16로 설교를 하셨습니다. 특히 13-14절의
1) 13-14절만 떼놓고 보면 지금 우리가 처한 상황에 딱 맞아보이지만 전후를 보면 솔로몬의 성전 건축이라는 특별한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가 되고 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15이곳에서 하는 기도에 내가 눈을 들고 귀를 기울이리니 16이는 내가 이미 이 전을 택하고 거룩하게하여 내 이름으로 여기 영영히 있게 하였음이라 내 눈과 내 마음이 항상 여기 있으리라'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하시는 말씀도 그 성전을 주제로 하시는 것 같고요. 그래서 13-14을 하나님이 우리에게도 하신 일반적인 언약이라고 할 수 있는지 조금 의문이 듭니다. (예의 목사님들이 설교하신 것처럼)
2) 만약 그렇다면 적용에 있어 조금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이때는 '내 백성'이 이스라엘이라는 한나라를 의미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에 가뭄이 들거나 '이스라엘'에 메뚜기 피해가 있거나 '이스라엘'에 염병이 유행하면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회개하면 고쳐주시겠다고 하셨는데 이때는 '내 백성'의 범위가 이스라엘 백성이라는 명확한 의미를 가지고 있고 실제로 구약에서 하나님께서 벌을 주셔서 이스라엘 백성이 회개할때는 이스라엘에 속한 백성들 모두가 회개하고 번제하면 용서해 주심을 보여주십니다. 그럼 13-14절이 지금 상황에 적용이 된다면 '내 백성'의 정의는 어떻게 될까요? 모든 개신교 교회인가요? 하나님을 믿는 자녀들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모든 교파, 교회, 교인들이 회개를 해야 하나님이 고쳐주신다는 의미인가요? 일부 교회들에서 회개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만 (특별새벽기도, 기도회 등등) 전교인들이 동참하지는 않을 것이고 나머지 다른 교회는 하나님께서 고쳐주시기를 구하지만 특별히 13-14절과 같은 회개를 매우 강조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모든 구원받은 성도가 다같이 회개하지 않으면 영원히 고쳐주시지 않는 것일까요? 만약 고쳐주신다면 '내 백성'을 고쳐주시는 것이니 비신자는 안고쳐 주시나요? 그렇게 생각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제 믿음으론 하나님의 뜻대로 뜻을 이루실 때가 되면 그분의 방식으로 종결시켜 주실 것 같습니다.
3) 모든 교회에서 (또는 모든 하나님의 백성 - 믿는자들이) 동일하게 한마음으로 동참하여 회개하지 않고있는 현재 상황에서 (개개인이 신앙을 유지하지 않거나 회개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닙니다) 백신개발 등으로 이 사태가 종결이 되면 그럼 13-14절은 어떻게 되나요? 물론 백신개발로 인한 종결도 하나님의 역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면 13-14을 그대로 적용하기는 억지가 좀 있는것 같습니다.
이런 식의 설교를 접할때 물론 그 중심의 교훈은 (예를 들어 하나님 앞에 회개해야 하는 것) 받아들일 수 있고 또 그래야 하지만 이것을 방법론적으로 주장하는 설교는 그대로 받아들이기가 좀 힘듭니다. 성경구절 일부만 달랑 떼어서 주장하고 싶은바를 아전인수격으로 설교하시는 목사님은 죄송하지만 신뢰도로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제가 잘못생각하는 것인지 어떤 관점으로 받아들여야 하는지 목사님의 고견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지난 주일(11/8) 제 설교 요나서 강해 (8)에 바로 그 구절에 관한 언급이 있습니다. 그 설교 전체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될 것입니다.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구약성경은 당시 유대인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이지만 그 안에 계시된 하나님의 진리는 오늘날의 신약 신자 모두에게도 동일하게(상황, 조건, 사건 등이 같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원리가 실현되는 차원에서) 적용됩니다. 역대하7:14에 대해서 정확한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제 글을 읽어보고 더 궁금한 것이 있으면 다시 추가로 질문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글도 꼭 참조하십시오. 샬롬
대하7:14 도리어 벌 받을 기도하는 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