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목사님 요새 출애굽기를 읽고 있습니다.
비교적 간단한 의문이 생겼는데 혼자서 결론 내리고 넘어가자니 좀 찜찜해서 여쭤봅니다.

출애굽기 13장에 보면 2절(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는 부분)과 11절~13절(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달하는 부분)에 보면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처음 난 것은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모두 거룩하게 구별하여 주님께 바칠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14~16절에는 그렇게 하는 이유가 주님께서 강한 손으로 이집트에서 종살이하던 이스라엘을 이끌어 내셨기 때문이라고 하죠.
 
 2."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태를 제일 먼저 열고 나온 것 곧 처음 난 것은, 모두 거룩하게 구별하여 나에게 바쳐라.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처음 난 것은 모두 나의 것이다."

 11. "주님께서, 당신들과 당신들 조상에게 맹세하신 대로, 당신들을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이르게 하셔서 그 땅을 당신들에게 주시거든,
 12. 당신들은 태를 처음 열고 나오는 모든 것을 주님께 바치십시오. 그리고 당신들이 기르는 짐승이 처음 낳는 수컷은 다 주님의 것입니다.
 13. 그러나 나귀의 맏배는 어린 양을 대신 바쳐서 대속하도록 하십시오. 그렇게 대속하지 않으려거든, 그 목을 꺾으십시오. 당신들 자식들 가운데서 맏아들은 모두 대속하여야 합니다.

이 13장을 읽을 때 의문이 들었지만 대략적인 결론을 잠정적으로 내리고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이런저런 법들을 말하고 있는 22장에 가니 또 이 내용이 나옵니다. 22장 29절 뒷부분과 30절을 보면, 

 너희는 맏아들을 나에게 바쳐야 한다. 너희는 소나 양도 처음 난 것은 나에게 바쳐야 한다. 처음 난 것들은, 이레 동안은 어미와 함께 있게 하고, 여드렛 날에는 나에게 바쳐야 한다.

 그래서 질문드립니다. 맏아들과 처음 난 짐승의 새끼를 하나님께 바치라고 하시는데, 짐승을 하나님께 바친다는 것은 제물로 바치는 것이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같이 취급되고 있는 맏아들도 제물로 바칠 것을 요구하시는 것인지 아니면 현대에 쓰이는 말처럼 은유적으로 하나님께 삶을 바친다는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처음엔 상식적으로 봤을 때나 성경 전체에 드러난 하나님의 성품을 생각해봤을 때 후자 쪽으로 기울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방신들처럼 인신제사를 요구하실리 없다' 이런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칠 것을 명령하신 사례나, 현대적인 사고로 해당 구절들을 현대적 의미(하나님께 삶을 바친다)로 받아들이는 것은 근거가 부실한 해석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나실인 규정들도 아직 근처에 나오지 않아서 엮어도 되는지 잘 모르겠고요.
 그렇다고 전자로 보기엔 하나님의 공의로우심과 자비로우심이라는 두 측면에 모두 들어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 편에는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피조물이자 하나님의 소유이고, 우리가 하나님께 모든 것을 빚졌지 하나님이 우리에게 빚지신 것은 전혀 없음을 또 하나님께선 우리에게 모든 것을(목숨까지도) 요구하실 수 있다는 사실이 걸립니다. 
 그래서 전자와 후자 어느쪽으로 해석하는 게 맞고, 또 그 근거가 무엇인지 설명을 듣고 싶어서 질문드리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질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한 가지 다른 해답을 찾은 것 같아서 검증 받고자 더 적겠습니다.

 13장 13절에 보면 나귀의 맏배는 어린양으로 대신 바쳐서 대속하라고 되어있습니다. 왜 나귀는 어린양으로 대신 바치라고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아마 나귀가 이스라엘 백성들의 생활에서 중요한 짐승이지 않았을까, 또는 새끼를 별로 안낳아서 맏배를 바치면 대가 끊겨 백성에게 돌아가는게 없는 것 아닐까 정도로 추측합니다. 아무튼 이어서 어린양으로 대속하지 않을거면 그 목을 꺾으라고 하는데 그는 아마 나귀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양으로 대속하기 싫으면 나귀를 바치라는 것 같습니다. 또 그 뒤에 백성들  자식들 가운데서 맏아들은 모두 대속하여야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맏아들을 주님께 바치라는 의미는 전자의 의미 즉, 진짜로 하나님께 제물로 바치라는 의미이고, 그러나 하나님은 자비로우신 분이므로 진짜로 맏아들을 제물로 바치는 대신 어린양으로 대속하는 방법(길)을 열어주신 것 같습니다. 또 어린양의 대속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을 상징하는 예표일 것입니다. 

 이 마지막 해석이 맞는지 확인 받고 싶습니다. 

 

 추가적으로 세세한 의문이 생겼는데 13장 2절에서는 주님께서 모세에게 그냥 바치라고 하셨는데 11절에 모세가 백성에게 전할 때는 가나안 약속의 땅에 도착하면 그 이후에 바치라고 합니다. 11절에 이어서 13절까지 그 부분만 보면 가나안에 도착한 이후 한 번만 그렇게 바치라는 것도 같습니다. 하지만 다른 부분들을 보면 조건없이 그냥 바치라고 하십니다. 그렇다면 이스라엘 자손은 처음 난 것을 계속해서 바쳐야 할 것 같은데 요새도 유대인들은 이 법을 계속해서 지키고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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