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12:5-10) 모르고 지나치는 기도의 핵심

기도 시리즈 (1)

 

“아브람이 그의 아내 사래와 조카 롯과 하란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더라 아브람이 그 땅을 지나 세겜 땅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니 그 때에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주하였더라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께 그가 그곳에서 제단을 쌓고 거기서 벧엘 동쪽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쪽은 벧엘이요 동쪽은 아이라 그가 그곳에서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점점 남방으로 옮겨갔더라. 그 땅에 기근이 들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거류하려고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창12:7-10)

 

 

제가 2003년부터 섬기고 있는 인터넷 목회를 통해 신자들로부터 수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 중에 가장 궁금해 하는 주제는 ‘구원’과 ‘기도’였습니다. 질문을 보면 그 사람의 신앙수준을 알 수 있는데 안타깝게도 대부분이 성경이 계시하는바 진리와 멀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잘 알지 못하니까 질문했겠지만 신앙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를 성경과 다르게 이해한다면 문제는 심각해집니다. 그래서 이 두 주제에 대해서 시리즈로 설교하되 둘 중에 비교적 간단한 주제인 기도에 대해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그동안 기도의 능력 은혜 열매 등 긍정적인 측면은 더 보탤 필요가 없을 정도로 충분히 가르쳐져 왔습니다. 저는 교회에서 미처 다루지 않아서 신자들이 기도에 대해 부족하게 이해하고 있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아브라함이 행한 기도부터 점검해보려 합니다. 그가 믿음의 조상이었기에 그가 행한 기도 안에 하나님의 기도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뜻이 드러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브람이 행한 최초의 기도

 

아브람은 먼저 세겜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았습니다.(7절) 단을 쌓는다는 것은 예배를 드렸다는 뜻인데 예배드리면서 기도하지 않았을 리는 없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여호와가 그에게 나타나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는 약속을 주셨기에 감사의 제단을 쌓은 것입니다. 이때는 성경은 물론 유대교도 형성되기 전이라 여러 방식의 직통계시는 일상적이었습니다.

 

말하자면 아브람 쪽에서 하나님께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달라고 간구한 것은 아닙니다. 기도가 하나님과의 대화라는 넓은 의미에서 보면 감사와 경배의 고백도 기도인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은혜를 받으면 절로 감사가 나오며, 그분의 위대하심을 맛보면 경배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발적으로 기꺼이 행하는 감사나 경배에는 신자 쪽의 소망과 계획은 포함되지 않고 또 그래서 신앙적으로 잘못될 요소가 개입될 소지가 거의 없습니다.

 

반면에 신자들이 자신의 필요나 목적에 의해서 어떤 구체적인 내용으로 하나님께 아뢰는 것은 차원이 다릅니다. 신자가 하나님 당신과 그분의 뜻과 당신의 백성을 다스리는 원리를 모르거나 오해하면 기도 또한 비성경적인 내용으로 변질 될 소지가 다분해집니다. 이런 이유로 아브람 쪽에서 하나님께 간구한 기도를 살펴봐야 하는데 “그가 그곳에서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8절)가 그런 기도입니다.

 

문제는 그가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고만 했지 기도한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감사와 경배의 단을 쌓은 것은 아닙니다. 그분의 이름을 부른다는 것 자체가 뭔가 그분께 개인적으로 간구한 용건이 있었다는 뜻입니다. 우리도 너무나 위급한 상황에서 “주여! 주여!”라고 반복해 외치는 경우가 있지 않습니까? 지금 너무 힘들어 죽겠으니 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제발 나를 건져달라는 내용이 생략된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이름만 부른 것으로 아주 훌륭한, 아니 가장 순전한 기도가 됩니다. 생사가 걸린 마당이라 다른 아무 것도 필요 없고 전적으로 하나님의 도우심만 바랍니다. 이 사망의 골짜기에서 구출해 달라는 것 말고는 자기 이기심이나 하나님과 거래하려는 계산이 전혀 섞이지 않습니다.

 

언젠가 간증한 적이 있는데 오래 전에 저희 가족이 록키국립공원에 차로 여행 갔을 때 있었던 일입니다. 험준한 산의 꼬부랑길을 내려오는데 갑자기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아서 정말 천 길 낭떠러지로 추락할 절대 절명의 순간이 닥쳤고 아내가 다급하게 “주여, 주여!”라고만 큰소리로 외쳤습니다. 제가 의도적으로 핸들을 꺾어 차를 길가 언덕에 들이박았는데도 달려오던 속도 때문에 질질 미끄러져 내려갔습니다. 그런데 마침 큰 SUV가 그 낭떠러지 앞 공터에 주차하고 있었고 저희 차가 그 차와 충돌하면서 겨우 멈춰 섰습니다. 두 차만 손상이 갔고 아무도 머리털 하나 다치지 않았습니다.

 

그 큰 차가 마침 그 시간 그 자리에 서있게 된 까닭이 있었습니다. 그 동네에 사는 한 가족이 이상하게도 그날따라 자기들만 알고 있는 산 밑의 폭포를 보고 싶어져서 그곳에 정차해놓고 계곡 밑에 내려가 있었던 것입니다. 저희가 목숨을 건지게 된 것을 확률로 따지면 수백만 분의 일도  안 될 것입니다. 이는 결코 우연의 일치일 수 없으며 하나님이 모든 상황을 미리 아시고 저희를 구해주려고 그 가족의 생각까지 주관하여 다 예비해 놓으신 너무나 큰 은혜였습니다.

 

그렇다고 하나님이 그렇게 미리 조치했다면 “주여! 주여”라고 외치지 않았어도 어차피 그렇게 되었을 것이라고 단순하게 판단해선 안 됩니다. 신자의 일거수일투족을 미리 다 아시는 하나님이신지라 만약 그렇게 외치지 않았다면 다른 시나리오를 마련해놓았을지도 모릅니다. 생명은 구해주되 크게 다치게 했을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아뢸 시간과 여유가 없다면 또 그런 시간과 여유가 있어도 너무 큰 절망에 휩싸여 제대로 기도가 안 된다면 ‘주여’라고 이름만 불러도 됩니다. 하나님은 신자의 입술의 말은 물론이고 마음의 생각과 깊숙한 심령의 상태까지 우리보다 더 잘 아십니다.

 

간혹 하나님이 신자의 형편을 다 알고 계시다면 구태여 기도하지 않아도 되는 것 아니냐라고 말하는 분이 있습니다. 부모는 자식이 어떤 어려운 처지에 있는지 다 알고 있지만 자식이 먼저 도움을 청하길 기다립니다. 하나님이 다 알고 계시니 기도하지 않는다면 부모와 대화하는 것이 귀찮고 싫다는 뜻이 됩니다. 땅 속에 아무리 생수가 풍족하게 흘러도 우물을 파지 않으면 마실 수 없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하나님이 당신만의 큰 권능으로 신자를 보살피고 계셔도 기도로 그 은혜의 생수를 퍼내어 마셔야만 합니다.

 

아브람이 여호와의 이름을 부른 이유

 

아브람이 여호와의 이름을 불러야만 했던 이유는 앞뒤 기록으로 추론해 볼 수 있습니다. 본문은 그가 거주하는 장소를 계속 바꾸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땅을 지나 세겜 땅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니”(6절), “벧엘 동편 산으로 옮겼으나”(8절), “점점 남방으로 옮겨 갔다”(9절)고 세 번이나 말합니다.

 

한마디로 아브람은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여러 번 옮겨 다니고 있습니다. 그것도 하나님이 그에게 주신다고 약속하고 지시한 땅을 지나거나 떠나버렸습니다. 먼저 하란에서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는데도(5절) 그 땅을 통과해 세겜 땅에 이르렀습니다.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라고 했으니 하란 땅에서 여호와의 지시를 받아서 따른 것입니다. 그런데 그곳을 거쳐 갔다고 합니다. 뭔가 만족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물론 세겜과 베델 둘 다 가나안 땅에 속하니까 처음부터 세겜으로 가라고 지시 받았을 수 있습니다. 어쨌든 세겜의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렀는데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하였으므로”(6절) 다시 옮겼습니다. 아브람이 하란에서 얻은 사람은 나중에 가나안 9개 나라들이 전쟁을 벌일 때 보면 그의 집에서 기른 군사가 386명이나 되었습니다.(창14:14) 가나안 족속들로선 이방인인 아브람이 그만큼 많은 식솔들을 데리고 나타났으니 순순히 환영해주었을 리 없고 경계하면서 배척 핍박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주겠다고 약속하신 ‘이 땅’은 세겜이라는 한정된 지역이 아닙니다.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준다고 했으니 가나안 땅 전체를 말합니다. 그 때에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하였다는 설명도 나중에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하지 않을 때가 온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먼 훗날 아브람의 후손으로 하여금 그 땅을 완전히 차지하게 해주신다는 약속입니다.

 

거기다 이스라엘에서 가장 큰 나무인 상수리나무 아래라는 표현은 우상 신의 산당이 있는 곳을 뜻합니다. ‘모레’라는 별칭의 뜻도 ‘종교적으로 가르치는 자’라는 것입니다. 아브람은 우상을 숭배하고 아이를 산 채로 불에 태워서 바치는 갈대아 우르 땅이 너무 싫어서 떠나왔는데 가나안에서도 동일한 모습을 봐야만 했습니다. 그런데도 여호와는 특별히 우상 신들의 소굴에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로선 썩 내키지 않았겠지만 그곳에 단을 쌓고 감사의 제사를 드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네 자손에게 주신다고 했다면 어쨌든 선조로 그곳에 정착해 가문을 일으키도록 열심히 노력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세겜 사람들의 천대와 그곳의 음란하고 타락한 생활 여건이 도무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벧엘 동편 산으로 옮겼던 것입니다. 성경은 그가 그곳에서도 제단을 쌓았는데 이 때 처음으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제 그가 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는지 또 그가 기도한 내용이 밝혀졌습니다. 가장 먼저 하나님에 대한 의심과 불평을 토로했을 것입니다. 가나안 땅에 입경한 이후 지금껏 제대로 장막을 칠 만한 장소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어쩔 수 없이 들판이 아닌 산 위로 올라와야만 했습니다.

 

하나님은 그를 갈대아 우르를 떠나 하란을 거쳐서 가나안으로 이끌면서 분명히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창12:2)고 약속했습니다. 아브람으로선 그 약속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다고 여겼을 것입니다. 이곳의 모든 사정이 특별히 영적인 상태가 자기가 떠나온 우르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굳이 나를 이곳으로 부른 이유가 무엇인지 따질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임시방편으로 가나안 사람들의 훼방을 받지 않는 산으로 올라왔지만 여전히 자신의 생업이라고 할 수 있는 목축에 적합하지 않은 곳입니다. 기도란 자신에게 가장 절실한 문제를 아뢰는 것입니다. 그로선 지금 가나안 사람들의 방해가 없고 목축도 잘 할 수 있으며 여호와 하나님을 잘 섬길 수 있는 거처가 절실합니다. 그래서 어서 빨리 자신의 식솔들이 온전히 자리 잡을 수 있는 장막 터를 달라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간절히 기도했을 것입니다.

 

하나님을 우상으로 대체하는 죄

 

이 짧은 기사에서도 기도에 대해 배울 사항은 여럿 있습니다. 오늘은 첫째로 주목해야 할 사항 하나만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신자들이 모르거나 지나치지만 기도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아브람이 하나님을 직접 만난 후에 본격적으로 기도를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라고 무시해선 안 됩니다. 이 점이 기독교의 기도가 세상 사람들이나 다른 종교의 기도와 완전히 다른 점입니다. 기도의 가장 중요한 본질인데도 그 조차 잘 모르니 기도에 능력이 없고 이상한 기도만 계속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응답에 대한 확신이 거의 없고 또 그래서 기도를 성실히 하지 않게 됩니다.

 

아무 종교가 없는 사람들도 자기 힘으로 도무지 해결할 수 없는 아주 위급한 일이 닥치면 세상을 움직이는 절대자에게 도와달라고 빕니다. 갑자기 불치병이 걸리든지, 불시에 사업이 부도나서 길거리에 나앉아야 하든지, 부부사이가 파탄 나든지, 주변 사람들이 전혀 도와줄 수 없을 때에는 어떤 방식으로든 하느님을 찾습니다.

 

문제는 종교가 없기에 자기가 빌고 있는 대상이 누구인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옛날 한국의 어머님들은 새벽마다 장독대에 촛불과 냉수 한 그릇 올려놓고는 천지신명에게 가족들의 이름을 한 사람씩 불러가며 형통을 빌었습니다. 천지신명(天地神明)이란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신들이라는 의미입니다. 그 신들의 구체적인 이름도 없고 어떤 존재인지 전혀 알지 못합니다. 막상 간절히 불러야 할 신의 이름은 부르지 못합니다.

 

사람들은 자연의 가공할 위력 앞에 너무 무력하다는 사실을 많은 체험으로 익히 알고 있습니다. 또 눈에 보이지 않는 강력한 힘이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인생사를 좌우하고 특별히 불행을 준다고 여깁니다. 그래서 제발 환난을 일으키지 말거나 빨리 그쳐달라고 전심을 다해 비는 것입니다.

 

바울이 아테네에 복음을 전하러 갔더니 “이름 없는 신에게”라는 제단을 발견하고 한탄을 했습니다.(행17:23) 알다시피 그리스는 신들의 나라로 하늘 바다 천둥 바람 같은 자연 현상은 물론 결혼 사업 질병 등 인생사를 주관하는 신들이 각기 따로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런데 혹시라도 자기들이 알지 못하는 신들이 있어서 제사를 드리지 못하면 벌을 받을까 염려했습니다. 그래서 이름 없는 모든 신들에게도 정성을 바치니 제발 화를 내지 말아달라는 뜻이었습니다.

 

그 모든 신들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인간의 상상의 산물일 뿐입니다. 하늘 바다 천둥 번개 바람 모든 것들은 창조주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며 그분의 통치를 받습니다. 바울은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롬1:20) 자연계 안의 엄청난 위력을 지닌 물건과 현상은 물론 그 정교하고 완벽한 운행 등을 보면 그 모든 것을 지으시고 통치하시는 절대자가 따로 있음을 깨달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어리석게 되어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와 짐승과 기어 다니는 동물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어버렸습니다.”(롬1:21-23)

 

이사야 선지자는 인간이 우상을 믿는 잘못에 대해서 너무나도 예리한 비판을 가했습니다. “이 나무는 사람이 땔감을 삼는 것이거늘 그가 그것을 가지고 자기 몸을 덥게도 하고 불을 피워 떡을 굽기도 하고 신상을 만들어 경배하며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리기도 하는구나 그 중의 절반은 불에 사르고 그 절반으로는 고기를 구워 먹고 배불리며 또 몸을 덥게 하여 이르기를 아하 따뜻하다 내가 불을 보았구나 하면서 그 나머지로 신상 곧 자기의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려 경배하며 그것에게 기도하여 이르기를 너는 나의 신이니 나를 구원하라 하는도다”(사44:15-17)

 

인간이 자기 편의를 위해 나무를 불 태우고 남는 기묘한 형상을 조각하여서 그것에 절한다고 합니다. 자기가 만든 우상에 자기가 절하는 웃지 못 할 희극을 벌린 것입니다. 너무 힘들고 자기 힘으로 해결할 수 없어서 절대자에게 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자기에게 비는 것입니다. 스스로 자기를 높이는 죄이자 자기에게 최면을 걸어서 고난을 잠시 잊어버리는 정도밖에 안 됩니다.

 

종교를 가진 분들은 사정이 조금 다른데 당연히 그 종교가 믿고 따르는 절대자에게 힘든 일을 해결해달라고 기도합니다. 그러나 크게 두 가지 점에서 기독교의 기도와 다릅니다. 첫째로 그 신들의 성품과 능력과 통치원리가 성경의 하나님과 전혀 다릅니다. 예컨대 원수까지 사랑하라는 여호와 하나님에 비해서 원수는 반드시 복수해야 옳다고 가르치는 신이 있습니다. 모든 물질적 욕심을 버리면 고난에서 해방된다고 가르치는 신도 있고 스스로 우주에 대한 진리를 깨닫든지 죽어서 육체에 묶인 노예상태에서 벗어나야 구원된다는 신도 있습니다. 심지어 인간이 죽어도 짐승의 모양으로 이 땅에 반드시 다시 돌려보낸다는 신도 있습니다.

 

본인들이야 자기들 종교 식으로 기도하고 그대로 믿고 따르면 된다고 고집할지 모르지만 문제는 그럼 세상을 움직이는 신이 하나가 아니라 수도 없이 많아집니다. 세상만사를 다스리는 분은 오직 한 분이어야 합니다. 한 분 신이 그렇게 서로 상충되는 다양한 방식으로 세상을 다스리면 정신분열입니다. 그럴 리가 없으니까 여러 신들 중에 한 분만 진짜 신입니다.

 

그럼 유일하게 올바른 그 신을 찾을 노력부터 해야 하는데도 모든 신들은 똑같다고 주장합니다. 결국 자기들은 정신분열적인 신을 믿거나 그게 아니면 죄송하지만 자신들이 그런 상태라고 실토하는 셈이 됩니다. 그들을 비방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으며 이런 간단한 영적 이치도 생각하지 못하니까 너무 안타깝다는 뜻입니다.

 

문제는 자기들이 믿는 바대로 응답이라도 되면 다행이지만 우상들과 마찬가지로 그런 신은 존재하지 않으니까 그냥 허공에다 대고 소리치는 아우성일 뿐입니다. 만에 하나 기도한 대로 응답되었다 쳐도 우연의 일치 아니면 사탄이 장난하도록 하나님이 허락하신 것입니다.

 

하나님 그분을 알고 드리는 기도

 

반면에 아브람은 지금 분명히 여호와를 만났고 또 그분께 약속을 먼저 받고난 후에 기도를 드렸습니다. 아직까지는 그분이 어떤 분인지 정확히는 몰라도 그분이 내 사정을 잘 알고 계신다는 바탕에서 기도했습니다. 기도를 드리는 아브람과 기도를 받는 하나님 사이에는 개인적 관계가 확고하게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알지 못하는 천지신명에게 드리는 기도가 절대 아니었습니다. 요컨대 아브람은 여호와가 바로 내 앞에서 내 기도를 듣고 있다고 확신했던 것입니다.

 

물론 처음 교회에 출석할 때는 성경을 아직 모르고 예수 그리스도는 물론 창조주 하나님도 잘 모르는 상태입니다. 대체로 현실적인 고난을 해결 받으려는 목적뿐입니다. 저 또한 사업이 완전히 쫄딱 망한 후에 어쩔 수 없이 그런 의도로 교회를 찾았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한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도 몰랐습니다. 단지 정말로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 살아 계시다면 제발 이 제 문제를 어서 빨리 해결해달라는 기도만 열심히 드렸습니다.

 

그런데도 기도 응답을 받아 많은 고난들에서 건짐을 받았고 그런 과정 중에 한 가지 분명히 깨닫는 진리가 있었습니다. 그 응답의 시기나 방식을 따져보니까 하나님이 나를 개인적으로 잘 알고 계시기에 나에게 가장 합당한 방식으로 응답해주었다는 사실입니다. 절대로 우연의 일치거나 내가 노력했거나 주변 사람들이 도와준 결과가 아니었습니다. 말하자면 마지막 순간까지도 아무런 진전되는 현상이 없다가 일시에 극적인 변화가 일어났고 전혀 예상치도 않았던 사건 사람 여건 등을 통해서 완벽하게 해결되었습니다.

 

이십오 년 전 유학생교회를 담임할 때 일입니다. 자체 교회건물을 구입하려고 계약을 맺고 은행의 대출승인도 얻었습니다. 보증금 8만 불을 납입하는 마감 하루 전까지 만 불이나 모자랐습니다. 더 이상 헌금이 들어올 만한 곳이 없었습니다. 학생교회가 자체 건물을 갖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거나 다음 기회로 미루라는 뜻인가 보다 여기고 포기해야 할 판국이었습니다.

 

그런데 바로 그 하루 전날에 뉴욕에서 교회 소식을 간접적으로 전해들은 분이 딱 만 불을 송금해주었습니다. 개인이 감당하기에 큰 부담이 되는 액수였고 우리가 만 불이 모자란다는 이야기도 하지 않았습니다. 정말로 소름끼칠 정도로 정확한 시간에 정확한 금액으로 전혀 알지도 못하고 예상치도 못한 사람에게서 은혜를 받았습니다. 가난한 학생교회가 오히려 당시 그 지역에서 드물게 자체 교회 건물을 갖게 된 것입니다. 목사가 시키니까 반신반의하면서 기도는 했지만 이성적이라 합리적으로 따지기 좋아하는 유학생 교인들이 하나님의 역사임을 부인하려야 할 수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신자들이 큰 환난 중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교회에 출석했어도 이처럼 기도가 응답되는 양상을 잘 분별하면 하나님의 엄청난 은혜와 권능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또 그런 일들을 몇 번 더 체험하고 나면 그분에 대한 경이로운 두려움마저 생기며 정말로 온전히 믿고 내 인생을 전부 의탁하고 싶어집니다.

 

순전한 기도의 응답은 하나님만의 때와 방식으로 문제를 단 번에 완벽하게 해결해주시고 부정적인 여파도 없습니다. 그 후로도 받은 은혜 위에 은혜가 더 얹어지기에 신실하고 쉼 없는 기도를 하게 되고 또 그런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이 나의 인생 전체를 거룩한 길로 인도하고 계신다는 사실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슨 일에서나 기도하되 이젠 지푸라기 잡는 심정이 아니라 정말로 마음 턱놓고 하나님께 맡기게 됩니다. 하나님이 바로 곁에서 나와 함께 계시고 그 기도를 듣고 계신다는 사실에 전혀 의심치 않습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하나님이 응답해주리라는 확신도 듭니다.

 

그분이 나를 잘 알고 계시다는 확신이 있으니까 굳이 목청을 높여서 외치거나 내 감정을 동원해서 일부러 내 소원을 절실하고 급박하게 과장해서 표현할 이유도 없습니다. 담담하게 대화하듯이 내 심정과 소망과 계획을 아뢰기만 하면 됩니다. 때로 절실하면 절실한 대로 외치고 슬프면 슬픈 대로 눈물 흘려도 됩니다. 어떤 가장과 과장도 필요 없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있는 모습 그대로 그분 앞에 겸손과 진정으로 무릎 꿇어야 합니다. 그럼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인격 대 인격으로 친밀한 교제로 이어집니다.

 

기도를 위한 기도를 하라.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많은 신자들이 내가 누구에게 어떤 마음으로 기도해야 하는지 전혀 의식하지 않고 무작정 아뢰기 시작합니다. 죄송하지만 교회를 그렇게 오래 다녀도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고 알려고 노력도 하지 않습니다.

 

시편기자는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시50:15)고 선언했습니다. 이 얼마나 엄청난 은혜이자 권능입니까? 하나님은 환난을 당해 기도하는 당신의 백성을 건져주는 일이 바로 당신을 영화롭게 만든다고 선언합니다.

 

그렇다고 하나님이 병 주고 약 주듯이 일부러 환난을 주고 기도하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난은 거의 전부가 인간 죄악의 결과입니다. 인간은 아무 일 없이 평안하면 하나님보다 세상 쪽으로 가기 바쁘니까 그런 어려움을 통해서라도 당신을 찾아오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신자가 고난을 받는 것이 안타깝게 여기므로 정작 하나님은 기뻐하지는 않고 인간이 누릴 수 있는 최고의 복이기 때문에 당신을 찾으라는 것입니다.

 

갓난아이가 밤중에 열이 오르고 아파서 울음을 그치지 않으면 부모가 대신 아파서 미칠 것 같습니다. 아이가 말을 못하니까 어디가 아픈지 모릅니다. 그러다 아이가 배가 고프다, 머리가 아프다는 식으로 말을 하게 되면 부모로선 그런 말만 들어도 너무나 기쁘고 곧바로 최선의 방안으로 해결해줍니다. 하나님도 신자의 사정을 다 아시지만 바로 그런 심정과 자세로 신자를 대하고 계시므로 아이가 부모만 전적으로 의지하듯이 자기 형편을 있는 그대로 아뢰는 것이 기도입니다.

 

연약한 인간 부모님은 때로는 자식의 유익보다 자신의 감정은 물론 자기 이익부터 앞세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믿고 간구하는 하나님은 우리가 당신과 원수 되었을 때도 당신의 독생자 예수님을 십자가에 대속 제물로 받음으로써 우리를 향한 당신의 사랑을 확증했습니다. 당신의 아들의 생명과도 바꿀 만큼 신자를 너무나 사랑하시고 환난 날의 기도를 듣고 구해주시길 너무나 기뻐하시는 분입니다. 내가 그분을 아는 것과는 비교도 안 될 만큼 그분이 나를 잘 알고 계시기에 반드시 나에게 가장 선한 것을 주십니다.

 

하나님이 신자를 떠난 장소와 시간은 한 번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어폐가 있지만 신자가 기도를 시작하면 하나님도 신자 앞으로 다가와 긴장해서 듣기 시작하십니다. 신자도 제가 지금부터 드리는 기도를 하나님 귀 담아 들어달라는 기도를 위한 기도부터 하고서 본격적으로 아뢰셔야 합니다. 기도에 반드시 또 첫째로 담아져야 할 사항이 응답만 빨리 받으려는 우리의 욕심과 치성이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그럴수록 응답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신자에게 정말로 받고 싶은 것은 평소부터 당신을 부모처럼 아니 그 이상으로 사랑해온 마음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1/2/2022)

 


buhui

2022.01.06 21:28:16
*.105.24.202

아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막11:20-25)기도하면 무엇이든 받은 줄로 믿으라.-기도시리즈(12)

(막11:20-25) 기도하면 무엇이든 받은 줄로 믿으라. 기도 시리즈 (12) “그들이 아침에 지나갈 때에 무화과나무가 뿌리째 마른 것을 보고 베드로가 생각이 나서 여짜오되 랍비여 보소서 저주하신 무화과나무가 말랐나이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

  • master
  • 2022-03-20
  • 조회 수 427

(마18:15-20)합심하여 기도해 무엇이든 풀어라.-기도시리즈(11) [1]

(마18:15-20) 합심하여 기도해 무엇이든 풀어라. 기도 시리즈 (11)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들으면 네가 네 형제를 얻은 것이요 만일 듣지 않거든 한두 사람을 데리고 가서 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

  • master
  • 2022-03-13
  • 조회 수 293

(마6:9-15)세 가지 단계로 기도를 발전시켜라.-기도시리즈(10)

(마6:9-15) 세 가지 단계로 기도를 발전시켜라. 기도 시리즈 (10)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

  • master
  • 2022-03-06
  • 조회 수 273

(창21:1-8)믿음이 완성되어야 기도도 완성된다.-기도시리즈(9)

(창22:1-8) 믿음이 완성되어야 기도도 완성된다. 기도시리즈 (9)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 master
  • 2022-02-27
  • 조회 수 724

(창20:1-7&17,18)생명을 살리는 선지자로 기도하라-기도시리즈(8) [1]

(창20:1-7 & 17,18) 생명을 살리는 선지자로 기도하라. 기도 시리즈 (8) “아브라함이 거기서 네게브 땅으로 옮겨가 가데스와 술 사이 그랄에 거류하며 그의 아내 사라를 자기 누이라 하였으므로 그랄 왕 아비멜렉이 사람을 보내어 사라를 데려갔더...

  • master
  • 2022-02-21
  • 조회 수 239

(창18:23-26)주기도문의 구약성경버전-기도시리즈(7)

(창18:23-26) 주기도문의 구약성경 버전 기도시리즈 (7) “아브라함이 가까이 나아가 이르되 주께서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하려 하시나이까 그 성 중에 의인 오십 명이 있을지라도 주께서 그 곳을 멸하시고 그 오십 의인을 위하여 용서하지 아니하시리이...

  • master
  • 2022-02-13
  • 조회 수 246

(창18:16-25)기도에 대한 통념을 완전히 바꾸어라.-기도시리즈(6)

(창18:16-25) 기도에 대한 통념을 완전히 바꾸어라. 기도 시리즈 (6) “그 사람들이 거기서 일어나서 소돔으로 향하고 아브라함은 그들을 전송하러 함께 나가니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

  • master
  • 2022-02-06
  • 조회 수 262

(창14:13-16)기도응답 잘 받는 최선의 방안-기도시리즈(5)

(창14:13-16) 기도응답 잘 받는 최선의 방안 기도 시리즈 (5) “도망한 자가 와서 히브리 사람 아브람에게 알리니 그 때에 아브람이 아모리 족속 마므레의 상수리 수풀 근처에 거주하였더라 마므레는 에스골의 형제요 또 아넬의 형제라 이들은 아브람과 ...

  • master
  • 2022-01-30
  • 조회 수 263

(창13:14-18)우상의 본거지에 거주하고 있는가?-기도시리즈(4)

(창13:14-18) 우상의 본거지에 거주하고 있는가? 기도 시리즈 (4)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

  • master
  • 2022-01-23
  • 조회 수 293

(창13:1-4) 기도내용을 자꾸 바꿔야 응답받는다.-기도시리즈(3)

(창13:1-4) 기도내용을 계속 바꿔야 응답받는다. 기도 시리즈 (3) “아브람이 애굽에서 그와 그의 아내와 모든 소유와 롯과 함께 네게브로 올라가니 아브람에게 가축과 은과 금이 풍부하였더라 그가 네게브에서부터 길을 떠나 벧엘에 이르며 벧엘과 아이...

  • master
  • 2022-01-16
  • 조회 수 335

(창12:8-11) 아브람의 첫 기도부터 응답되지 않았다.-기도시리즈(2) [1]

(창12:8-11) 아브람의 첫 기도부터 응답되지 않았다. 기도 시리즈 (2) “거기서 벧엘 동쪽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쪽은 벧엘이요 동쪽은 아이라 그가 그곳에서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점점 남방으로 옮겨갔더라. 그 땅에 기...

  • master
  • 2022-01-09
  • 조회 수 279

(창12:5-10) 모르고 지나치는 기도의 핵심-기도시리즈(1) [1]

(창12:5-10) 모르고 지나치는 기도의 핵심 기도 시리즈 (1) “아브람이 그의 아내 사래와 조카 롯과 하란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더라 아브람이 그 땅을 지나 세겜 땅 모레 ...

  • master
  • 2022-01-02
  • 조회 수 456

(요14:8-12) 내년에도 지금까지처럼 똑같이 살아라.

(요14:8-12) 내년에도 지금까지처럼 똑같이 살아라. 2021 송구영신 “빌립이 이르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 master
  • 2021-12-26
  • 조회 수 239

(눅22:31-34) 사탄에게 제자들을 넘겨준 예수님 [1]

(눅22:31-34) 사탄에게 제자들을 넘겨준 예수님 성탄절기 설교 (2)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탄이 너희를 밀 까부르듯 하려고 요구하였으나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그...

  • master
  • 2021-12-19
  • 조회 수 297

(막1:14-20) 신자가 연말을 보내는 가장 바람직한 자세

(막1:14–20) 신자가 연말을 보내는 가장 바람직한 자세 성탄절기 설교 (1)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갈릴리 해변...

  • master
  • 2021-12-12
  • 조회 수 318

(살전5:16-18) "범사에 감사하라"의 진짜 의미

(살전5:16-18) “범사에 감사하라”의 진짜 의미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살전5:16-18) 연말은 감사의 계절인데도 올해는 유독 힘든 일이 ...

  • master
  • 2021-12-05
  • 조회 수 449

(롬5:1-5) 믿은 후 반드시 행해야할 유일한 일 [1]

(롬5:1-5) 믿은 후 반드시 행해야할 유일한 일 2021년 추수감사주일 설교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

  • master
  • 2021-11-28
  • 조회 수 275

(룻3:11, 잠31:10) 성경이 말하는 페미니즘

(룻3:11, 잠31:10) 성경이 말하는 페미니즘 룻기 강해 (14-완) “그리고 이제 내 딸아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네 말대로 네게 다 행하리라 네가 현숙한 여자인 줄을 나의 성읍 백성이 다 아느니라”(룻3:11)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

  • master
  • 2021-11-21
  • 조회 수 212

(룻4:13-22) 룻기의 주인공은 다윗이었다.

(룻4:13-22) 룻기의 주인공은 다윗이었다. 룻기 강해 (13) “이에 보아스가 룻을 맞이하여 아내로 삼고 그에게 들어갔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임신하게 하시므로 그가 아들을 낳은지라 여인들이 나오미에게 이르되 찬송할지로다 여호와께서 오늘 네게 기...

  • master
  • 2021-11-14
  • 조회 수 377

(룻4:7-12) 하나님이 아는 신자와 모르는 신자

(룻4:7-12) 하나님이 아는 신자와 모르는 신자 룻기 강해 (12) “옛적 이스라엘 중에는 모든 것을 무르거나 교환하는 일을 확정하기 위하여 사람이 그의 신을 벗어 그의 이웃에게 주더니 이것이 이스라엘 중에 증명하는 전례가 된지라 이에 그 기업 무를...

  • master
  • 2021-11-07
  • 조회 수 284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