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성령을 훼방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마12:31,32)
위 말씀을 말로 성령을 거역(성령을 훼방)한 자는 회개(영접)하여 구원에 이를 수 없다는 의미로나, 한번 회개(영접)하여 구원에 이른 자는 성령을 거역(성령을 훼방)할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지요? 위 말씀에 대한 해석 부탁드립니다.
[답변]
성경을 해석하는 가장 첫째가는 원칙은 앞뒤 문맥에서 말하는 의미를 가장 먼저 살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말은 예수님이 이 말씀을 하게 된 배경과 그 목적을 따지지 않고는 올바른 해석이 나올 수 없다는 것입니다.
본문이 포함되어 있는 문단은 마12장의 22절부터 37절까지입니다. 참고로 성경에는 한 사건이나 문맥이 시작되는 구절에는 반드시 작은 동그라미가 붙어 있습니다. 따라서 성경 해석은 최소한 동그라미 하나에서 시작해 다음 동그라미 바로 앞 절까지는 함께 읽고 그 전체 대의(大意)를 파악한 후에 각 구절의 구체적인 의미를 추적해 들어가야 합니다. 또 그 대의를 파악하기 위해선 사건의 발단과 전개 과정과 결말까지 다 함께 따져 보아야 합니다.
본 문단의 대의는 어떻게 됩니까? 먼저 바리새인들이 귀신들려 눈멀고 벙어린 된 자를 고쳐주는 예수님을 보고 귀신의 왕의 힘을 빌려 쫓아내었다고 비방했습니다. 그러자 일단 예수님은 사단이 사단을 쫓아내면 스스로 망하는 일인데 그렇게 할 리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예수님이 사단이거나 사단의 힘을 빌린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다른 말로 하나님의 능력으로 귀신을 쫓았다고 반박한 셈입니다.
그리고서 말로 성령을 훼방하는 죄와 말로 인자를 훼방하는 죄로 나누어서 전자는 용서 받을 수 없고 후자는 용서받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이 말로 성령을 훼방한 죄라고 말했을 때에는 무엇을 지적한 것입니까? 바로 바리새인들이 예수님더러 사단의 힘을 빌렸다, 즉 사단과 같은 편이라고 매도한 죄입니다.
반면에 인자를 말로 거역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성경에서 인자라고 말할 때는 평범한 인간과 구약에 예언된 인자 즉 메시야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집니다. 다른 구절과는 달리 본문에선 정확하게 둘 중 어느 것을 의미하는지 불명합니다만, 어느 쪽으로 해석을 하더라도 그 뜻에 무리는 전혀 없습니다.
먼저 인간의 뜻이라면 사람이 사람을 말로 상처 주거나 욕을 한 것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인간이 지은 이런 윤리적인 죄는 예수님의 십자가 공로를 믿는 자는 언제든 사함을 받을 수 있음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두 번째로 메시야의 뜻으로 해석하면 어떻게 됩니까? 말로 예수님을 비방한 죄를 용서받지 못한다는 뜻입니까? 그것은 아닙니다. 베드로가 죽기 전에 세 번이나 예수님을 부인했고 마지막 세 번째는 저주하면서까지 배반(막14:71)했지만 위대한 사도가 되었지 않습니까?
본문에서 예수님이 당신을 인자로 지칭하여 말씀하셨다 할지라도 구태여 성령 훼방 죄와 메시야 훼방 죄로 구분한 것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예수님과 성령님은 사실은 구분 지을 수는 없습니다. 성자와 성령은 동일한 삼위 하나님일 뿐만 아니라 예수님이 지상에 계시는 동안에는 완전히 성령이 충만한 가운데서 사역하셨습니다. 내면적으로는 성령님이 바로 예수님이자 예수님이 성령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완전한 사람의 외형과 인성을 띄고 있었습니다. 말하자면 바리새인을 포함한 일반적인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볼 때에는, 특별히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시기 전에는 평범한 인간으로 밖에 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바리새인들이 “이는 다윗의 자손이 아니냐”(23절)라고 한 것입니다.
따라서 예수님의 뜻은 너희가 나를 완전한 인간으로 취급하는 견지에서 하는 비방과 방해는 사함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구태여 성령을 훼방한 죄라고 따로 지적한 것은 지금 귀신들려 눈멀고 벙어리 된 자들을 고쳐 주는 것을 보고도 나를 사단이나 그 종이라고 비방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사역을, 나아가 하나님 당신을 부인하는 짓이라는 것입니다. 당연히 이 세상과 다가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받지 못할 죄입니다.
그 말씀을 한 후 부연해서 설명한 내용(33-37절)을 보면 그 뜻이 더욱 확실해집니다. 실과로 그 나무를 알고, 마음에 가득한 것이 입으로 말하고, 사람은 자기 속에 쌓은 것에서 겉으로 나온다고 했습니다. 결국 말로 한두 마디 비방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근본 마음에 진정으로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령님을 온전히 믿는지 아닌지의 여부로 구원이 결정된다는 뜻이 됩니다.
예수님이 마지막 37절에 “말로 의롭다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는다”고 해서 단순히 말을 잘못하면 구원을 받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속마음에서 나오는 것이 말이니까 한두 번 잘못 말한 것이 아니라 평소의 신관, 가치관, 인생관, 역사관 등에서 일관되게 말한 것을 두고 말하는 것으로 구원 여부가 결정된다는 뜻입니다.
지금 바리새인들의 경우는 처음부터 끝까지 예수님을 아예 부인하겠다는 근본 마음이 있었으므로 그런 성령의 역사를 보고도 부인했습니다. 심지어 사단을 들먹인 것은 나사렛의 랍비 예수를 거역한 것이 아니라 성령의 역사 즉 하나님 자체를 거역한 죄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25절 처음에 “예수께서 저희 생각을 아시고”라고 성경이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그들은 “예수님과 함께 하지 아니하는 자로 예수님을 반대하는 자요 예수님과 함께 모으지 아니하는 자로 예수님을 헤치는 자”(30절)였던 것입니다.
이제 질문자님께서 의문을 가졌던 두 가지 부문에 대한 해답도 나왔습니다. 먼저 “말로 성령을 거역(성령을 훼방)한 자는 회개하여 구원에 이를 수 없다는 의미로” 봐도 되는지 물었습니다. 이 질문 자체가 의미하는 바가 조금 애매하기는 합니다만, 순수하게 말로 실수하거나 잘못하여 성령을 비방했던 자가 회개해도 구원 받을 수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인간이 어떤 극악한 죄를 지어도 하나님 당신을 적극적으로 부인하지 않는 한 구원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 당신을 부인하지 않는 한 십자가로 용서 받지 못할 죄라고는 없습니다.
두 번째로 “한번 회개(영접) 하여 구원에 이른 자는 성령을 거역(성령을 훼방)할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 해야 하는지 물었습니다. 성령은 악령과 달리 인격적인 존재입니다. 신자의 자유의지에 자신의 사역을 일차로 맡기십니다. 사단과는 달리 사람을 노예로 부리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신자 자신의 죄, 욕심, 나태, 혹은 때로는 사단에 넘어가거나 본성으로 하나님을 잠시 외면하는 이유로 인해서 신자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이 활발하게 역사하지 못할 수는 있습니다. 그럴 때는 성령님은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간구하시고 인내하시지만 도저히 신자를 방임할 수 없을 때는 강권적으로 역사하십니다. 궁극적으로는 구원 받은 신자가 성령을 거역할 수는 없지만 실제적으로는 신자 자신의 믿음과 헌신에 따라 성령의 역사가 충만해지거나 약화될 수 있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성령을 훼방하는 죄란 적극적으로 예수님과 그분의 십자가 사역을 거부 훼방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불신자가 완악하게 고집을 부려서 끝까지 그 은혜를 받아들이지 않거나 또는 복음을 전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방해하는 일을 말합니다. 단순히 말로서 하나님을 부인하거나 심지어 저주하는 말을 했더라도 회개하고 예수님을 구세주로 영접하면 당연히 사하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아주 유감스럽게도 목회자들이 교회의 행사나 심지어 목사 개인을 제대로 따르지 않은 일을 두고 감히 성령을 훼방하는 죄를 범했다고 매도하는 일이 있었고 지금도 있습니다. 얼마나 두려운 죄를 목회자 자신이 범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인간이 인간을 절대로 지옥 가는 형벌을 받는다고 또는 사함을 못 받는 죄라고 정죄 내지 저주할 수는 없습니다. 인간이 인간의 죄를 사해주는 일을 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말입니다.
3/15/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