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고고학자들 중에 크게 두 부류의 학파들이 있다. 많은 고고학자들은 자신들의 발견을 통하여 성경 기록의 배경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제시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자신들의 일을 진행시킨다. 하지만 “최소 주의자”들이라고 불리는 다른 그룹은 자신들이 어떤 확실한 증거를 발견하지 않는 한 성경이 말씀하는 어떠한 것도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
예를들어, 최소 주의자들은 수년동안 다윗은 결코 실존한 인물이 아니라 신화적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다윗이 살았다고 여겨지는 시대에 예루살렘은 도시가 아니었다고 까지 주장했다. 그러나 1993년에 고고학자들이 이 토론에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성경에 나오는 단 지역의 발굴을 청소하다가 팀원 중의 한사람이 땅 위로 드러난 한돌위에 써진 글씨를 발견하였다. 그것은 한 아람 군주가 세웠던 승리 기념물로 이스라엘과 아마도 유다에 대한 승리를 기념하는 것이었는데, 기원전 586에 일어났던 첫번 성전의 파괴이전 형태의 히브리어로 기록된 것이였다. 그것은 한 왕에 대한 승리를 자랑하고 있었고 그 왕의 이름의 기록은 소실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다윗의 집/ 이스라엘의 왕”을 언급하고 있었다.
신앙인은 성경이 역사적인 사건을 말할때에도 그것은 신뢰할만 하다는 것을 알기위해 그러한 증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제 다윗이 실제적 인물이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Notes:
Biblical Archaeology Review, March-April 1994, pp. 26-39, Herschel Shanks, "'David' Found at Dan." Photo: The Tel Dan inscription in the Israel Museum in Jerusalem. Courtesy of Yoav Dothan. Licensed under the terms of the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Version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