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14:10-12) 하나님이 언제 은혜를 주시는가?

구약성경강해 (26) / 민수기강해(16) - 가데스 바네야의 불순종(6)

 

온 회중이 그들을 돌로 치려하는 동시에 여호와의 영광이 회막에서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나타나시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 백성이 어느 때까지 나를 멸시하겠느냐 내가 그들 중에 모든 이적을 행한 것도 생각하지 아니하고 어느 때까지 나를 믿지 않겠느냐내가 전염병으로 그들을 쳐서 멸하고 너로 그들보다 크고 강한 나라를 이루게 하리라.”(민14:10-12)

 

죽기 직전에야 구원해주는 하나님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여 다시 애굽으로 돌아가려는 이스라엘 백성 앞에 모세 아론 여호수아 갈렙은 자기 무덤을 밟고 지나가라는 심정으로 엎드려서 간곡히 만류했습니다. 실제로 이미 사탄의 종이 된 백성들은 돌을 들어 그들을 쳐 죽이려고 했습니다. 애굽의 노예 살이에서 구원해주었고 히브리 동족끼리 처음으로 자기들만의 나라를 세우려는 하나님이 세운 종들에게 은혜를 원수로 갚으려 합니다.

 

하나님이 당신의 충성된 종들이 개죽음 당하는 것을 그대로 두고 보실 리는 없습니다. 백성들이 돌을 들고 치려하는 바로 그 순간 하나님의 영광이 이스라엘 모든 후손 위에 나타났습니다.(10절) 구체적인 모습은 알길 없지만 모두가 한눈에 볼 수 있는 찬란한 광채가 특별히 성막 위에 나타났을 것입니다.

 

백성들로 정신이 번쩍 들게 만들어 사탄에 선동되어 영적인 봉사가 된 눈을 뜨게 만든 것입니다. 그들을 당장에 거룩하고 신령해지게 만든 것은 아닙니다. 그동안 홍해를 가르고 온갖 이적으로 함께 해주신 하나님을 지금 거역하고 있다는 사실만은 분명히 깨달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하나님의 움직임이 너무 굼뜬 것 같지 않습니까? 모세같이 진심으로 당신을 사랑하는 종이 충성하고 헌신하는데 왜 꼭 죽기 직전에야 구원해주는지 의아합니다. 주의 종이 헌신할 때마다 가시적인 진전이 있거나 열매가 섬기는 양떼들을 통해 드러나면 더욱 힘이 나서 더 뜨겁게 충성하지 않겠습니까? 저도 그런 불만이 전혀 들지 않는다면 거짓말일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도 완악한 마음을 먹지 않게 좀 더 일찍 상황을 호전시켜주시면 안 됩니까? 오늘날 우리도 고난이 닥쳐 아무리 새벽 제단을 쌓아도 하나님이 꿈적도 않고 침묵합니다, 오히려 고난들이 겹쳐지니까 하나님이 나에게 뭔가 불만과 미움을 품고 등을 돌린 것 같으며 아예 부재한 것처럼 여겨질 때도 있습니다. 작정 기도가 끝이 나도 호전될 기미는 전혀 없습니다. 그러다 두 손 두 발 다 내려놓고 저를 죽이든 살리든 하나님 뜻대로 하시라고 완전히 항복하면 비로소 문제가 해결되는 것을 종종 경험합니다.

 

물론 하나님이 그렇게 하시는 이유를 우리는 압니다. 자신의 무능함과 어리석음을 완전히 인정하고 순전한 믿음으로 당신만 전적으로 의지하라는 것인 줄 말입니다. 그럼에도 그렇게 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은 아주 고달픕니다.

 

주님이 조금이라도 주위 형편을 호전시켜주시거나 조금만 더 빨리 역사해주시면 믿음으로 견디기 훨씬 쉬울 텐데 불신자보다 더 괴롭히는 것 같아 곤혹스럽습니다. 그렇지만 좋은 대학과 직장에 들어가려면 남들 놀 때에 밤 잠 안 자고 공부해야 하듯이 언젠가 하나님의 은혜를 받으려면 끝까지 인내해야 함을 알고 그렇게 실현합니다. 그러나 그것으로 그치면 비유컨대 고삐에 끌려가는 소 같은 신앙생활이 됩니다.

 

절대 취소되지 않는 하나님의 계획

 

하나님의 역사에 대해 분명히 해 둘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지금껏 다르게 알고 있었다면 이후로는 꼭 고치시길 바랍니다. 하나님이 기도에 응답하시는 이유가 우리의 순전한 믿음 때문이 아닙니다. 만약에 그렇다면 순전히 논리적으로 따지면 믿음만 순수하면 무슨 일에나 형통하고 모든 고난이 사라져야 합니다.

 

인간이 예수님처럼 100% 순전한 믿음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라 그렇지 않다고 쉽게 단정 지을 수 없는 문제입니다. 순교자의 경우를 보십시오. 자기 생명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하는 순전한 믿음을 가졌고 정말 간절히 기도했을 것입니다. 예수님조차 겟세마네 동산에서 땀이 피 방울로 변할 만큼 간절히 기도했으나 응답되지 않았습니다. 주님의 기도조차 거절당했다면 우리의 기도는 더 그럴 것입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오직 당신의 뜻과 계획에 따라 일어납니다. 세상의 어떤 것에도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유일하고도 궁극적인 존재입니다. 신자가 아무리 열성적으로 봉사 헌금 전도했어도 기도 응답과는 별개의 일입니다.

 

그분은 당신의 뜻과 계획에 합당한 일만 당신의 방식과 때에 따라 이루십니다. 그것도 당신의 이름이 높아지고 당신의 영광이 드러나는 차원으로만 역사합니다. 당신의 뜻을 반드시 드러내시고야 만다는 맥락에서 정말로 독선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기가 마음먹은 대로 매사를 처리할 수 있는 오직 한 분으로 그래서 하나님입니다.

 

모세 일행이 돌에 맞아 죽기 직전에 구해주신 것도 그들이 순전한 믿음으로 생명을 아끼지 않고 순종한 모습을 기뻐하셨기 때문이 일차적인 이유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살려준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그들이 죽고 나면 이스라엘을 이끌 지도자가 한 명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스라엘을 출애굽 시킨 의미가 하나도 없으며 가나안 정복이라는 계획도 수포로 돌아갑니다.

 

성경을 정확히 읽으셔야 합니다. 하나님이 전염병으로 백성을 진멸하는 심판을 내리겠다고 했지만(12절), 당신의 계획 자체는 전혀 취소하지 않았습니다. 모세로 이스라엘보다 크고 강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전 백성이 죽더라도 모세의 후손을 통해서 반드시 그 나라를 세우겠다는 뜻이지 않습니까?

 

하나님의 뜻이 충성된 당신의 종이라 은혜를 베풀었다는 데에 있지 않습니다. 가나안에 제사장 나라를 세워서 온 천하에 당신만이 하나님인줄 알리겠다는 데에 초점이 모입니다. 애굽에서의 열 재앙, 가데스 바네야의 한 번의 반역으로 인한 38년의 광야 방황, 가나안 정복의 진멸 명령 같은 일련의 사건들도 하나님의 일은 반드시 당신의 이름을 높이고 당신의 영광이 드러난다는 차원으로 접근하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 네 사람을 순교시킨다고 해서 그들을 대체할 만한 영적 지도자는 물론 순전한 믿음의 사람들도 없었던 것입니다. 그렇다고 믿음의 종을 하나님이 단 번에 만들어 내지 않습니다. 지난주에 말씀드린 대로 오랜 기간 동안 온갖 고난을 겪게 해서 당신과 고뇌 갈등하며 씨름하면서 당신에 대해 제대로 아는 자를 세웁니다. 하나님이 그럴만한 능력이 없어서가 아닙니다. 모든 인간의 성정이 그만큼 연약하고 어리석기 때문입니다.

 

소년 다윗도 양을 치는 동안 사자와 곰을 보내어 물매 돌 던지기 달인으로 하나님이 훈련시켰습니다. 골리앗과의 전투까지 당신의 계획에 이미 들어있었던 것입니다. 인간으로선 그 계획은 물론 이름도 없는 한 소년을 세상 한 구석에서 당신께서 준비시키고 있었다는 것은 상상조차 못합니다. 이스라엘이 모세를 40년의 세월이 흘러 완전히 잊어버렸을지라도 미디안 제사장의 데릴사위로 숨겨서 정금같이 연단시켰습니다. 지금 말할 수 없는 고난 중에 있는 신자라도 정말로 그분과 깊이 교제 동행하고 있으면 언젠가는 다윗과 모세처럼 그분의 큰일에 쓰임 받을 것이라는 뜻입니다.

 

신자가 움직여야 하나님도 움직인다.

 

본문 12절은 엄청난 내용입니다. 모세 일행 네 명과 그 일가족만 살리고 나머지 약 2백만 명은 눈도 깜짝 않고 몰살시키겠다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 내지 뜻이라는 것입니다. 정말로 엄청난 독재자 아닙니까? 구약의 여호와가 잔인한 심판에 능한 신이라는 불신자의 비난이 전혀 틀린 말은 아닌 것 같지 않습니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이 심판 또한 다시 말하지만 당신의 나라를 반드시 당신께서 반드시 세우시겠다는 계획에 따른 것입니다. 그 나라의 백성에게 신명기 28장의 선언처럼 들어가도 나가도 복을 주시겠다는 것이 그분의 근본적인 마음이자 계획입니다. 가나안 정복 직전에 선포된 말씀이라 가나안 정복의 목적이 됩니다. 그런 엄청난 복을 이스라엘이 제 발로 걷어 찬 것일 뿐입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심판에 능하신 분이 결코 아닙니다. 당신의 입에서 나온 모든 약속을 온전히 반드시 그대로 당신께서 이루시고야 마는 하나님이십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모세 일행의 순종 충성하는 믿음을 보고 은혜를 베푼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시킬 일이 남아서 살려둔 것입니다. 당신의 일을 시킬 사람은 당연히 순전한 믿음의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신자가 순전한 믿음을 보여야만 당신께서 역사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범사는 하나님의 계획과 뜻대로만 진행된다는 것이 첫째가며 절대적으로 변하지 않는 원칙입니다.

 

그럼 신자가 나를 죽이든 살리든 하나님이 알아서 하시라고 항복하는 기도를 해야 비로소 응답해주시는 것도 엄밀히 말해서 기도한 때문이 아니라 당신의 뜻과 계획을 이루기 위해서입니다. 쉽게 말해 그 다음에 시킬 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 그래서 하나님은 신자의 기도를 통해서만 일하신다고도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도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시라면서 기도를 끝냈습니다. 주님은 또 내가 항상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일을 하니까 혼자 버려두지 아니하고 함께 행하신다고 말했습니다.(요8:29)

 

바꿔 말해 하나님께 순종 헌신 충성하는 일을 그분이 명하신 신자의 도덕적 종교적 의무 차원으로 접근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신자의 믿음을 테스트해서 복을 주시겠다는 뜻도 전혀 아닙니다. 계속 강조하지만 당신의 거룩하고 복된 일을 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신자가 순종하지 않으면 하나님이 역사하지 않는다는 뜻이 됩니다. 신자가 움직이기 시작해야 하나님도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이 얼마나 대단한 특권입니까? 우주의 주인 되시는 그분이 이 땅을 다스리는 일을 신자를 통해서만 행하신다는 것 아닙니까?

 

사람이 가만히 있는데도 하나님이 역사하는 경우는 둘 뿐입니다. 하나는 가만 두면 회개도 않고 죄 중에 완전히 죽음으로 끝날 때입니다. 그 뜻은 한 번만 더 기회를 준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기회는 없다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자연 재앙 같은 심판입니다. 본문에서도 백성들은 하나님을 등지고 그분의 일을 하려는 생각도 않자 진멸하는 심판을 내리겠다고 했지 않습니까?

 

요컨대 모든 기도는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한 준비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신자들이 기도와 순종을 따로 취급합니다. 그러니까 기도는 시키지 않아도 힘든 일만 생기면 바로 할 수 있는데 순종은 어지간해도 못하는 이유입니다. 기도와 순종이 동시에 함께 이뤄지지 않고 순종은 따로 엄청난 일을 해야 한다고 여기니까 그렇습니다. 순종은 목회자 같은 전문 사역자의 몫이라고 간주합니다.

 

또 기도가 순종할 준비라는 생각조자 못하니까 기도를 끝내면 즉, 하나님께 완전히 맡겼으니까 믿음으로 신자가 할 일이 다 끝난 것으로 여깁니다. 손을 쳐들고 눈물로 간절히 호소했으니 하나님이 알아서 기도해준 대로 다 잘해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아브라함과 사라가 아들을 주시겠다는 약속을 의심치 않고 믿자 하나님은 그들을 의롭게 여겼습니다. 도무지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믿었다고 해서 그들이 아무 일도 하지 않았는데 아들을 주신 것이 아닙니다. 만약 그랬다면 이삭은 하늘에서 뚝 떨어진 천사입니다. 만약 사라에게 성령으로 잉태시켰다면 하나님이 이삭에게 성육신한 셈이 됩니다. 죄송하지만 그들은 그 연세에 정말 힘겹게 끙끙거리면서 부부관계를 가진 것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온전히 믿더라도 그 약속을 자기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선 반드시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만약 믿는데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면 그것은 믿는 것이 아닙니다. 주관적 약속으로 소지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 교리의 내용에 동의한 것에 불과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신자가 아니라 기독교라는 종교를 전공하는 학생일 뿐입니다.

 

신자의 기도를 응답해주는 이유가 주님께서 시킬 일이 있기 때문이라면 기도는 더더욱 하나님의 뜻을 묻고 또 묻는 과정이거나, 이미 그 뜻을 아는 자는 그분의 계획에 순종하려는 준비 과정이어야 합니다. 주님도 분명히 겟세마네에서 기도로 십자가에 죽을 준비를 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 뜻대로 하시라고 즉 그분의 계획에 순종하여 십자가에 죽을 준비가 완료 되자 기도를 마쳤습니다. 주님이 새벽마다 한적한 곳에 따로 혼자 가셔서 기도하신 내용도 그날 하루에 행할 하나님이 기뻐하실 그분의 사역을 위한 것임에 틀림없을 것입니다.

 

모세가 죽을 것을 각오하고 백성 앞에 엎드리면서 제발 백성들의 마음을 돌려 달라고 기도했을 것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순전한 믿음을 회복하고 여호수아와 갈렙처럼 두려워말고 담대하게 가나안 땅 정복에 나설 수 있게 해달라고 간구했을 것입니다. 당장 백성들에게 벌을 내려 달라거나 가나안 거인 족속을 하늘에 불을 내려 전멸시켜 달라고는 절대 기도하지 않았고 정반대로 백성들이 자기를 죽일 수 있다는 것을 짐작하고 각오했습니다.

 

자기 몸을 던져서라도 백성들의 마음을 돌리겠다는 뜻입니다. 더 이상 그로선 할 수 있는 일이 없었습니다. 자신에게 맡겨주신 하나님의 일에 순종할 수 있는 최후의 방안이었습니다. 모세도 오늘날 우리처럼 저를 죽이든 살리든 당신의 뜻대로 하시라고 하나님께만 전적으로 의탁했습니다.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하여 수행할 준비를 한 것입니다. 또 엎드린 것 자체로 모세는 믿음을 행동으로 옮긴 것이고 그러자 하나님의 역사도 시작된 것입니다.

 

순종할 계명이 오직 하나 뿐인 신자들

 

이 단계에서 정말로 심각하게 따져볼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신자들이 신앙으로 행하는 일이 무엇입니까? 주일에 교회에서 예배 경건하게 드리며 봉사하고 평소에는 어려운 문제와 고난이 닥치면 해결해 달라고 기도하는 것이 거의 전부입니다.

 

물론 하나님은 어려움에 빠진 신자를 구해주시길 기뻐하십니다. 교회 생활에 충성해야 하고 고난이 닥치거나 자신의 소망을 두고 기도하는 것도 하나님이 명하신 일이긴 합니다. 하나님이 고난 중에도 분명히 오묘하게 역사합니다. 그럼 어서 빨리 고난을 끝내주기만 기도해선 안 되고 이 고난 중에 하나님이 어떻게 역사하며 나에 대한 계획이 대체 무엇인지 묻고 또 물어야만 합니다.

 

그런데도 지금처럼 교회 생활 성실히 수행하고 힘든 일에 기도만 하는 것이 전부라면 어떻게 됩니까? 믿음으로 평생을 두고 순종해야 할 하나님께 받은 계명이 1) 주일에 교회에 충성하고 2) 어려운 일이 닥치면 자기 힘이 아니라 기도해서 하나님께 맡겨라 둘 뿐인 셈입니다. 아니 신앙을 가진 목적이 고난이 없는 평안한 삶을 사는 것이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교회 생활에 충성하니 엄밀히 따지면 순종해야 할 계명이라곤 “힘들면 기도하라”는 것 하나뿐인 셈입니다.

 

오늘만큼은 정말로 진지하게 한 번 따져보길 원합니다. 신자가 일생을 두고 행할 일이 그것뿐이면 너무 가난하고 치사한 신앙 아닙니까? 기도와 예배로 이뤄낼 일이라고는 자신의 평안한 삶 하나뿐이지 않습니까? 과연 하나님 본체이신 예수님이 우리더러 그 일만 하게 하고 그것으로 만족시키려고 이 땅에 비천한 인간의 몸으로 오셔서 온갖 수모 멸시 핍박 고통을 당하시고 십자가에 죽으셨겠습니까?

 

죄송하지만 엄밀히 말해서 그것은 기독교가 아닙니다. 예수님의 이름을 입술로만 부른 것에 불과합니다. 다른 종교도 명칭과 정도의 차이만 있지 다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불신자도 힘들면 궁극적인 절대자, 기독교로는 하나님을 찾아서 무릎 꿇고 기도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을 붙였다고, 기독교의 관습과 의식을 따른다고, 기독교가 아닙니다. 성경이 말하는 바가 아니며 무엇보다 예수님이 원하고 십자가로 이루려는 목적이 전혀 반영되지 않습니다. 정확히 말해 예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죄입니다.

 

물론 많은 신자들이 하나님의 일을 하고는 싶은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즉, 자신에게만 맡기신 소명이 과연 무엇인지 계속 찾고는 있습니다. 그렇게 된 데에는 앞에서 말한 대로 하나님을 정확히 알아서 제대로 믿는 신자를 양성시키지 않고 기독교라는 종교를 가르칠 학생들만 끌어 모은 목회자들의 잘못이 가장 큽니다. 교회의 양적 부흥이 하나님께 충성하는 일의 전부인양 착각하고 교인들로 교회에 충성하고 기도하여 어려움 이기라고만 강조한 탓입니다.

 

하나님을 부인하는 불신 세상 앞에 하나님이 살아계시고 당신의 백성을 보호하신다는 것을 보여 알게 해줄 필요는 분명히 있습니다. 교회에 충성하고 기도하여 고난을 이겨야 한다는 가르침을 폄하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만으로는 교회가 하나님의 나라가 되었고 교인이 그 백성이 되었다는 증거는 결코 아니라는 뜻입니다. 교회와 교인들이 그렇게만 하고 있으니 세상 사람들이 볼 때에는 기독교도 그냥 여러 종교 중의 하나일 뿐이라고 여깁니다.

 

교회 부흥의 유일한 이유

 

예수님은 산상수훈에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5:160고 분명히 명했습니다. 단순히 불신자 시절보다 조금 더 착해지는 정도가 아닙니다. 주님은 그 앞에 “이 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라고 했고 또 그 앞에는 너희는 이미 소금과 빛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성령님이 내주하는 신자가 진심으로 그분의 명을 행동으로 옮기는 순종을 하면 세상의 윤리와는 차원이 다른 성령의 거룩한 역사가 신자를 통해 반드시 드러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불신자들에게 본문의 이스라엘에게 임했던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참되고 거룩한 광채가 비취어 심령에 찔림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초대교회에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행2:47) 해주셨습니다. 초대교회의 종교적 모습만 보고 세상 사람이 칭송할 리는 없습니다. 칭송의 대상은 주님의 말씀대로 신자들의 착한 행실이었습니다.

 

성전에 모이기 힘쓰며 예배를 열심히 드리긴 했지만 그 전에 가난한 사람들이 없게 자신이 가진 것을 아끼지 않고 공동소유인양 서로 통용하고 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나눠주었기 때문입니다. 정말로 하나님만 주인으로 모시는 하나님의 나라 모습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기독교 관습과 의식을 행하는 기독교 나라가 아니었습니다. 모두가 예수님의 심정을 품었기에 주님의 의 사랑과 권능이 풍성히 역사하는 은혜의 공동체였습니다.

 

초대교회 교인들 사이에는 왕족 귀족 평민 노예의 구분이 없었고 남녀 간의 차별도 없었습니다. 모두가 그리스도 안에서의 형제와 자매였습니다. 당시의 세속의 사람들의 삶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그들로선 상상도 못하는 방식으로 살았습니다. 사람으로 취급도 않는 노예, 이방인, 여자, 아이들도 온전한 한 인격체로 하나도 부족하지 않게 똑같이 대우했습니다. 그들을 위해서 주님이 목숨을 바친 너무나 고귀한 존재임을 잘 알기에 서로 사랑하며 섬겼습니다.

 

나중에 핍박이 심해져도 정말로 죽이든 살리든 주님 뜻대로 하시라는 믿음으로 견뎌냈습니다. 예수님이 자기 생명보다 귀하기에 로마 황제를 주라고 도무지 시인할 수 없었습니다. 잠시 거짓말하고 나중에 회개해도 될 텐데 순전한 믿음에 성령의 순전한 역사가 임해 담대하게 우상에 절하지 않았으며 산 채로 맹수 밥이 되었습니다. 지금 모세처럼 내 무덤을 밟고 지나가라고 콜로세움 경기장 한 복판에서 불신자들을 향해 엎드린 것입니다. 십자가 상의 주님처럼 우리가 죽더라도 너희는 정말로 살아계신 하나님을 거역하지 말고 회개하고 돌아오라고 눈물로 아니 자기들 몸 전부를 던져서 호소한 것입니다.

 

그들이 행동으로 하나님의 일에 동참하자 정말 성령의 불은 로마 제국을 다 태웠습니다. 기독교가 세계 종교 사상 최초로 아니 유일하게 최단 시일에 세계적 종교가 되었습니다. 인간의 힘으로 퍼트리지도 않았고, 인간의 힘으로 막을 수도 없는 전염병처럼 제국 전체에 하나님의 역사가 융성하게 일어났습니다. 신자들이 하나님의 소명을 행동으로 순종했기 때문이며 또 그전에 주님이나 모세처럼 하나님의 일에 기도로 동참하여 헌신할 준비를 했기 때문입니다.

 

바꿔 말해 오늘날 교회의 양적 부흥만 꿈꾸며 교회에 충성하고 기도 간절히 하면 고난이 해결되고 평안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가르침은 참 부흥을 절대 가져올 수 없다는 뜻입니다. 초대교회의 신자들처럼 복음에 목숨을 걸지 않고는 부흥은 없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의 절대성 유일성 완전성 영원성이 제외된 부흥은 가짜 부흥이자 기독교라는 종교 놀음에 불과합니다.

 

구체적 소명을 모를 수 없는 신자

 

신자들이 자기 소명을 모르겠다는 것은 아직도 성경을 제대로 배운 적이 없다는 뜻입니다. 성경을 체계적으로 갖추지 못했던 초대교회 신자들마저 주님 계명을 정확히 준행했습니다. 오늘날 성경으로 주님의 십자가와 그에 계시된 뜻과 주님이 우리에게 맡긴 소명을 제대로 아는데 왜 그대로 순종하지 못합니까?

 

성경은 우선 모든 신자더러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자라라고 합니다. 본인의 성품부터 거룩하게 가꾸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도 정말로 인격적 개인적으로 친밀하게 유지하고 그런 온전한 관계에 따라서 모든 삶을 영위해 나가야 합니다.

 

무엇보다 성경 전체가 말하는 계명은 하나님 사랑하듯이 이웃도 사랑하라는 것 하나뿐입니다. 교회 안팎의 소외되고 가난하고 핍박 받는 자들을 찾아가서 고난에 동참해서 기도해주어야 합니다. 갖고 있는 것 나눠주면서 고난을 이겨내도록 최대한 힘을 보태주어야 합니다. 정말로 세상과는 전혀 다르게 거룩한 방식으로 살아서 예수님의 참 생명과 참 빛을 세상 앞에 드러내야 합니다.

 

그 일을 현재 자기 하고 있는 일을 통해서 하라는 것이 바로 주님이 주신 소명입니다. 직장선교회를 하라는 것이 아니라 직장에서 절대 불법 부정 위계를 하지 않고 오직 정직 성실 신용 사랑으로 모든 일 모든 사람을 대하여야 합니다. 희생과 수고와 손해를 기꺼이 감당하며 그래야만 합니다.

 

성경을 제대로 배우면 그래서 주님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면 신자가 행할 일들이 너무 많습니다. 신자가 성경을 모르거나, 알아도 정말로 삶에 실현할 마음이 없는 것이 문제입니다. 최대한 양보해서 기도하라는 계명 하나만 붙잡아도 됩니다. 세상과 이 세대의 죄를 용서해주고 거룩하게 변화시켜 달라는 기도를 해야 합니다. 그것이 힘들면 이웃의 아픔에 동참하여 구원해 달라는 기도를 해야 합니다. 그마저 힘들면 최소한 나의 죄를 씻고 거룩하게 해달라는 기도라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도한 그대로 실제로 하나씩 실천해야 합니다.

 

정말로 성령이 내주하는 거듭난 신자라면 성령이 주도하여 날로 타락해가는 세상과 다른 모습으로 살게 해줍니다. 그럴 수밖에 없도록 모든 여건을 조성해줍니다. 신자는 하나님의 거룩함 안에 이미 완전히 붙잡혀 있는 자입니다. 그 안에서 절대 벗어날 수 없습니다. 신자가 자기 뜻대로 행해도 결국은 그분이 당신께로 돌려세웁니다. 그전에 신자가 정말로 순종할 준비 태세 각오 헌신이 되어 있다면 주님께서 반드시 당신의 큰 영광 가운데로 이끌어주십니다.

 

하나님이 능력이 없어서 여러분을 고난 위에 고난을 겹치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또 본문의 경우도 능력이 없어서 모세가 죽을 지경에 빠지도록 놓아둔 것이 아닙니다. 당장에라도 가나안을 멸절 시킬 수 있습니다. 출애굽 때처럼 단 한명의 종으로 얼마든지 당신의 일을 이룰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도 다 네 명의 믿음의 종들을 남겨서 당신께서 당신의 일을 이뤄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가나안에 크고 강한 나라를 당신께서 기어이 만들겠다고 하지 않습니까? 모세 후손만 살리고 이백만 다 죽여서라도 그렇게 하겠다고 합니다. 초대교회처럼 이웃을 진정으로 사랑하기에 모든 것을 나누어서 궁핍하고 환난 빠진 자들을 서로서로 돌아보게 하는 나라를 말입니다. 사탄의 종이 되어 죄에 빠진 인간을 구원해내는 당신의 참 빛과 참 생명을 우상에 절하는 모든 열방이 보도록 할 것입니다.

 

모세 일행 네 명으로 인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났지만 그들이 돌로 쳐 죽임을 당하기 직전에 그랬습니다. 그곳에는 세속적인 영광이라곤 단 하나도 없습니다. 동족에게서조차, 그것도 지금껏 그렇게나 수고했음에도 배반 음모 분노 저주 죽음의 그림자가 모든 백성 위에 드리워진 가운데 하나님의 빛은 그들 네 사람의 심령에 임했습니다.

 

예수님의 영광도 신령하고 초자연적인 엄청난 모습이 아니었습니다. 창녀 세리 과부 고아 이방인 귀신들린 자들을 만나 교제하고 어루만져주고 사랑으로 품어주는 모습 가운데 당신의 영광은 찬란히 빛났습니다. 이름도 해골인데다 아무도 가까이 오지 않는 성 밖의 골고다 처형장에서 당신의 죽기까지 순종하는 모습으로만 성부 하나님을 영화롭게 했습니다. 그럼으로써 그분을 믿고 따르며 그분의 삶을 따라가려는 우리 신자들도 영화롭게 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더러 거창한 일에 순종하라고 요구하지 않습니다. 우리 중에 모세 같이 위대한 종은 없습니다. 열두 사도나 초대교회 신자들처럼 순교로 내 몰지도 않습니다. 사소한 작은 일에서부터 가장 적은 자에게 베푸는 것이 바로 당신을 섬기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작은 자에게 작은 일에서부터 섬기라는 것은 신자가 순종해야 할 하나님의 일이 주위에 널리고 널렸다는 뜻입니다. 문제는 우리가 순종할 준비가 안 되어 있고 신령과 진정으로 기도하지 않았고 하나님의 영광에 동참할 태세가 전혀 안 되어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교회에 충성하고 기도하면 고난이 없어지고 형통할 수 있다는 계명 하나에만 순종하고 있다면 하늘에 계신 주님이 어떻게 생각하겠습니까? 아니 그렇게 해서 평안을 얻기는커녕 고난이 없어지기라도 하겠습니까? 예수님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행할 때에 하나님이 함께 해주셨지 않습니까?

 

정말로 하나님의 영광을 보길 원하십니까? 그분의 거룩한 일에 동참하고 싶습니까? 아주 쉬운 말로 그분의 참 은혜를 받고 싶습니까? 그럼 한 가지 방안뿐입니다. 현재 교회와 가까운 성도들에만 고정되어 있는 시선을 한 번이라도 주변을 향해서 주님의 마음을 품고 둘러보십시오. 지금껏 보이지 않던 주님의 일이 그것도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순종할 준비를 하는 기도를 하시고 성령님의 인도를 구해서 가장 간단한 일부터 행동으로 옮겨 보십시오. 반드시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되고 항상 감사와 기쁨이 넘칠 것입니다.

 

5/26/2019

 


옷자락

2019.05.27 07:5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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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멘 !!!

 

창세기 6장

 

이르시되 내가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버리되 사람으로부터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들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 하시니라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이것이 노아의 족보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노아가 그와 같이 하여 하나님이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

 

 

창세기 7장

 

여호와께서 노아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이 세대에서 네가 내 앞에 의로움을 내가 보았음이니라,,,,,,,,

 

 

노아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

 

 

창세기 22장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도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출애굽기 3장

 

이제 가라 이스라엘 자손의 부르짖음이 내게 달하고

 

애굽 사람이 그들을 괴롭히는 학대도 내가 보았으니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에게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누구이기에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

 

 

출애굽기 4장

 

너는 이 지팡이를 손에 잡고 이것으로 이적을 행할지니라

 

 

출애굽기 17장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내가 이 백성에게 어떻게 하리이까

 

 

그들이 조금 있으면 내게 돌을 던지겠나이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 앞을 지나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나일 강을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   

 

 

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신명기 34장

 

그 후에는 이스라엘에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나지 못하였나니

 

 

    모세는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요   

 

 

여호와께서 그를 애굽 땅에 보내사

 

바로와 그의 모든 신하와 그의 온 땅에 모든 이적과 기사와   

 

 

모든 큰 권능과 위엄을 행하게 하시매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그것을 행한 자이더라   

 

 

사무엘상 30장

 

백성들이 자녀들 때문에 마음이 슬퍼서 다윗을 돌로 치자 하니

 

 

다윗이 크게 다급하였으나 그의 하나님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더라   

 

다윗이 아히멜렉의 아들 제사장 아비아달에게 이르되

 

원하건대 에봇을 내게로 가져오라 아비아달이 에봇을 다윗에게로 가져가매  

 

다윗이 여호와께 묻자와 이르되 내가 이 군대를 추격하면 따라잡겠나이까 하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대답하시되

 

 

그를 쫓아가라 네가 반드시 따라잡고 도로 찾으리라 ,,,,,,,,

 

 

다윗이 아말렉 사람들이 빼앗아 갔던 모든 것을 도로 찾고 그의 두 아내를 구원하였고   

 

그들이 약탈하였던 것 곧 무리의 자녀들이나 빼앗겼던 것은

 

 

크고 작은 것을 막론하고 아무것도 잃은 것이 없이 모두 다윗이 도로 찾아왔고

 

 

시편 22편

 

여호와여 멀리 하지 마옵소서 나의 힘이시여 속히 나를 도우소서   

 

 

내 생명을 칼에서 건지시며 내 유일한 것을 개의 세력에서 구하소서

  

 

나를 사자의 입에서 구하소서

 

 

주께서 내게 응답하시고 들소의 뿔에서 구원하셨나이다

 

 

시편 23편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하시는도다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고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살리로다   

 

 

시편 113편

 

할렐루야, 여호와의 종들아 찬양하라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라

  

이제부터 영원까지 여호와의 이름을 찬송할지로다   

 

해 돋는 데에서부터 해 지는 데에까지 여호와의 이름이 찬양을 받으시리로다   

 

여호와는 모든 나라보다 높으시며 그의 영광은 하늘보다 높으시도다

  

여호와 우리 하나님과 같은 이가 누구리요 높은 곳에 앉으셨으나   

 

 

       스스로 낮추사 천지를 살피시고

 

 

마태복음 16장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나타내시니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항변하여 이르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께 미치지 아니하리이다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마태복음 26장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누가복음 22장

 

이르시되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

 

   

천사가 하늘로부터 예수께 나타나 힘을 더하더라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   

 

 

사도행전 7장

 

목이 곧고 마음과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한 사람들아

 

너희도 너희 조상과 같이 항상 성령을 거스르는도다  

 

너희 조상들이 선지자들 중의 누구를 박해하지 아니하였느냐

 

 

의인이 오시리라 예고한 자들을 그들이 죽였고

 

 

이제 너희는 그 의인을 잡아 준 자요 살인한 자가 되나니   

 

 

너희는 천사가 전한 율법을 받고도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하니라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그를 향하여 이를 갈거늘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대   

 

 

그들이 큰 소리를 지르며 귀를 막고 일제히 그에게 달려들어

 

   

성 밖으로 내치고 돌로 칠새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의 발 앞에 두니라

 

 

사도행전 22장

 

내가 말하기를 주님 내가 주를 믿는 사람들을 가두고 또 각 회당에서 때리고

 

   

또 주의 증인 스데반이 피를 흘릴 때에 내가 곁에 서서 찬성하고

 

 

 그 죽이는 사람들의 옷을 지킨 줄 그들도 아나이다   

 

 

      나더러 또 이르시되 떠나가라

 

 

내가 너를 멀리 이방인에게로 보내리라 하셨느니라   

 

 

이 말하는 것까지 그들이 듣다가 소리 질러 이르되

 

 

이러한 자는 세상에서 없애 버리자 살려 둘 자가 아니라 하여   

 

 

디모데후서 1장

 

그러므로 너는 내가 우리 주를 증언함과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에베소서 4장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히브리서 3장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그는 자기를 세우신 이에게 신실하시기를

 

모세가 하나님의 온 집에서 한 것과 같이 하셨으니  

 

 

그는 모세보다 더욱 영광을 받을 만한 것이

 

 

마치 집 지은 자가 그 집보다 더욱 존귀함 같으니라   

 

 

집마다 지은 이가 있으니 만물을 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라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언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종으로서 신실하였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그와 같이 하셨으니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우리는 그의 집이라   

 

 

베드로후서 1장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에베소서 5장

 

그러므로 사랑을 받는 자녀 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주를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 보라  

 

 

마태복음 5장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요한복음 12장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자기의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의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전하리라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귀히 여기시리라   

 

 

요한복음 15장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려져 마르나니 사람들이 그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너희가 열매를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는 내 제자가 되리라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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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을 정말로 시기하는가?(민수기강해#9-민11:24-30) [2]

(민11:24-30) 예수님을 정말로 시기하는가? 구약성경강해 (19) / 민수기강해(9) “모세가 나가서 여호와의 말씀을 백성에게 알리고 백성의 장로 칠십 인을 모아 장막에 둘러세우매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 강림하사 모세에게 말씀하시고 그에게 임한 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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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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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숙명과 신자의 숙명(민수기강해#8-민11:10-15)

(민11:10-15) 하나님의 숙명과 신자의 숙명 구약성경강해 (18) / 민수기강해 (8) “백성의 온 종족들이 각기 자기 장막문에서 우는 것을 모세가 들으니라 이러므로 여호와의 진노가 심히 크고 모세도 기뻐하지 아니하여 모세가 여호와께 여짜오되 어찌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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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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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족의 비결을 알고 있는가?(민수기강해#7-민11:4-9)

(민 11:4-9) 자족의 비결을 알고 있는가? 구약성경강해 (17) / 민수기강해(7) “그들 중에 섞여 사는 다른 인종들이 탐욕을 품으매 이스라엘 자손도 다시 울며 이르되 누가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하랴 우리가 애굽에 있을 때에는 값없이 생선과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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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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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하나님의 신호등을 무지개색으로 바꿔라.(민수기강해#6-민9:15-20)

(민9:15-20) 올해는 하나님의 신호등을 무지개색으로 바꿔라. 구약성경 강해 (16) / 민수기 강해 (6) “성막을 세운 날에 구름이 성막 곧 증거의 성막을 덮었고 저녁이 되면 성막 위에 불 모양 같은 것이 나타나서 아침까지 이르렀어되 항상 그러하여 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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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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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월절 제사로 한해를 마무리하라.(민수기강해#5-민9:9-14)

(민 9:9-14) 유월절 제사로 한해를 마무리하라. 구약성경강해 (15) / 민수기강해 (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나 너희 후손 중에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되든지 먼 여행 중에 있다 할지라도 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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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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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인가? 생명인가? (성탄절설교 사9:1-7)

종교인가? 생명인가? (사9:1-7) 2018 성탄주일 설교 “전에 고통 받던 자들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이 멸시를 당하게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흑암에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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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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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도가 목사의 전유물이 아니다.(민수기강해#4 - 민6:22-27)

(민6:22-27) 축도는 목사의 전유물이 아니다. 구약성경강해 (14) / 민수기 강해 (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이렇게 축복하여 이르되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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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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