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가 움직이나?
내가 중학교 다닐 때였다. 런던으로 가려고 열차에 올라탔다. 나는 올바른 기차에 올라탔음을 확인했다고 생각하고 가는 쪽을 향하여 앉아서 열차가 출발하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갑자기 기차가 거꾸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반대 방향으로 가고 있었다! 내가 틀림없이 틀린 기차를 탔다고 생각하고 기차에서 떠나려고 벌떡 일어났다. 그런데 내 기차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바로 옆 기차가 앞으로 움직이고 있었기에 내 기차가 거꾸로 가는 것으로 착각했던 것이다.
움직임은 상대적이다. 우리가 가만히 있는 동안 움직이는 다른 물체를 설명하기 위하여 비유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아주 흔한 일이다. 항구를 떠나는 배로부터 뒤돌아보며 우리는 도시와 집들이 멀어져 가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그것들이 멀어져 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멀어져 가고 있지만.
지구가 고정되어 있고 태양과 행성들이 서로 꼬이는 나선형의 복잡한 시스템으로 지구를 돈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천동설주의자들은 자신들의 생각이 성경과 일치한다고 주장한다. 그렇지 않다. 시편 114편 5절은 지구가 결코 요동치 않을 것이라고 말씀한다. 이 말씀은 공중에 움직이지 않고 서있는 지구를 말씀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히브리어 모트(Mot)는 흔들리지 않음을 의미한다. 지구가 궤도에서 흔들려 떠나가지 않는다는 말이다. 천동설은 행성들이 어떻게 우리가 관찰하는 방식으로 움직이는 지를 설명하지 못한다. 코페르니쿠스 모델이 이를 설명하며 이는 성경의 가르침과 전적으로 일치한다.
Ref: Carter, R. and Sarfati, J. (2015), Why the Universe does not revolve around the Earth, < https://creation.com/refuting-absolute-geocentrism >, accessed 8/9/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