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고고학자들중에 크게 두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 많은 고고학자들은 성경의 기록들의 증거들을 찾으려는 노력으로 연구하지만 최소 주의자들( minimalists)이라고 불리는 일부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확실한 증거를 찾기전까지는 성경의 어떠한 기술도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
예를들어 최소 주의자들은 수년동안 성경의 다윗왕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은 신화적인 존재라고 주장했었다. 그들은 더 나아가 다윗이 살았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그때 당시에는 예루살렘이 도시가 아니었다고까지 주장하고 나섰다. 그러나, 1993년에 고고학자들이 이러한 논쟁에 커다란 기여를 했다. 성경의 도시, 단에서 발굴작업을 하던중에 청소를 하던 한 팀원이 지상으로 삐져나온 돌에 새겨진 글씨들을 발견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이것은 아람 군주에 의해서 세워진 승리기념비의 일부였는데 여기에서 그는 이스라엘 및 아마도 유다에 대한 승전을 기념하고 있었다. 이 기념비는 주전 586년 첫번째 성전이 파괴되기 전에 사용되었던 히브리 글자로 쓰여있었다. 그는 이름이 없어진 한 왕에 대한 승리를 자랑하고 있었는데 “ 다윗의 집/이스라엘의 왕”이라는 말을 언급하고 있었다.
믿는 사람들은 성경이 역사적인 사실들을 이야기 할때 그것들이 신뢰할만 하다는 것을 알기위해 이러한 증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어쨋든 이제 다윗이 실존의 인물이었다는 사실에 더 이상 의문의 여지가 없다.
References: Biblical Archaeology Review, March-April 1994, pp. 26-39, Hershel Shanks, “‘David’ Found at Da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009 Creation Moments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