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보다가 마태 마가 누가 요한 복음서를 보았습니다. '복음'이라 붙어져 있는 성경 권들. 누군가가 저에게 복음이라 물어봤을 때 어떻게 대답할 지 말문이 막히더라구요. 저에게 있어 예수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매달렸다는 것이 가끔 의심이 들곤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복음에 대한 게 와닿지가 않는거 같아요... 성경 말씀에 보면 복음을 전하다. 예수님이 복음을 전하는 걸 표현하는 말씀들이 있는데 어떤 말씀을 하셨을까 궁금해집니다.
궁금한 점이 많아 여러개의 질문을 남깁니다.
1.복음이란 무엇일까요?
2.복음과 구원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공금님 오랜만입니다. 건강히 잘 지내시리라 믿습니다. 아침에는 질문이 넷이었는데 둘로 줄이셨네요. 상기 글에서 이미 밝힌바 대로 예수님이 바로 복음입니다.(롬1:1-4) 예수님과 구원의 관계, 구원의 취소가능 여부 등은 성경문답 사이트에서 아주 많이 다룬 주제들입니다. 성경문답 사이트의 차례에 들어가셔서 '구원'과 '예수' 항목에서 연관되는 질문들을 찾아서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궁금증들이 해소될 것입니다. 상기에 링크된 글과 또 성경문답 사이트의 관련 글들로 답변을 대신하오니 시간을 두고 참조하신 후에 그래도 의심나는 사항이 있으면 아무 부담갖지 마시고 언제든 다시 구체적으로 질문 올려주십시오. 샬롬!
저도 작년에 기독교에 대해서 파면서 특히 변증 관련 책들을 많이 읽다보니 자연스럽게 그래서 복음이란 뭘까? 라는 질문이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이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 여러 책들을 읽었는데 '복음의 진수 / 프란시스 쉐퍼', '당신을 위한 갈라디아서 / 팀 켈러', '이것이 복음이다 / 톰 라이트', '완전한 복음 / 메트 챈들러' 정도를 읽으니까 어느 정도 생각이 정리가 되고 좀 알겠더라고요. 그런데 아직 말이나 글로 풀어서 표현하거나, 명료하게 설명할 정도는 못되어서 제가 읽었던 책 중에서 톰 라이트의 '이것이 복음이다'를 추천드리고 싶어요. 복음이 뭐냐 라는 질문에 책 하나만 추천해야한다면 고를 책이에요. 복음은 좋은 소식이다. 그런데 무슨 좋은 소식인가, 이런 식으로 풀어가는 책이에요.
팀 켈러 목사님의 책들도 추천하는데 거의 대부분의 책(당신을 위한 사사기, 탕부 하나님, 예수 예수, 팀 켈러의 인생 질문)이 복음의 관점으로 성경을 새롭게 풀어주는 식이에요. 그래서 복음이 뭐다 라고 딱 말해준다기 보다는 복음을 중심 주제로 삼고 성경 속에 복음이 어떻게 드러나 있는가, 성경을 통해서 복음이 어떻게 드러나는가를 말해준다고 할 수 있어요. 그 중에서 팀 켈러의 '당신을 위한 갈라디아서'가 그래도 복음이 뭔가?를 파헤치는 책이에요.
공금님 안녕하세요, 공금님 글을 보고 나도 저런 질문을 받는다면 상대에게 알기쉽게 그 내용을 잘 전달할 수 있을까하며 생각해 보니 막연한 느낌이 들어^^; 찾아보니 그질문에 대한 답이 될만한 내용이라 생각되어 링크 겁니다.
http://whyjesusonly.com/index.php?mid=salvation&page=4&document_srl=9789
목사님의 2009년도 글입니다. 예수님과 좋은만남 교제가 있기를 기도합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