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5장
16.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둘지며
민수기 17장
4. 그 지팡이를 회막 안에서 내가 너희와 만나는 곳인 증거궤 앞에 두라
7. 모세가 그 지팡이들을 증거의 장막 안 여호와 앞에 두었더라
10.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의 지팡이는 증거궤 앞으로 도로 가져다가 거기 간직하여 반역한 자에 대한 표징이 되게 하여 그들로 내게 대한 원망을 그치고 죽지 않게 할지니라
열왕기상 8장
9. 그 궤 안에는 두 돌판 외에 아무것도 없으니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여호와께서 저희와 언약을 맺으실 때에 모세가 호렙에서 그 안에 넣은 것이더라
출애굽기 16장
33. 또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항아리를 가져다가 그 속에 만나 한 오멜을 담아 여호와 앞에 두어 너희 대대로 간수하라
히브리서 9장
3.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4. 금 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ㅡ> 언약궤 안에 들어 있던 내용물이
구약과 신약에 다르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에게 기적적인 보호와 인도로 큰 은혜를 받으면 그 기념물을 대대로 간직하였습니다. 만나(출16:33), 두 돌판(출25:16), 아론의 싹난 지팡이(민17장)는 각기 일어난 시기가 다릅니다. 그럴 때마다 각기 따로 간직하고 있다가 성막과 언약궤를 제작한 후에(출40장) 그 셋을 궤안에 넣었습니다. 그러다 솔로몬 왕 때에 성전을 완공하고 궤를 안치했는데 왕상8:9에서 두 돌판 외에 아무 것도 없다고 합니다. 학자들은 엘리 제사장 때에 언야궤를 블레셋에게 노획당하면서(삼상4,5장) 유실된 것으로 봅니다. 히브리서 9장은 세 기념물이 다 궤 안에 있었다는 뜻으로 말한 것입니다. 이 셋은 하나님의 은혜를 넘어서 특별히 심판과 구원을 주관하시는 분이라는 점을 상징합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그 심판과 구원을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주관 완성하셨다는 의미를 강조하려고 구약의 언약궤와 비교하고 있는 것입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