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님 안녕하세요..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 되었다고 말씀 하시는데 성경의 저자들이 성경을 기록 할때 하나님이 직접 말씀 하신것을 받아 적은 것인가요?
구약 시대 저자들은 하나님이 직접 말씀 하신것을 전하기도 하였는데 신약의 저자들도 그런한가요..
아니면 성경 저자들에게 성령님이 인도 하심에 따라 자신의 언어로 또는 보는 관점을 사용 하셨어 기록 한 것인가요..
사복음서도 같은 내용을 서로 다른 관점에서 쓰여진 것 그리고 그때의 문화 역사에 맞게 기록 된것을 보면 다르게 표현 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성령의 감동으로 기록 되었다는 뜻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인지요..
그리고 지금 시대엔 맞지 않은 그 당시의 문화로 기록된 부분은 현재 어떻게 적용 하는것이 맞는지요..
예를 들어 노예 개념 가부장적 사회 남성 우월주의 등등
성경에 기록된 말씀을 다 순종 해야 하는데 지금 시대에 맞지 않다고 부정 할수 없으니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 들여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자고 일어났더니 낭여님께서 친절하게도 정답이 될만한 저의 이전 글들을 다 찾아서 올려주셨네요. 감사드립니다. 헬렌님 이참에 성경공부 하는 셈 치고 아래에 링크한 글들도 천천히 함께 잘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창세기도 모세가 기록했는가요? (성령의 영감의 종류에 대한 설명이 나옴)
성경은 도덕적 종교적 계명의 모음집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들 공동체의 역사와 종들의 인생에 직접 개입하여 보호 인도하신 기록입니다. 당신이 어떤 분이며 어떻게 이 땅을 다스리는지 당신의 절대적이고 거룩하신 뜻을 당신께서 계시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뜻을 인류 역사를 통해서 점진적으로 조금씩 더 명료하게 드러내셨습니다.
따라서 성경은 반드시 하나님의 인류구속사라는 관점에서 통전적(通典的,wholly)으로 읽으셔야 합니다. 도덕과 종교 계명의 모음집이라면 한두 구절씩 따로 읽고 그대로 따라야 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인류를 구속한, 그것도 점진적으로 진행시킨 역사이므로 반드시 처음부터 끝까지 죽 연결해서 해석 적용해야 합니다. 구약의 계명들은 신약에 의해서 확정되어야만 하고 신약도 구약의 배경에 따라서 해석해야만 합니다. 예컨대 구약의 여성비하나 노예제도가 결코 하나님의 최종적 확정적 뜻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꼭 성경해석학을 공부해보라고 제가 계속 권하고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저의 이전 글들을 가장 손쉽게 찾으려면 크롬을 실행시키고 whyjesusonly.com.키워드(예컨대 노예제도)만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목사님께서 답변해주시겠지만, 질문과 관련있는 글들을 모아봤습니다. 몇 개만 골라서 읽어보셔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질문이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는 것 같은데, '성경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됐다는 의미', '성경의 기록 속 시대와 맞지 않은 문화적인 요소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첫 번째 질문은 '말씀' 탭에 '성경의 맥을 잡자' 시리즈 게시판의 성경 관련 글들(성경의 정경화 과정, 성경의 내적 증거 등)을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두 글도 참고하세요.
- 성령의 조명으로 성경을 읽는다는 뜻은?
http://whyjesusonly.com/8232
- 성경을 그대로 완전히 믿어야 하나요?
http://whyjesusonly.com/7812
두 번째 질문에 대해서는 다음 글들을 참고하세요. 핵심만 요약해서 말하자면, 성경이 말하는 내용을 잘 구별해서 판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해당 부분이 말하는 내용이, 변함 없는 하나님의 진리이자 말씀(명령)인지, 원리는 변함없는 진리이자 하나님의 뜻이지만 그 적용은 문화와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지, 하나님이 원하시는 바랑 상관없는 단순한 인류의 역사적 상황과 단지 인물의 행동 또는 사건일 뿐인지(ex. 유대인과 이방인의 불순종, 우상숭배), 내용 별로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 각각 판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경 해석이 시대상황에 따라 변하는가?
http://whyjesusonly.com/8433
구약성경의 여성비하와 노예제도를 어떻게 봐야하는가요?(1)
http://whyjesusonly.com/36648
구약성경의 여성비하와 노예제도(2)
http://whyjesusonly.com/36674
모든 성경말씀에 하나님의 뜻이 숨어있는지요?
http://whyjesusonly.com/8543
구약 교훈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나요?
http://whyjesusonly.com/8442
복음과 율법은 모순되지 않는다
https://www.tgckorea.org/bbs/board.php?bo_table=articles&wr_id=571&page=3&wr_1=%EB%B3%B5%EC%9D%8C&wr_2=%EB%B3%80%EC%A6%9D+%28Apologetics%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