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님 안녕하시죠~? 코로나백신도 접종하셨는지요? 항상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질문 드릴 것은 혹시 목사님도 어거스틴의 글을 많이 읽으셨는지요?
어거스틴은 기독교에서도 매우 유명한 분이신데요
어거스틴도 예수님의 복음에 의해 거듭난 사람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기독교인 중에 어거스틴의 글에는 예수님의 복음적인 색채 보다도 율법적인 고행적인 수도적인 색채가 짙다고 평가를 하며 어거스틴을 달리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셔서요.
저는 아직 엄두가 나지 않아 어거스틴 책은 읽지 못했는데요 목사님께서 생각하시는 어거스틴은 어떠한지, 그분의 책들을 마음놓고 읽어도 괜찮은지 궁금해서 여쭙습니다~~(물론 한국에서 잘 알려진 목사님들이 어거스틴을 존경해 하는건 잘 알고 있습니다 예) 김남준 목사님 등)
알료사님 항상 염려 기도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저희 부부는 이미 2월 달에 파이자 이차 접종까지 마쳤습니다. 아무런 고통도 후유증도 없었습니다. 지금도 마스크를 쓰고 거리두기는 하지만 크게 안심이 되고 무엇보다 신자라면 타인과 사회전체 면역을 위해서 반드시 백신을 맞아야 할 것입니다.
제가 어거스틴의 글을 그렇게 많이 읽지는 않았습니다. 어떤 신학자라도 100% 완전할 수 없습니다. 완전한 것은 성령으로 영감을 받은 사도들이 저작한 하나님의 절대적이고 영원한 진리인 성경 말씀뿐입니다. 큰 맥락에서 보면 어그스틴은 개혁신학의 원조이며 그 맥은 간략하게 줄여서 바울-어그스틴-캘빈으로 이어집니다. 당연히 어거스틴의 책을 읽어도 됩니다. 특별히 그의 참회록은 신자의 필독도서로 꼽힙니다. 그리고 기독교를 반박하는 책까지도 읽어서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지적해낼 수 있고 그런 식의 잘못된 믿음을 가진 자들을 가르칠 수 있는 데까지 가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