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계산적인 질문이지만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항상 궁금했던 부분이라서요
질문 드립니다
1.
하나님이
기도를 들어주시지 않는 경우는
어떤 경우들이 있는지
아시는 것만 다 적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혹시 가능하시다면 근거가 되는 말씀도 적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기도를 들어주시지 않는다면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 기도를 들어주시지 않는지 들어주시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2.
기도를 할 떄
이 기도가 하나님께 상달되지 않는 경우는 어떤 경우들이 있나요 ???
그리고 만약 기도가 상달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 기도가 상달되지 않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3.
하나님께 기도가 상달되긴 했는데
천사가 기도 응답을 들고 기도한 사람한테 가는데 있어서
뭔가가 가로막는 경우는
다니엘의 경우가 유일한 경우인지 궁금합니다
광범위한 질문이라고 하셨지만 대답은 간단하게 드릴 수밖에 없네요. 성경은 영적인 진리만 설명하지 구체적인 케이스를 일일이 열거하지 않습니다. 특별히 CROSS님의 경우는 제가 여러 번 권면드린 대로 가능한 간단하게 생각하는 습괍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1. 원론적으로 말해 기도한 내용이 하나님의 뜻과 어긋나면 응답되지 않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대표적인 경우 셋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심하며 기도하는 것, 자신의 정욕을 채우려는 목적으로 기도하는 것, 하나님 나라와 의는 구하지 않고 이방인처럼 자신의 현실적 형통만 구하는 것인데, 관련 성경구절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약1:6-8)
-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약4:3)
-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5:31-33)
자신이 기도한 내용을 본인이 잘 알고 있기에 응답이 없는 줄은 본인이 가장 잘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기도가 하나님의 때와 방식에 따라서 응답되기에 기도한 후에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이나 여건의 변화 등을 면밀히 기도한 내용과 비교해서 살펴봐야 합니다. 큰 맥락에서 자기 기도한 내용과 일치하는지 반대로 진행되는지 둘 중 하나는 본인이 분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되어져가는 상황에 따라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 기도하는 내용을 바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현재 설교하고 있는 기도 시리즈에서 계속 강조하듯이 기도는 사실상 어리석었던 내 뜻을 하나님의 온전하신 뜻에 맞춰나가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상달(上達)은 문자적으로는 기도가 하나님의 보좌에 도달한다는 뜻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두 가지 의미로 나뉘는데 1)보좌에 계신 하나님이 물리적으로 기도를 들으시는 것과 2) 기도를 응답해주시는 것의 상징적인 표현이 그것입니다. 1) 의미로는 모든 기도를 당연히 하나님은 들으시고 그 전에 이미 신자의 사정을 다 아시나, 2) 응답의 의미로는 상기 1질문의 답변을 참조하십시오.
3. 다니엘의 경우는 간단히 말해 하나님이 당신의 때에 응답하셨다는 의미를 묵시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스스로 겸비케 하기로 결심하던 첫날부터 네말이 들으신 바 되었다"(단10:12)고 했습니다. 기도는 곧바로 다 들으시고 그 전에 모든 상황을 다 아신다는 것입니다. "내가 네 말로 인하여 왔으나 바사국 군이 이십일 동안 나를 막았다"(12,13절)고했지만 페르샤 왕이 직접 천사를 막아설 수는 없고 페르샤의 배후에 있는 사탄의 세력을 말한 것입니다. 그런데 미가엘 천사가 와서 도와주었다고 합니다.(13절)
기도를 막는 세력은 사탄뿐(엄밀히 말하면 신자 본인의 잘못된 기도도 포함되지만)으로 신자가 하나님의 뜻에 맞게 그분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기도를 하면 사탄은 항상 그것을 훼방하려 듭니다. 신자의 기도는 하나님의 거룩한 역사를 이 땅에 실현시키는 통로로서 너무나 엄청난 권능을 가졌습니다. 신자가 하나님의 뜻에 온전히 합당하거나 그분께 받은 소명을 실현하려는 기도를 해도 당장 응답되지 않는 이유가 영계에서 이런 훼방이 있기도 하지만, 신자들로 하나님의 뜻을 더욱 정확히 깨닫게 해서 온전한 믿음으로 성장시키고 무엇보다 하나님의 역사를 가장 완벽하고도 선하게 이뤄질 때와 방식에 맞추느라고 그런 것입니다. 요컨대 신자의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기도를 막는 세력은 오직 사탄 뿐이지만 그마저도 기도를 하면 하나님이 천사를 동원해서라도 다 막아주시고 당신의 뜻을 당신께서 반드시 이루십니다. 신자의 기도가 얼마나 엄청난 권능을 갖는지 아셔야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하늘에서 이뤄진 하나님의 뜻이 땅에서 이뤄지길 바라는 그런 기도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