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 원자 하나씩 계산하기
당신 친구가 단추 초콜릿 한 봉지를 가지고 있다고 치자. 그 친구가 색깔 별로 그것을 세기 시작한다. 당신은 오렌지 색 다섯 개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그의 봉지에 넣는다. 이때 그가 (색깔별로) 올바르게 세는 것을 멈춘다. 그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오렌지 색 여섯 개로 부터 당신이 넣은 오렌지 색 다섯 개를 추려내 주기를 원한다. 이것들이 섞여 있는데 어떻게 당신은 당신이 집어넣은 것들과 원래 봉지에 들어있던 것들을 구별해 내겠는가?
자연에 존재하는 납은 세 가지 종류의 안정된 동위원소로 존재한다. - 204Pb, 206Pb 와 207Pb. 206Pb와 207Pb는 각각 우라늄 238U 와 235U 동위원소들이 분해되어 생겨난 것들이다. 204Pb는 보통의 “흔한” 납의 형태라고 여겨진다. 즉 장구한 년도를 주장하는 지질학자들이 204Pb는 지구가 처음 형성되었을 때 존재했던 납의 형태라고 생각한다.
암반이 지표면으로 노출되면 과학자들은 거기에서 납과 우라늄의 양을 측정하여 우라늄-납 년도 측정법으로 그 암반이 얼마나 오래됐는지를 계산한다. 만약 이들 원소들이 단순하다면 우리가 우라늄의 반감기를 알고 있기에 모든 납이 우라늄으로 부터 만들어 졌음을 가정하고 그 년도를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들 원소들의 구성은 상당히 복잡하다. 예를 들어, 206Pb 원자가 원래 그 암반에 있었던 것이었는지 아니면 활성적 방사선 붕괴에 의해서 생겨난 것인지 구분할 수 없다. 마치 당신 친구의 초콜릿 봉투에 집어넣은 것들과 원래 있던 것들을 구별할 수 없듯이 말이다.
창조론 지질학자들은 일 년에 걸친 대홍수 때 지표면으로 노출된 새로운 암반은 가속화된 붕괴로 인하여 납 동위원소들을 축적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사실을 밝힌 적이 있다. 여느 때처럼 성경적 모델이 진화론적 장구한 세월의 모델보다 더 합리적 설명이 된다.
Notes: Ref: Snelling, A.A. (2017), Problems with the U – Pb Radioisotope Dating Methods—1 Common Pb, Answers Research Journal 10 (2017):121-167, < www.answersingenesis.org/arj/v10/radioisotope-dating_u-pb.pdf >, accessed 7/27/2017. Image: Zircon crystal on calcite, Rob Lavinsky (2010), licens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