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칸디나비아의 길고 추운 결울은 호수들을 꽁꽁 얼게 만들뿐만아니라 얼은 얼음위에 엄청난 눈이 싸이게 만들어 얼음 밑의 차가운 물속으로 햇빛 조차 전혀 들어가지 못하게 만든다. 이것은 얼음밑에 사는 생물체들이 이 호수속에 녹아 있는 모든 산소를 (이 겨울동안에) 다 써버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산소결핍의 결과로 생물체들이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혈당을 이용할때 이들 생물체의 신체에 젖산이 축적되어 진다. 그러나, 거북이들은 우리 인간들을 죽일 수도 있는 높은 농도의 젖산에도 견딜 수가 있으며 이것들은 이 경우 자신들의 심박동수를 정상의 10퍼센트로 낮출 수가 있다. Crucian Carp라는 금붕어와 유사한 물고기는 이러한 산소결핍에 아주 독특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다. 산소가 고갈됨에 따라 이것들은 자신들의 심장박동을 느리게 만든다. 그런다음 자신의 전체 대사화학을 바꾸어서 산소가 필요없이 혈당으로 부터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으로 전환한다. 이 무산소 대사는 젖산을 에탄올로 바꾸고 이 에탄올은 자신의 아가리를 통해 물밖으로 내보낸다. 이 물고기 그룹은 산소가 없이 정상적인 삶를 영위할 수 있는 유일한 척추동물들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경이로운 창조들은 무수히 많으며 종종 우리의 눈에는 불가능하게 보인다는 사실은 하나님의 무한한 창조성과 전지전능하심을 우리에게 말해준다.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상에서 우리의 죄를 청산하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셨다는 사실은 우리고 하여금 하나님의 창조성과 지혜에 감사하게 만든다.
Notes:
Science News, 10/2/04, p. 213, S. Milius, "Beat Goes On." See also: http://www.crucian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