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과 구원에 관한 몇 가지 질문

조회 수 315 추천 수 1 2023.05.22 14:53:51

성령과 구원에 관한 몇 가지 질문

 

질문 1. 

 

시편 51편이나 다른 구약성경에서 성령이란 단어가 언급되는데 성령을 기술한 저자들은 성령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인가요? 구약에는 삼위일체 교리가 없던 것으로 아는데 저자들은 만약 알았다면 어떻게 성령을 알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삼위일체’라는 단어는 성경에 없는데, 신학자들이 성경에 계시된 진리를 정리 설명하면서 그 내용을 한마디로 설명하기 쉽게 만든 용어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 구원의 은혜를 진심으로 받아들이면 하나님이 의롭다고 칭해준다는 진리를 의신칭의라고 표현한 것처럼 말임니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 하나님 세 분이 그 본질, 속성, 능력에서 똑같으나 각기 다른 위격(位格)이라는 진리를 삼위일체(三位一體)라는 한 단어로 표현한 것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오순절에 성령이 예수님 대신에 구원을 이루실 분으로 강림하신 이후의 신약성경에선 직접적으로 세 분을 동격에 두고 진술하고 있습니다.(롬1:2-7, 고후13:13 등)

 

구약시대는 예수님이 성육신하기 전이었고 성령님도 특정 인물에게 일시적으로만 역사했기에 인용하신 것처럼 간접적으로 진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구약성경의 저자들이 삼위일체 교리를 알고서 성령을 구분해서 지칭한 것은 아닙니다. 시51:11과 사63:10,11 세 곳에서 성령이라고 번역된 원어는 전부 '그분의'(thy)라는 인칭대명사가 앞에 붙어 있습니다. 영어로는 그대로 thy spirit (하나님의 영)이라고 표현했으나, 우리말 번역상 성령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신약에 와서 예수님이 진리의 영으로 "또 다른 보혜사"(요14:16)를 보내실 것이라고 약속하셨고 오순절에 실제로 강림하신 이후부터 독립된 성령(the Holy Spirit)으로 구분된 것입니다. 참고로 예수님이 말씀하신 "또 다른"의 원어는 차원이 다른(different, 사과와 배 같이)의 의미가 아니라, 모든 면에서 같으면서 ‘추가 된 하나’라는(another 또 다른 사과)  뜻입니다. 

 

질문 2. 

 

구약성경에 메시아를 뜻하고 예언한 성경 구절들이 있는데 이러한 예언을 기록한 저자들은 메시아가 하나님인 줄 정확히 알고 기록한 것인가요?

 

답변 2. 

 

구약성경 저자들이 메시아가 하나님인 줄 정확히 알고 저작한 것이 아닙니다. 저자로선 하나님이 자기 인생에 간섭하신 역사와 연결하여서 자신의 체험 감정 생각 사상 등을 성령의 영감을 받아서 하나님의 진리가 내포된 의미로 표현했으며, 때로는 그런 차원도 넘어서 성령의 영감에 사로잡혀서 장래의 일들(대표적으로 메시아에 대한 내용)을 예언한 것입니다. 후자의 대표적인 예로 시편 22편을 들 수 있는데 다윗이 성령에 사로잡혀서 그리스도의 수난에 대해서 자기도 모르게 예언했는데, 구체적인 표현에는 자신의 힘들었던 체험과 감정들이 스며 들어간 것입니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성경이, 비록 인간 저자들이 자기 생각과 말로 기록했지만, 성령의 영감으로 계시 된 하나님의 절대적 진리가 인간 언어의 방식으로 기록된 기록된 하나님 그분의 말씀이 되는 것입니다. 

 

질문 3. 

 

목사님의 다른 글 중 구약 인물들의 구원에 대한 글에서 구약의 인물들이 십자가의 구원 원리로 구원받았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이 일종의 소급 적용되었다고 생각하면 되나요?

 

답변 3. 

 

단순히 소급 적용된 것은 아닙니다. 예수님을 믿어서 구원받는다는 근본적인 의미는 성령의 내적 간섭이 있어서, 자신이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죽어 마땅한 죄인임을 철저히 자각하고, 그 죄를 자기는 도저히 깨끗케 할 수 없는 절망에 빠져서, 오직 하나님만이 베푸시는 은혜의 구원을 갈구하는 가운데, 실제로 하나님의 용서를 받아서 그분의 자녀가 되었다는 체험적 확신이 생기는 것입니다. 구약에서 구원받은 자들도 말씀드린 대로 성령이 역사하여서 거듭나는 과정을 거친 것입니다. 단순히 예수님과 십자가 구원의 교리를 머리로 믿어서 구원받은 것이 아닙니다. 다윗의 예를 다시 들면 시편 103편 (특별히 8-14절)은 내용적으로는 십자가 복음을 실제로 믿는다는 고백입니다. 이 주제에 대해선 아래의 글을 꼭 참조하십시오. 

  

(요8:51-56)아브라함도 예수 믿어 구원받았다.-구원 얻는 믿음(4)

  

  

질문 4. 

 

답변 3번에 대해 다시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소급 적용이 아니면 예수님이 인간으로 오셔서 십자가 사건이 없었더라도 성령님이 역사하셔서 개개인으로 구원이 가능한 거 아닌가요? 성령님만으로 구원이 가능하나 더 많은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 예수님이 오신 건가요? 십자가 구원 원리에 대해 헷갈리네요. 

 

답변 4.

 

구약시대에는 성령님이 일시적 부분적으로 역사하였기에 소수의 특정한 인물에게만 구원이 베풀어졌습니다. 따라서 성령님만으로 구원이 가능했으나 극히 일부 사람만 그 은혜를 받았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 예수님이 오셨다는 설명이 원칙적으로 틀린 것은 아니지만, 그 외에 반드시 알아야 할 더 중요한 구원의 진리들이 있습니다. 

 

신앙적 의심이 들면 그 반대의 경우를 가정해보면 의외로 쉽게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성령 구원으로만 끝났다면 성경부터 구약의 마지막 책인 말라기로 마감되고 창조주 여호와 하나님에 대해서도 유대인들만 믿고 따르게 됩니다. 기독교는 전혀 생성되지 않고 유대교만 여러 일반 종교 중에 하나로서 이스라엘 민족 고유의 종교로 남고 성경도 그들만의 경전이 됩니다. 

 

무엇보다 성령님의 구원 역사만 있다면, 설령 구원받는 사람의 수가 대폭 늘어나도 아무도 끝까지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에 대해선 알 수 없습니다. 예수님 당대까지 그랬듯이 사람들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며 누구를 어떻게 구원하는지도 전혀 알 수 없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모른다는 것은 인간의 영적 실상이 얼마나 비참한지 즉, 모두가 영적인 시체가 되어서 하나님의 죽음의 형벌을 피할 수 없는 절망 가운데 있다는 사실을 전혀 모르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 땅과 인간을 창조하기 전부터 정작 예수님의 십자가 은혜로 죄인들을 구원하기로 계획하셨습니다.(요1:1-14 참조) 그래서 인간이 사탄의 꾐에 넘어가 당신을 거역할 줄을 알고도, 선악과 금령과 그것을 위반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주신 것입니다. 아담이 타락하자 곧바로 여자의 후손 즉, 동정녀에서 탄생하실 예수님이 오셔서 사탄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약속하셨던 근거입니다.(창3:15) 그리고 그 이후의 모든 인류 역사를 그 구원의 약속(원시 복음이라고 칭함)이 이뤄지도록 이끄셨습니다.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갈4:4,5) 하나님은 그 약속대로 골고다 십자가에서 인류 구원의 길을 활짝 여시고, 오순절에 성령님을 보내어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에게 거듭나는 역사를 일으키고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게 해서 구원해주십니다. 

 

따라서 성경에 기록된 모든 내용은 한마디로 하나님의 창조 경륜을 거역하여 타락한 인류를 당신께서 계획하신 대로 삼위 하나님이 합동으로 사역하여 구속해 나가는 그분의 구속 역사(His-Story, Redemption History)입니다. 하나님은 죄로 타락한 인간들이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의 진리를 온전히 깨달아서 그 은혜 안에 들어오게 하는 목적과 방향으로만 창조 이래로 이 땅을 성령의 권능으로 주관 통치해 오신 것입니다. 앞으로도 마지막 날까지 그럴 것입니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골1:15,16) 성경은, 더 정확히 말해 인류 전체 역사는 창조부터 종말까지 예수님과 그 십자가 구원에 관한 이야기라는 것입니다. 계시록의 결론도 그래서 예수님이 알파(헬라어 알파벳의 첫 글자)요 오메가(끝 글자)라고 선언하는 것입니다. 

 

구약은 그래서 예수님이 반드시 오셔야 할 이유와 배경을 설명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약의 주인공인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택함을 받아서 수많은 기적으로 보호 인도 받았으며 열방 앞에 복의 근원으로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며 거룩하게 살기로 피의 맹세까지 했습니다. 그런데도 이스라엘은 여호와를 거역하고 우상숭배를 해서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습니다. 역설적으로 말해서 인간은 철저하게 타락되어 있어서 가장 의로운 사람들마저 스스로는 자기 죄를 절대로 씻을 수 없다는 가장 생생한 예로 이스라엘이 택함을 받은 셈입니다. 

 

바꿔 말해서 하나님은 인간이 타락할 줄 알고도 창조했으며 그 후 한동안 죄악에 젖어 우상을 숭배하는 잘못과 고통을 겪게 될지라도,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이라는 가장 좋은 선물을 주려는 것입니다. 죄가 얼마나 완악하며 하나님을 거역한 상태가 얼마나 철저한 죽음인지 깨닫게 해주시려는 것입니다. 그와 반대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하며 모든 선한 것을 은혜로 받게 되면 얼마나 큰 축복인지 알게 해주려는 것입니다.  

 

이런 구속사적 맥락에서 “성령님만으로 구원이 가능하나 더 많은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 예수님이 오신 것”은 맞지만 그 진술을 정확하게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구원은 신구약 시대 구분 없이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에서 실현한 의에 근거해서만 가능합니다. 구약시대에는 그 구원이 약속으로 보장되어 있었기에 일부 사람이 구원받은 것이며, 예수님 없이는 구약시대에도 구원은 불가능합니다. 그 전에 아예 인간과 세상을 창조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성령은 그런 구원을 개인에게 실현하는 하나님의 방안입니다. 따라서 3번 질문에서 말한 소급 적용이라는 말도 원칙적으로는 옳으나, 실제로는 제가 답변드린 것처럼 한 죄인의 철저한 영적인 깨어짐이 있어야 하고 그 전에 성령의 역사로 조건 없는 하나님의 자비가 부어져야만 구원받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아담의 타락 이후로 모든 세대의 모든 죄인은 성령이 역사하여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를 진심으로 받아들이며 새 사람으로 거듭나야만 구원받습니다. 창조 이전에 세워진 삼위 하나님의 인류 구원을 위한 마스터플랜입니다. 

 

(5/22/2023)

 

이미 PeaceTiger님이 댓글로 정답을 달아주셨으므로 함께 참조하시라고 아래에 그대로 인용합니다. 

 

****************

 

삼위일체 하나님 모두의 역사가 작용하지 않고 구원받을 사람은 역사상 단 한 명도 없습니다. 모든 세대 모든 성도는 하나님의 예정과 그리스도의 대신 속죄와 성령의 중생 모두의 효력으로 말미암아 구원얻은 것입니다. 구약시대 사람들중 구원얻은 이는 예수님이라는 구체적인 인물과 십자가라는 구체적 사건을 지식적으로 알지는 못했겠지만 그들의 죗값도 대신 치뤄줄 희생이 필요했습니다. 짐승제사는 예표일뿐 사람의 원죄를 갚지 못합니다. 구약성도들의 죄 용서도 결국 그리스도께서 치르신 값에 의해 이뤄진 것입니다. 성령의 중생은 그 그리스도의 속죄가 한 개인의 영혼에 적용되도록 하는 역사이지 성령님 단독의 행위가 아닙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십자가 사건이 없었으면 아담부터 종말까지 모든 인간이 한 명 예외 없이 지옥에 갔습니다. 아브라함 모세 다윗 다니엘 할것 없이 모두가 말입니다. 십자가의 효력은 시간을 초월하여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믿는)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됩니다.


은하수

2023.06.07 18:18:37
*.203.224.43

본문에 '예수님 없이는 구약시대에도 구원은 불가능합니다.'라는 말이 이해가 되지 않아서 질문드립니다. 오늘 문득 든 생각으로 하나님이 전지전능하신 것에 비해 구원에 과정이 적절한 표현은 아니지만 일종의 법칙에 얽매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나님이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한 것처럼 전지전능한 하나님의 권능으로 단순하게 택한 받는 자를 구원하면 안되는 것인가요? 구원 원리가 단순히 말하면 예수님의 피를 믿음으로 죄를 용서 받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하나님이 이러한 구원 원리를 채택하지 않고도 구원이 가능한데 하나님의 깊은 뜻으로 이 세상에 이러한 원리로 인간을 구원하겠다고 정하신 것인지 아니면 이러한 원리로만 구원이 되는 것인지가 궁금합니다. 인간의 구원을 설명할 때 예수님의 십자가 이외에는 길이 없다고 종종 말하는데 이러한 것을 듣다보니 하나님의 전능성과 충돌이 되는 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master

2023.06.08 04:12:29
*.115.238.98

이전에 한 번 성경문답에서 동일한 질문에 대해 답변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참조하십시오. 그리고 마침 이번 주일(6/11) 설교도 비슷한 주제를 다루므로 꼭 참조하십시오. 무엇보다 성경문답이나, 지난 글의 주제별 찾기에서 구원 항목의 글들의 내용이 사실상 전부 질문한 문제를 다루고 있으므로 시간 나는 대로 읽어십시오. 

 

 

왜 꼭 예수여야만 하는가?

 

 

예수 십자가와 인간의 관계는?

 

구약 백성들은 어떻게 구원 받았나요?

은하수

2023.06.20 00:46:14
*.203.224.43

목사님 죄송하지만 다시 질문드립니다. 제가 구원 글을 모두 읽지 못했지만 올리신 3개의 글을 읽어도 여전히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제가 목사님의 구원에 관한 글을 읽으면서 이해한 것은 인간은 타락하였다. 인간 스스로의 힘으로는 의로워지지 못한다. 따라서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 이 하나님의 은혜가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예수님을 믿으면 그 믿음으로서 구원해주신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 것을 알려 수 있다. 다만 구약 백성들은 이러한 하나님의 구원 원리를 인정한 사람들이 구원 받았다. 

 

제가 궁금한 것은 예수님이 왜 이 땅에 오셔서 우리의 죄의 값을 치뤄야 했는지가 궁금합니다. 전능하신 하나님님과 죄의 값을 치룬다는 것이 왜 전능하신 분이 굳이 인간의 몸으로 오셔서 엄청난 고통을 겪음으로 인간을 구원했는지가 궁금합니다. 그냥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로 구원하면 안되는 건가요? 성경에서나 글에서나 전능하신 하나님이 죄의 값을 치루러 왔다는 표현을 들을 때마다 전능성과 충돌이 됩니다. 앞선 댓글에서 말했듯 죄의 값을 치룬다는 표현이 어떤 법칙에 얽매여 있는 느낌이 듭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같은 역사적 사실이 일어나지 않고 구약 백성이 구원 받을 수 있던 십자가의 원리만으로 구원 받는 것은 불가능 한 것인가요? 

master

2023.06.20 01:12:21
*.115.238.98

"그냥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로 구원하면 안되는 건가요?" - 우선 이에 대해서 어떤 방식으로 구원하며 구원받은 자의 전과 후과 어떻게 달라지는지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그 명제만 가지고 따지자면 이런 비유에 해당될 것입니다. 아이가 잘못했는데도 부모가 아무 일 없는 양 전혀 따지지 않고 달라는 대로 다 해주는 셈입니다. 아무리 자녀가 사랑스럽고 죄를 용서해주고 싶어도 일단 무엇을 잘못했는지 스스로 깨달아서 진심으로 인정 고백하게 하고 상응한 벌을 준 후에 다시 사랑으로 품어주어야만 합니다.

 

만약 그 진술이 죄로 타락한 인간은 그냥 두고서 하나님이 전혀 죄를 짓지 않는 인간으로 순간적으로 바꿔주는 뜻으로 말씀하신 것이라면, 인간을 아무 의식 없는 기계로 만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할 때부터 자유의지를 주셔서 자신의 의지로 죄를 이기며 당신을 기꺼이 순종하기를 원하셨습니다. 구원은 반드시 죄의 문제를 처리하는 것이 선행되어야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구약시대처럼 자신이 죽어 마땅한 죄인됨을 깨닫고 하나님의 처분에만 맡기는 형식의 구원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뜻이라면, 구원 받는 자는 극소수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깨달음이 인간 스스로는 불가능하므로 구약시대에도 하나님이 택하신 자를 당신께서 먼저 은혜를 주셔서 구원하신 것입니다. 따라서 구원 받는 자들을 모든 족속을 대상으로 더 많게 하려고 나아가서 하나님이 어떤 분이며 어떻게 구원하는지 알게 하려고 예수님이 오신 것입니다.(요1:1-18꼭 다시 천천히 읽어보십시오.)

 

말하자면 구원에선 하나님이 죄인을 사랑하는 측면과 죄를 바로 잡아야 하는 공의의 측면 둘 다를 반드시 만족시켜야 합니다. 그냥 구원해주면 사랑의 하나님은 될지 몰라도 공의는 전혀 세워지지 않습니다. 사탕만 주어서 이빨을 썩게 만드는 부모가 되는 셈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은 한마디로 죄는 죽기까지 저주하되 죄인은 죽기까지 사랑한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성령의 간섭으로 예수님의 십자가 복음을 온전히 깨달아서 구원받은 후에야 자신의 죄에 대해 철저하고도 온전한 영적 회개와 성숙이 이뤄집니다. 

 

다른 모든 종교의 구원은 죽은 후에야 생전의 선행을 심판해서 결정되고 그 신자는 평생 그 기준에 맞추려는 부담만 집니다. 그러나 성경은 아무리 의로운 자가 평생을 노력해도 하나님의 의의 기준에 미칠 수 없다고 선언합니다. 그래서 기독교의 구원만은 생전에 성령이 간섭하여 십자가 은혜를 진심으로 받아들이게 해서 구원해주고, 또 그로 내주하신 성령님이 인도하여 그리스도를 닮아 거룩하게 자라게 해주십니다. 나아가 그렇게 성숙된 신자로 죄 중에 있는 다른 이에게 자기가 받은 은혜를 증거하게 해서 하나님께로 인도하게 합니다. 전도로 죄인을 구원하여서 세상을 거룩하게 바꾸길 기뻐하는 하나님의 방식입니다.  

 

완전한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왜 십자가에 죽으셔야 했는지에 관해서 촤근의 설교에서 다뤘는데 아래 글을 참조하십시오. 그리고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면 제가 추천한 3글만 읽을 것이 아니라, 시간이 나는 대로 [성경의 맥을 잡자] 사이트의 창조 - 부패 - 구원 - 완성 시리즈의 글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천천히 전부 읽어보시길 강력히 권면드립니다.

 

(빌2:6-11)완전한 하나님 완전한 인간 예수-구원 얻는 믿음(8)

 

 

 

은하수

2023.06.20 05:03:32
*.38.84.227

답변 감사합니다. 예수님이 굳이 이땅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은 이러한 방법 이외에도 여러가지 방식으로 구원을 주실 수 있으나( 무조건 구원이 아닌 하나님이 택한 자만)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알게하는 일종의 교육과 사랑을 보이시기 위해 이러한 방식을 하나님이 선택하셨다고 생각하면 될까요?

master

2023.06.20 07:56:18
*.115.238.98

하나님이 전지전능하시므로 구원해줄 수 있는 방안은 얼마든지 많은데, 그 중에 인간의 영적인 교육을 위해서 하나님이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이라는 한가지 옵션을 선택했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그렇다면 여러 다른 구원 방안이 있게 되거나, 아니면 예수님이 오신 목적이 그것 하나만이 될 오류에 빠집니다. 죄로 타락한 인간의 구원은 오직 예수님의 성육신으로만 이뤄지며, 말씀하신 그것은 여러 목적 중의 하나라고 이해하셔야 합니다. 

 

삼위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기 전부터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의 방식만으로 인간을 참 인간답게 변화 성숙시키시고 나아가 예수님에 의해서 새 하늘과 새 땅으로 그 구원을 완성시키려는 계획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요1:1-14, 창3:15) 오직 예수님에 의한 구속 계획에 따라서만 인류 역사를 공동체든 개인이든 창조 때부터 재림 때까지 이끌고 계십니다. 창조의 주체가 예수님이며 창조의 목적이 예수님이며 창조의 완성도 예수님에 의해서 이뤄집니다.(골1:15) 그분이 알파요 오메가이고 시작이자 끝입니다. (계22:13) 예수님이 없으면 인간의 창조도 타락도 구원도 완성도 없습니다. 모든 인간에게 오직 예수님만이 소망을 넘어서 길이요 진리요 생명입니다.(요14:6) 제가 인용한 (  )의 성경구절 다시 찾아서 꼭 읽어보십시오. 또 그래서 성경의 맥을 잡자 시리즈와 제 구원 관련 지난 글들을 천천히 다 읽어보시라고 권한 것입니다. 마침 오늘 올린 아래 글도 참조하십시오. 

 

하나님이 어떻게 선하신가요?

master

2023.06.20 08:46:19
*.115.238.98

은하수님께 노파심에서 염려되어 드리고 싶은 말씀이 하나 있는데,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을 자꾸만 사변적, 개념적, 논리적, 철학적으로 접근하려는 경향이 있는것 같습니다. 그렇게 해선 아무리 해도 온전히 깨닫지 못합니다. 성령으로 거듭나야만 즉,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야만 합니다. 이미 그렇게 되셨다면 제가 잔소리 한 것이므로 궤념치 마시고, 만약 그런 체험적 확신이 없다면 간절히 기도하면서 신약의 복음서와 서신서들을 통해서 예수님에 대해서 깊이 정확히 알아나가시기 바랍니다. 오늘 게시판에서 한 회원에게 제가 답변한 아래 내용도 참조하십시오. ^0^

 

제한적 속죄와 예정론

은하수

2023.06.20 14:02:36
*.38.84.133

목사님 신경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것 마음에 잘 새기겠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구원의 확신이 없는 청년들에게 master 2023-04-30 1969
공지 질문하시기 전에 이 차례부터 보십시오. master 2019-04-23 5894
공지 예수 믿은 후에 짓는 죄와 구원의 관계 [8] 운영자 2015-01-28 29734
745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신은 같은가? [3] master 2023-10-24 475
744 복음서가 왜 네 권뿐인가요? [1] master 2023-10-23 232
743 다윗의 성폭행? 밧세바의 유혹? [1] master 2023-10-23 310
742 주님이 베드로에게 당신을 사랑하는지 세 번 질문한 뜻은? [1] master 2023-10-23 207
741 예배에서 여성은 수건을 쓰야 하는가? (고전 11장) master 2023-10-10 222
740 성령의 내주에 관한 몇 가지 의문 master 2023-10-09 184
739 딤후3:16과 고전7:12가 모순되지 않나요? [1] master 2023-09-21 335
738 세상 비극을 위해 중보 기도하다 너무 지쳤습니다. [1] master 2023-09-19 399
737 에로스 사랑과 아가페 사랑의 관계는? master 2023-09-15 170
736 동성애가 유전인가요? [6] master 2023-09-12 393
735 딩크(DINK)족이 비성경적인가요? [9] master 2023-09-12 569
734 모태신앙을 가졌으면 구원받는가? master 2023-07-14 273
733 성경을 제대로 읽고 싶습니다. master 2023-06-27 442
732 인간의 영원성과 하나님의 영원성? master 2023-06-21 205
731 하나님이 어떻게 선하신가요? master 2023-06-20 320
730 왜 아시아에 복음이 늦게 전해졌는가? master 2023-06-16 281
729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을 가지려면? master 2023-06-15 193
728 귀신과 무당에 관한 질문 master 2023-05-24 431
727 하나님이 지금도 욥기처럼 하실까요? master 2023-05-23 311
» 성령과 구원에 관한 몇 가지 질문 [8] master 2023-05-22 315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