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119:65-72) 고난 후에 정말로 달라졌는가?
“고난 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 말미암아 내가 주의 율례들을 배우게 되었나이다. 주의 입의 법이 내게는 천천 금은보다 좋으니이다.” (시119:71-72)
많은 신자들이 “고난 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는 본 시편 말씀에 크게 공감합니다. 그러나 막상 그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의 고난 후에 유익하게 된 모습은 성경이 말하는 바와 많이 다릅니다.
기자는 가장 먼저 하나님이 고난을 허락한 것을 “주의 말씀대로 주의 종을 선대했다”(65절)고 이해합니다. 기자도 주의 종이라는 확고한 인식이 있었습니다. 주인이 종을 말씀(율법)대로 선대했다고 즉, 주인의 사적 감정, 악의, 음모 등이 전혀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주님의 좋은 명철과 지식을 배우고자 기도했습니다.(66절) 고난 자체가 하나님이 당신 말씀대로 선대한 것이라면 그 의미를 알아야하고 또 그것을 이기려면 계명을 제정하신 주님의 지혜를 깨달아야만 합니다. .
이어지는 고백은 주의 명철과 지식에 따라 고난을 새롭게 조명해본 후의 깨달음입니다. “고난 전에는 그릇 행하였다”고 합니다(67절). 악행을 저질렀거나 하나님께 불순종했을 것입니다. “이제는 주의 말씀을 지킨다”(67절)고 했으니 율법대로 살지 않았던 것만은 확실합니다. 기자는 고난이 말씀대로 선대한 것이므로 말씀대로 살았다면 고난이 없었다고 절감했고 당연히 고난 후에는 말씀대로 살게 된 것입니다.
주목할 것은 말씀대로 사는 것이 자신만의 성숙을 도모한 것이 아닙니다. 교만한 자들의 핍박 속에도 말씀대로 사는 것이 즐겁다고 합니다.(69절) 스스로를 하나님 앞에 높였기에 말씀대로 따르지 않는 자들은 경건한 자를 조롱하고 자기들과 한 통속이 되지 않는다고 여러 모양으로 손해를 입힙니다. 그 이유는 그들 마음이 살져서 기름덩이 같기 때문입니다.(70절) 현실의 안락 쾌락 풍요만 추구하는 돼지 같은 마음입니다. 그러니 거짓으로 경건한 자를 치려 합니다. 율법대로 살면 손해만 보는데 왜 바보 같이 사느냐고 자기들 편이 되라고 꼬드기고 협박하는 것입니다. 기자가 고난 전에 율법대로 살지 않았다면 이런 교만한 자들과 같은 생각과 방식으로 살았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결국 고난을 통해 그런 생각과 삶의 방식이 얼마나 잘못이며 큰 죄인지 철저하게 깨달은 것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주의 율례대로 살고 그것이 세상에서 천천 금은을 축재하여 편안하게 사는 것보다 훨씬 좋다고 말합니다.(72절) 현실적으로 가난하고 비천해지더라도 그래서 교만한 자들의 핍박까지 받아도 율법을 끝까지 지킬 것이며 그렇게 사는 것이 인생의 가장 큰 기쁨이 된 것입니다. 세상 앞에 주님의 빛을 비추는 자리에까지 이르렀습니다.
우리가 고난 전과 후에 가장 많이 바뀐 것은 무엇입니까? 고난 중에 어떻게 하면 고난을 빨리 벗어날지 그 방법만 모색합니다. 그래서 끝까지 하나님께 떼를 써는 의지력 집념 등에만 발전이 있습니다. 그것이 전부입니다. 그 발전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급할 일만 생기면 기도하지만 사실상 그 영적실상은 물론 의지력에서도 이전과 똑 같습니다.
오늘날의 신자는 고난을 꼭 죄의 징벌로 여기지 않고 세상이 타락한 결과로 또는 하나님의 알지 못하는 섭리도 작용했다고 믿습니다. 교리공부를 통해 종교적 실력만 늘었습니다. 가끔 고난을 말씀대로 살지 않았음에 대한 징계일 가능성을 인정하고 바르게 살려고 노력도 합니다. 그러나 그 회개는 오직 고난을 빨리 벗어나려는 임시방편일 때가 많습니다. 고난 후에 하나님 말씀만 따르며 어떤 손해가 오더라도 그렇게 사는 것이 최고의 기쁨이자 인생의 목적이 되지 않고는 고난이 자신에게 전혀 유익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믿음은 자기 맷집을 키우는 것이 아니고 주님의 뜻을 실제 자기 삶에 실현하는 실력입니다.
(1/5/2019)
아멘 !!!
창세기 12장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칠십오 세였더라
창세기 15장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창세기 39장
요셉이 이끌려 애굽에 내려가매 바로의 신하 친위대장 애굽 사람 보디발이
그를 그리로 데려간 이스마엘 사람의 손에서 요셉을 사니라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그가 요셉에게 자기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물을 주관하게 한 때부터 여호와께서 요셉을 위하여
그 애굽 사람의 집에 복을 내리시므로 여호와의 복이 그의 집과 밭에 있는 모든 소유에 미친지라,,,,,,,,,
그 후에 그의 주인의 아내가 요셉에게 눈짓하다가 동침하기를 청하니,,,,,,,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죄를 지으리이까
여인이 날마다 요셉에게 청하였으나 요셉이 듣지 아니하여
동침하지 아니할 뿐더러 함께 있지도 아니하니라,,,,,,,
이에 요셉의 주인이 그를 잡아 옥에 가두니
그 옥은 왕의 죄수를 가두는 곳이었더라 요셉이 옥에 갇혔으나,,,,,,,
간수장은 그의 손에 맡긴 것을 무엇이든지 살펴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이라 여호와께서 그를 범사에 형통하게 하셨더라
출애굽기 3장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누구이기에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
출애굽기 19장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신명기 1장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올라가지 말라 싸우지도 말라
내가 너희 중에 있지 아니하니 너희가 대적에게 패할까 하노라 하시기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나 너희가 듣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고 거리낌 없이 산지로 올라가매,,,,,,,
시편 1편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악인들은 그렇지 아니함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시편 34편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며 화평을 찾아 따를지어다
여호와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그들의 부르짖음에 기울이시는도다
여호와의 얼굴은 악을 행하는 자를 향하사 그들의 자취를 땅에서 끊으려 하시는도다
의인이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그들의 모든 환난에서 건지셨도다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 하시고 충심으로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의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는도다
시편 119편
고난 당하기 전에는 내가 그릇 행하였더니 이제는 주의 말씀을 지키나이다
주는 선하사 선을 행하시오니 주의 율례들로 나를 가르치소서
교만한 자들이 거짓을 지어 나를 치려 하였사오나 나는 전심으로 주의 법도들을 지키리이다
마태복음 16장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이 와서 예수를 시험하여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 보이기를 청하니,,,,,,,,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 줄 표적이 없느니라 하시고 그들을 떠나 가시니라,,,,,,,,,,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고린도전서 1장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고린도전서 2장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내가 너희 가운데 거할 때에 약하고 두려워하고 심히 떨었노라
갈라디아서 1장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고린도후서 2장
우리는 구원 받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
이 사람에게는 사망으로부터 사망에 이르는 냄새요
저 사람에게는 생명으로부터 생명에 이르는 냄새라 누가 이 일을 감당하리요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곧 순전함으로 하나님께 받은 것 같이 하나님 앞에서와 그리스도 안에서 말하노라
고린도후서 4장
그러므로 우리가 이 직분을 받아 긍휼하심을 입은 대로 낙심하지 아니하고
이에 숨은 부끄러움의 일을 버리고 속임으로 행하지 아니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오직 진리를 나타냄으로
하나님 앞에서 각 사람의 양심에 대하여 스스로 추천하노라
만일 우리의 복음이 가리었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어진 것이라
갈라디아서 6장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로마서 8장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17장
내가 아버지의 말씀을 그들에게 주었사오매 세상이 그들을 미워하였사오니
이는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으로 인함이니이다
내가 비옵는 것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다만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 같이 나도 그들을 세상에 보내었고
또 그들을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그들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
요한복음 14장
도마가 이르되 주여 주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그 길을 어찌 알겠사옵나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