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120:5-7) 화평을 미워하는 자들도 있다니...
“메섹에 머물며 게달의 장막 중에 머무는 것이 내게 화로다. 내가 화평을 미워하는 자들과 함께 오래 거주하였도다. 나는 화평을 원할지라도 내가 말할 때에 그들은 싸우려 하는도다.”(시120:5-7)
시인은 환난 중에 구원해달라고 부르짖었더니 그대로 응답되었습니다.(1절) 그런데 그 환난이 발생한 근거와 환난이 진행되는 모습이 오늘날 우리가 건짐받기 위해 기도하는 고난의 그것들과는 사뭇 다릅니다. 우리는 질병, 사업실패, 자녀양육의 어려움 등등 현실적 고난이 거의 전부입니다. 반면에 기자는 “거짓된 입술과 속이는 혀에서”(2절) 구해달라고 간구합니다. 말로 속은 정도라면 최고로 중해도 사기로 경제적 손해를 보는 정도입니다. 제대로 이성이 깨어서 인생살이의 분별력이 있으면 당하지 않을 고난입니다. 아니 말이 많은 사기꾼은 아예 상대를 않으면 평생 겪지 않을 고난입니다.
그런데도 시인은 그런 환난에서 심지어 “내 생명을 건져달라”(2절)고 기도합니다. 그럼 일상적 거짓말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너무나 큰 거짓말입니다. 그 거짓말이 무엇인줄 알 수 있는 힌트가 바로 5절입니다. 메섹에 머물며 게달의 장막 중에 머무는 것이 화가 되었습니다. 거짓에 속아 그곳에 머물렀던지 아니면 그곳에 머물다보니 온갖 거짓으로 화를 입었든지 둘 중 하나입니다.
메섹은 노아의 세 아들 중 하나인 야벳의 아들입니다.(창10:2) 노아가 세 아들을 위해 축복하며 기도할 때에 야벳에게는 장대함 즉, 물질의 풍요를 빌어주었습니다. 메섹에 머문다는 것은 물질의 풍요를 누리면 살고 있다는 뜻입니다. 게달은 이스마엘의 둘째 아들로, 게달의 장막에 머무는 것은 이스마엘처럼 들나귀 같이 세상을 마구 돌아다니는 자를 뜻합니다.(창16:2, 21:20) 들나귀가 주인 없이 제 멋대로 뛰놀듯이 자기 생각 계획 감정 욕심에 따라 세상의 형통만 추구하는 자입니다.
그럼 세상방식으로 사는 것이 시인에게 화가 되었는데 그 이유가 세상은 진리가 부재하고 오직 거짓만 지배하기 때문이라는 뜻이 됩니다. 인간 스스로 주인이 되어 쾌락 안락 형통만 추구하는 삶은 거짓된 인생이라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거짓으로 아담을 속여 살인한 사탄이 지배하는 곳입니다. 시인은 그래서 자기 생명이 죽어감을 느끼고 단순히 세상에 속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생명을 건져달라고 간구한 것입니다.
물론 아담에게처럼 사탄이 기자에게 직접 거짓으로 속인 것은 아닙니다. 참 진리이신 하나님과 등을 진 자들과 그들이 모여 사는 세상은 기자에게 죽음으로 이끄는 거짓말만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참으로 흥미롭게도 그들은 화평을 미워하고 싸우기만 한다고 말합니다.(6,7절) 근본적으로 화평을 아주 싫어하는 자가 있다니 조금 이상하지 않습니까?. 작금 세계는 온갖 종류의 분쟁으로 몸살을 앓고 있으며 모든 이들이 분쟁을 줄이고 화평을 이루려 노력하고 있지 않습니까?
세상이 화평을 싫어하는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마귀의 자녀들은 분쟁을 통해서 이득을 취하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남들보다 앞서야 하고 그러려면 거짓 궤계 사기가 필연적으로 따릅니다. 그 전에 세상은 인간끼리 무한경쟁을 하는 곳이라 거짓이 이미 그 운영 원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처음부터 물질이 안락을 준다는 거짓에서 시작하여 거짓 열매를 찾기에 그 과정도 거짓일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 없는 세상은 아담때부터 가시덤불로 가득 차서 화평은 아예 불가능합니다.
둘째는 하나님과 등을 돌린 사람들은 자기들이 추구하는 세상의 주도적 흐름과는 거스르며 하나님의 진리대로 따르는 자들을 극도로 싫어합니다. 거짓으로 사는 자들은 본성적으로 진리로 사는 자들의 원수가 됩니다. 신자에게 거짓으로만 대하며 그것이 먹히지 않으면 곧바로 핍박합니다. 따라서 거짓으로 사는 자들은 자기들끼리도 분쟁을 일삼고 또 그런 경쟁 밖에 있는 자들과도 분쟁합니다. 대상을 구분하지 않고 거짓된 수단을 무차별적으로 동원하여 경제적 이득만 챙기려 듭니다.
결국 세상은 두 종류의 사람으로 나뉘고 신자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도 자명해졌습니다. 의도적으로 분쟁을 일으켜 화평을 없애면서 재물만 모으려는 메섹과 게달의 장막에 거하는 사람과 재물과 상관없이 분쟁으로 인한 고난을 겪더라도 하나님의 진리 안에 거하겠다는 자입니다. 요컨대 세상과 그안의 거짓의 사람들과 분쟁으로 인한 환난을 지속적으로 겪고 있어야만 온전한 신자라는 뜻입니다. 지금 나의 모습은 둘 중 어느 사람입니까? 처한 상황은 안락과 형통인지요? 분쟁과 환난인지요?
(1/12/2019)
아멘 !!!
창세기 4장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으나
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찌 됨이냐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
창세기 13장
아브람의 일행 롯도 양과 소와 장막이 있으므로
그 땅이 그들이 동거하기에 넉넉하지 못하였으니
이는 그들의 소유가 많아서 동거할 수 없었음이니라
그러므로 아브람의 가축의 목자와 롯의 가축의 목자가
서로다투고 또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사람도 그 땅에거주하였는지라
아브람이 롯에게 이르되 우리는 한 친족이라
나나 너나 내 목자나 네 목자나 서로 다투게 하지 말자
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 나를 떠나가라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
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으므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
창세기 26장
이삭의 종들이 골짜기를 파서 샘 근원을 얻었더니
그랄 목자들이 이삭의 목자와 다투어 이르되 이 물은 우리의 것이라 하매
이삭이 그 다툼으로 말미암아 그 우물 이름을 에섹이라 하였으며
또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또 다투므로 그 이름을 싯나라 하였으며
이삭이 거기서 옮겨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다투지 아니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르호봇이라 하여 이르되 이제는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넓게 하셨으니 이 땅에서 우리가 번성하리로다 하였더라 ,,,,,,,,
이삭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나를 미워하여
나에게 너희를 떠나게 하였거늘 어찌하여 내게 왔느냐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심을
우리가 분명히 보았으므로 우리의 사이
곧 우리와 너 사이에 맹세하여 너와 계약을 맺으리라 말하였노라
출애굽기 17장
백성이 모세와 다투어 이르되 우리에게 물을 주어 마시게 하라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 다투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를 시험하느냐
거기서 백성이 목이 말라 물을 찾으매 그들이 모세에게 대하여
원망하여 이르되 당신이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서
우리와 우리 자녀와 우리 가축이 목말라 죽게 하느냐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내가 이 백성에게 어떻게 하리이까
그들이 조금 있으면 내게 돌을 던지겠나이다,,,,,,,,,,,
그가 그 곳 이름을 맛사 또는 므리바라 불렀으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었음이요 또는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안 계신가 하였음이더라
신명기 31장
너희는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 앞에서 떨지 말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와 함께 가시며
결코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실 것임이라 하고
모세가 여호수아를 불러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그에게 이르되
너는 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이 백성을 거느리고 여호와께서 그들의 조상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들에게 그 땅을 차지하게 하라,,,,,,,,,
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들인 후에 그들이 먹어 배부르고 살찌면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기며 나를 멸시하여 내 언약을 어기리니
시편 78편
그들의 조상들 같이 배반하고 거짓을 행하여 속이는 활 같이 빗나가서
자기 산당들로 그의 노여움을 일으키며
그들의 조각한 우상들로 그를 진노하게 하였으매,,,,,,,,,,,,,,
또 그의 종 다윗을 택하시되 양의 우리에서 취하시며
젖 양을 지키는 중에서 그들을 이끌어 내사
그의 백성인 야곱, 그의 소유인 이스라엘을 기르게 하셨더니
이에 그가 그들을 자기 마음의 완전함으로 기르고
그의 손의 능숙함으로 그들을 지도하였도다
전도서 12장
너는 청년의 때에 너의 창조주를 기억하라
곧 곤고한 날이 이르기 전에, 나는 아무 낙이 없다고 할 해들이 가깝기 전에
해와 빛과 달과 별들이 어둡기 전에, 비 뒤에 구름이 다시 일어나기 전에 그리하라,,,,,,,,,,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
이사야 55장
오호라 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이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 주며
배부르게 하지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 내게 듣고 들을지어다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을 것이며 너희 자신들이 기름진 것으로 즐거움을 얻으리라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의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영원한 언약을 맺으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이니라 ,,,,,,,,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
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
마태복음 6장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마태복음 5장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요한복음 8장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로우리라
나도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아노라 그러나
내 말이 너희 안에 있을 곳이 없으므로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나는 내 아버지에게서 본 것을 말하고
너희는 너희 아비에게서 들은 것을 행하느니라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 아버지는 아브라함이라 하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면 아브라함이 행한 일들을 할 것이거늘
지금 하나님께 들은 진리를 너희에게 말한 사람인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아브라함은 이렇게 하지 아니하였느니라 ,,,,,,,,,,,,,,,
그들이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예수께서 숨어 성전에서 나가시니라
사도행전 7장
목이 곧고 마음과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한 사람들아
너희도 너희 조상과 같이 항상 성령을 거스르는도다
너희 조상들이 선지자들 중의 누구를 박해하지 아니하였느냐
의인이 오시리라 예고한 자들을 그들이 죽였고
이제 너희는 그 의인을 잡아 준 자요 살인한 자가 되나니
고린도전서 2장
그러나 우리가 온전한 자들 중에서는 지혜를 말하노니 이는
이 세상의 지혜가 아니요 또 이 세상에서 없어질 통치자들의 지혜도 아니요
오직 은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으로서 곧 감추어졌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
이 지혜는 이 세대의 통치자들이 한 사람도 알지 못하였나니
만일 알았더라면 영광의 주를 십자가에 못 박지 아니하였으리라,,,,,,,,,,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들을 받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것들이 그에게는 어리석게 보임이요,
또 그는 그것들을 알 수도 없나니 그러한 일은 영적으로 분별되기 때문이라
에베소서 2장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또 오셔서 먼 데 있는 너희에게 평안을 전하시고
가까운 데 있는 자들에게 평안을 전하셨으니
이는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갈라디아서 5장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건하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노엽게 하거나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
고린도전서 15장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
속지 말라 악한 동무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나니
깨어 의를 행하고 죄를 짓지 말라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가 있기로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기 위하여 말하노라
로마서 8장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빚진 자로되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요한복음 17장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그들의 말로 말미암아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아버지여,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그들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
곧 내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그들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
요한복음 7장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요한복음 11장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이르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