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발견된 것들중 가장 오래된 개미집의 우연한 발견은 우리에게 그 개미들 뿐만아니라 그들의 군집행동양식에 관하여서도 설명해준다. 이 개미집은 공룡시대로 년도가 측정되었다.
이 개미집은 텍사스에 있는 빅벤드 국립공원의 화석화된 숲속에서 발견되었다. 이 숲을 관찰하던 한 인류학자가 거기에서 작은 곡류같은 입자들을 발견하였다. 그는 이 입자들이 곤충의 알들일 거라고 생각했다. 나중에 다른 과학자들이 현미경으로 이 입자들을 들여다 보니 그 모양이 육각형이었다. 이 특징적인 모양으로 과학자들은 이것들이 개미들의 분비물임을 알아냈다. 이 개미들(Termites)이 육각형의 분비물을 내는 유일한 곤충들이기때문이었다. 이 분비물들은 현재의 개미들이 만들어 내는 것들과 동일했다. 이 발견은 화석화된 나무내의 구멍들이 무었들인지 금방 알아보게 했다.
그 나무들은 내부에 터널들이 만들어져 있었는데 이것들은 현대의 개미들이 나무에 터널을 내는 방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만들어져 있었다. 그 개미집은 나무의 중심에 위치했는데 이는 역시 현대의 개미들이 집을 만드는 것과 동일한 방식이다. 그 고대의 개미들은 자신들의 분비물을 자기 집의 가장자리 끝에 쌓아두었다. 현대 개미들도 동일한 방식으로 자신들의 분비물들은 쌓아두어 공기가 새거나 움직이는 것을 막는다. 결론적으로 모든 증거들은 공룡시대의 개미들은 현대의 개미들과 동일하게 만들어져 있었고 행동양식도 동일했다.
이 개미집에서 어떠한 개미들의 진화에 대한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만물이 “그 종류대로” 재생산한다는 성경의 가르침과 일치한다.
Notes:
Weisburd, Stefi. 1986. "Oldest nest of household pest." Science News, v. 129. p.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