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7:2-8에서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에 들어간후로 에발산에 어떻게 제단을 만들 것인가 지시하는 내용을 읽을 수 있다. 여기에서 그들이 하나님께 감사의 제사를 드리도록 했다.
성경 비평가들은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에 대한 성경의 기록에 대해 일반적으로 회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 점점 더 많은 발견들이 이스라엘의 초기 역사에 관한 성경의 기록들을 지지하고 있다. 아마도 이들 중 가장 극적인 최근의 발견은 에발산 제단일 것이다.
제단의 잔재가 25X30 피트의 사각지대에 흩어져 있었다. 자른 흔적이 없는 돌들로 만들어진 9 피트 높이의 구조물은 재, 먼지, 돌, 뼈들로 채워져있었다. 약 4000 개의 뼈들이 발견됬는데 이것들 모두는 모세의 법에 나오는 희생제물동물들의 뼈였고 제사장들이 사용했을 제단의 구조도 출에굽기에 기술된 대로 였다. 한가지 발견된 것이 이 모든 것들을 묶어주는 것같은데 그것은 에굽의 SCARAB(일종의 BEATLE) 이었는데 아마도 이것은 출애굽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져왔던 것이었을 것이다.
성경을 믿는 크리스챤에게는 성경을 받아들이기에 이러한 증거가 불필요하지만 에발산 제단과 같은 역사적인 장소를 발견하여 알아내는 일은 흥미진진한 일이다.
여호수아서8:30
이제 여호수아가 에발산에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제단을 세우니…
From creationmomen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