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있습니다.

조회 수 92 추천 수 0 2017.08.31 02:42:03

1. 최근들어 우리나라 안보가 북한문제로 많이 흔들리고 있는 상황인데 기독교에서는 전쟁 즉 공격하여 식민지로 만드는 전쟁이 아닌 우리 국민, 가족, 영토, 재산을 지키기 위한 전쟁에 대해서 옹호하는 입장인지 그래도 원수마저 사랑한 예수님의 뜻으로 살육은 하면 안되니 전쟁을 반대하는 입장인가요?

 

2.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씀대로 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데 특히 잠언 25:21에 원수마저 배고파하거든 음식을 먹이고 목말라 하거든 물을 마시라고 하는 말씀에 그 정신이 잘 나타나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기독교인들은 자신들이 피해를 보면서도 즉 무조건적, 이타적인 배려를 해야 하나요? 예를 들면 자신에게 먹을 것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빵 한조각만 남은 상황에서라도 남이 달라고 하면 그것을 때어 준다거나 회사에서 동료가 어떤 잘못을 저질렀는데도 내가 한 것이 아님에도 자신이 했다고 나서서 그 동료를 감싸는 대신 내가 대신 혼나는 것이라든지 등등 자신의 입장보다 남의 부족함을 먼저 생각하는 이타적 사랑이 기독교에서 말하는 사랑인지 궁금합니다

 


master

2017.08.31 05:17:51
*.50.22.237

Qwerty 님 오랜만입니다. 

 

1. 신자라도 자기 국민 가족 영토 재산을 지키기 위한 전쟁은 수행해야 합니다. 상대국이 먼저 우리 생명을 죽이려 든 것입니다. 믿음을 지키기 위해 순교하는 것, 남을 살리기 위해 내가 희생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2. 당연히 신자는 자신의 믿음과 형편이 허락하는 대로, 나아가 상대의 필요에 따라 무리해서라도 최선을 다해서 이타적 삶을 살아야 합니다. 예컨대 빵 한조각 남은 상황에서도 당연히 함께 나눠 먹어야겠지요. 그러나 남의 잘못을 내가 했다고 나서서 감싸는 것은 경우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이차세계대전 때에 목숨을 걸고라도 유태인들을 나치에 거짓말 하면서까지 숨겨줄 수 있습니다. 당장 그러지 않으면 그 생명이 죽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생명이 걸리는 상황이  아니고 단순히  벌 받는 정도는 오히려 그 사람이 회개할 기회를 막는 것입니다. 그 범한 잘못의 경중은 물론 그럼으로써 그 사람이 참 회개를 할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잘 판단해봐야겠지요.  

 

대원칙은 신자의 일생은 이타적 삶이 되어야 하며, 하나님은 전쟁을 반대하며, 신자가 원수까지 사랑하길 바란다는 것입니다.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여러 사정을 감안하고 또 자신의 믿음에 따라 행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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