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8까지 구약시대의 믿음의 선진들을 열거하여 설명하고는 39절에 다 믿음으로 증거는 받았으나 약속을 받지 못했다고 그들을 한마디로 평가했습니다. 그들이 구원 얻을 믿음이 없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믿음으로 증거받았다고 말했습니다. 더 나은 본향인 하늘에 있는 것을 사모했기에(16절) 구원은 다 받았습니다. 그러나 증거 즉,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 죽음으로 인한 구원의 완전하신 은혜는 누리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40절에서 하나님이 우리(신약성도)를 위해선 더 좋은 것(그리스도 십자가 구원)을 예비하셨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리고나서 "우리가 아니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고 했습니다. 그럼 바꿔 말하면 우리로 인해서 그들의 온전함이 이루어졌다는 뜻입니다. 십자가 구원이 그들에겐 약속으로만 주어졌지 증거가 되지 못했지만 이제 그 일이 우리에게 실현됨으로써 그들도 동일하게 그 증거를 받는 결과를 낳았다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구약시대의 구원이나 신약시대의 구원이나 믿음으로만 구원함에서 있어서 전혀 다르지 않으며 그 구원 받은 신분 위치 소속 은혜 특권에서 단 하나의 차이도 없다는 것입니다.
신약시대 성도는 같은 구원이되 단순히 더 좋은 것 -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고 누리게 된 것만 다릅니다. 또 그래서 구약시대 성도들도 예수를 믿어서 구원 얻는다는 증거를 얻게 되었다는 것인데 결국 구약시대에도 예수를 믿어야만 구원 얻는다는 원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전체의 주제가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의 대제사장직 즉, 십자가 구원의 완전성을 변증하는 것이 주제임을 잊지 마셔야 하고 특별히 이에 대해선 아래의 글도 참조하십시오. 샬롬!
11:38까지 구약시대의 믿음의 선진들을 열거하여 설명하고는 39절에 다 믿음으로 증거는 받았으나 약속을 받지 못했다고 그들을 한마디로 평가했습니다. 그들이 구원 얻을 믿음이 없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믿음으로 증거받았다고 말했습니다. 더 나은 본향인 하늘에 있는 것을 사모했기에(16절) 구원은 다 받았습니다. 그러나 증거 즉,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 죽음으로 인한 구원의 완전하신 은혜는 누리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40절에서 하나님이 우리(신약성도)를 위해선 더 좋은 것(그리스도 십자가 구원)을 예비하셨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리고나서 "우리가 아니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고 했습니다. 그럼 바꿔 말하면 우리로 인해서 그들의 온전함이 이루어졌다는 뜻입니다. 십자가 구원이 그들에겐 약속으로만 주어졌지 증거가 되지 못했지만 이제 그 일이 우리에게 실현됨으로써 그들도 동일하게 그 증거를 받는 결과를 낳았다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구약시대의 구원이나 신약시대의 구원이나 믿음으로만 구원함에서 있어서 전혀 다르지 않으며 그 구원 받은 신분 위치 소속 은혜 특권에서 단 하나의 차이도 없다는 것입니다.
신약시대 성도는 같은 구원이되 단순히 더 좋은 것 -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고 누리게 된 것만 다릅니다. 또 그래서 구약시대 성도들도 예수를 믿어서 구원 얻는다는 증거를 얻게 되었다는 것인데 결국 구약시대에도 예수를 믿어야만 구원 얻는다는 원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전체의 주제가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의 대제사장직 즉, 십자가 구원의 완전성을 변증하는 것이 주제임을 잊지 마셔야 하고 특별히 이에 대해선 아래의 글도 참조하십시오. 샬롬!
구약 백성들은 어떻게 구원 받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