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19장
23. 그 날에 애굽에서 앗수르로 통하는 대로가 있어 앗수르 사람은 애굽으로 가겠고 애굽 사람은 앗수르로 갈 것이며 애굽 사람이 앗수르 사람과 함께 경배하리라
24. 그 날에 이스라엘이 애굽 및 앗수르와 더불어 셋이 세계 중에 복이 되리니
25. 이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복 주시며 이르시되 내 백성 애굽이여, 내 손으로 지은 앗수르여, 나의 기업 이스라엘이여, 복이 있을지어다 하실 것임이라
이사야 19장
1. 애굽에 관한 경고라 보라 여호와께서 빠른 구름을 타고 애굽에 임하시리니 애굽의 우상들이 그 앞에서 떨겠고 애굽인의 마음이 그 속에서 녹으리로다
이사야 17장
1. 다메섹에 관한 경고라 보라 다메섹이 장차 성읍을 이루지 못하고 무너진 무더기가 될 것이라
이사야 15장
1. 모압에 관한 경고라 하룻 밤에 모압 알이 망하여 황폐할 것이며 하루 밤에 모압 기르가 망하여 황폐할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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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 날에'의 의미가 무엇인지요?
2. 이사야서는 엘리야, 엘리사, 사무엘 등과 같이 사람들과 대면해서 사역을 하기 보다 혼자서 독백하듯이 예언적 선포를 하는 것처럼 이해가 됩니다. 전하고자 하는 대상이 누구인지요? 나라들에 대한 경고라고 할때 그 나라들에 직접 경고를 하는 것인지 아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는 것인지 독백적 선포인지 대면적 선포인지 궁금합니다.
1. 사 19장은 전반 1-17은 애굽의 멸망을, 후반 18-25는 그날 즉, 그리스도로 인해 모든 열방이 하나님께 함께 예배드리게 되는 날에 관해 예언한 것입니다. 후반부의 예언은 예수님의 초림으로 이방에 대한 구원의 문이 열림으로써 일차로 성취되었고 장차 재림으로 완성될 것입니다.
2. 이사야서는 원칙적으로 독백적 선포입니다. 1:1 이사야가 본 이상, 2:1 이사야가 받은 말씀, 6:1 이사야가 본 환상이라고 주제별 예언에 따라서 서두에 그 사실을 설명해 놓았습니다. 13:1에 이사야가 바벨론에 대하여 받은 경고라는 설명이 19:1에서도 그대로 이어져 애굽에 대한 (받은) 경고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사야 당대의 이스라엘 사람도 일부 그 예언들을 접했겠지만 사실은 이사야 이후의 성경을 읽는 모든 세대의 모든 독자들이 주 대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