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잡이 아미노산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미노산이 단백질을 구성하는 재료라는 사실을 고등학교 때 배운 것을 기억할 것이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이 아모노산 분자들의 배열이 얼마나 특별한지는 모른다.
아미노산 분자들은 비대칭적이다. 그것들은 탄소 원자들의 복합체로 각각의 탄소는 공간에 배열된 네 개의 결합을 마치 사면체의 꼭짓점을 향하듯 가지고 있는데 그 분자는 두 개의 거울 이미지로 존재한다. 그 거울 분자들이 분리되어지면 한 배열은 시계방향으로 편향되어 돌아가며(오른쪽으로), 또 다른 배열은 동일한 각도로 반 시계방향으로(왼쪽으로) 돌아간다. 그러나 비대칭적 탄소 주위에서의 그 네 개의 그룹들의 배열은 직접적으로 예견 가능하지는 않다. 그래서 분자들의 배열은 오른쪽으로 회전하는, 왼쪽으로 회전하는 글리세롤 알데하이드의 분자들에 비교되어진다. 거울상 이성질체라고 불리는 그 두개의 글리세롤 알데하이드 배열에 D-(오른쪽), L-(왼쪽) 접두어를 붙인다. 한 분자의 배열이 D-글리세롤 알데하이드의 형태와 같으면 그것이 반시계방향으로 돈다고 할지라도 그 분자에 D-를 붙인다.
이 복잡한 모든 설명이 한 가지를 말해준다. 아미노산을 만드는 실험은 언제나 50%의 D와 50% L 형태를 만든다. 그러나 자연에 존재하는 모든 아미노산은 L 형태이다. 그리고 자연의 모든 설탕 분자는 D 형태로 존재한다. 이 놀라운 사실은 이들 자연 분자들이 우연에 의해서 디자인된 것이 아님을 말해준다.
Ref: Encyclopaedia Britannica, < https://www.britannica.com/science/isomerism/Enantiomers >, accessed 5/31/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