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뇌는 전 우주에서 가장 복잡한 배열을 가진 것인데 현대의 뇌연구가 더 많은 경이로움을 더하고 있다.
의학자들이 예를 들어 왼손을 조정하는 뇌부위가 회복불가능한 상태로 손상이 됬을때 뇌의 다른 부분이 이 손상된 부분을 대신한다는 것을 배웠다. 이것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그 사람의 노력을 필요로 한다.
만약 당신이 그손을 사용하지 않으면 뇌는 이 손을 사용하는 기능을 뇌의 다른 부분에 다시 할당하도록 열심히 노력하지 않는다. 뇌가 손상이 않됬을지라도 당신이 왼쪽 팔을 사용하지 않으면 왼쪽 팔을 조정하는 뇌부위가 결국 위축될 것이다. 예를 들어 피아니스트가 계속하여 연습하면 자신의 기교를 조절하는 뇌부위가 점점 커진다.
이러한 발견은 우리뇌의 놀라운 능력에 더 많은 경이로움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우리에게 우리 자신에 관하여 말해주는 것이 있다. 많은 사람이 생각하듯이 우리가 나쁜 버릇이나 죄에 묶여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우리의 마음을 변화시키는 것은 단지 영적으로 발생하는 어떤 것만이 아니라 우리의 행동의 변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뇌의 물리적 변화가 포함된다. 당신의 마음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인하여 변화되고 있는 중인가 아니면 세상을 따라 당신의 마음이 쫓아가고 있는가?
References: How Plastic is the Brain? Science Digest, May 1983. P.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