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서류들이 냉혈동물이라 이것들은 따뜻한 곳에서 살고싶어한다. 그러나 모든 규칙에는 예외가 있다. 거북이들은 양서류이지만 온도가 빙점이하보다 훨씬 추운 온도로 떨어지는 미국 북부지역에서도 생존한다.
추운 겨울을 나기위해서 일부는 동면하고 일부는 땅속 깊이 굴을 파고 들어간다. 북미에 흔한painted turtle을 연구해보니 이것들은 얼어붙는 것을 견뎌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거북이들은 실제로 꽁꽁 얼어붙은 얼음물속에서 살아남는다. 몸안의 물의 54% 이하가 얼어붙지 않는 이상 이것들은 다시 해동되어 아주 잘 움직여 다닌다. 어떻게 이 거북이들이 이런식으로 생존하는가?
먼저 이것들의 몸이 얼어붙으면 이들의 혈당이 거의 세배로 올라가고 부동액으로 작용하는 몇몇의 아미노산들의 농도가 급격히 상승한다. 게다가 또다른 부동액인 글라이콜이 세배로 증가한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변화가 일부의 질문에 해답을 주지만 어떻게 거북이들이 살아남는지는 여전히 알 수 없다고 말한다.
과학자들은 어떻게 이 거북이들이 얼어붙는 것을 견뎌내는지 알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들은 지연된 장기이식을 위해 인간의 장기를 더 오랫동안 보존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한다. 사실은 이 과학자들이 어떻게 창조주께서 이 거북이들이 얼어붙는 것을 살아남을 수 있도록 만드셨는지를 배워서 이것을 베끼고자 한다.
References: These Turtles Freeze, But that's Okay. Science News, vol. 134. P. 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