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나다” 와 “위로부터 나다.” 를 올바로 알자 !
거듭나다 ! 성도들이라면 꼭 알아야할 거듭나다는 말씀은 세상 사람들도 즐겨쓰는 말이다. 이 말씀을 올바로 전하여
지지 못하므로 이단에 의하여 많은 사람들이 미혹되고, 지금도 미혹되고 있습니다. 성서가 말씀하는 거듭난다는 말씀
의 참 뜻을 성경으로 말해서 성도들로 신앙이 정립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1. 개역성경의 요3:3절과 요3:7절의 “거듭나다”는 말은 원문상으로는 “위로부터 나다” 또는 “하늘로부터 나다”이며 의미
적으로는 “다시 나다, 거듭나다”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즉 하나님의 자녀로 예정된 사람들이 사단(마귀)의 권세 속에
서 살다가(잃어버린 자) 성령의 임하심으로 하나님의 자녀로서 살기 시작함을 의미합니다.
a. 요3:3 :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b. 요3: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1) "거듭나다"는 뜻은 헬) 아노텐 과 겐나오의 합성어이다
헬) 아노텐 = 위로부터, 하늘로부터, 태초, 처음부터, 다시, 새로이
헬) 겐나오 = [자식을] 얻다. [상징적]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 감화주다, 낳다, 분만하다. [상징적] 내놓다,
산출하다
(2) “거듭나지 아니하면”은 “하늘로부터 나지 아니하면” 또는 “위로부터 나지 아니하면” 이라고 해석되며, 이것은 성령
의 임하심과 하나님께서 난 자들이라는 말씀과 동일한 뜻이다.
① 위로부터 난다는 것은 하늘로서 성령님이 내려 오셔서 성도에게 임하심을 말한다.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마3:16).”
“하늘이 열리며 / 성령이 비둘기 같이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막1:10, 눅3:21,22).”
“성령이 비둘기 같이 하늘로서 내려와서(요1:32).”
② 위로부터 난다는 것은 성도가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로서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났으니 이름은 요한이라.”(요1:6)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요1:13)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요일3:9).”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요일5:1).”
“하나님께로 난 자마다 범죄치 아니하는 줄을 우리가 아노니.” (요일5:18)
③ 위로부터 난 하나님의 자녀 된 자들을 “아버지께서 나에게 보낸 자들” 또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자들”이라
증거하셨다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 하리라(요6:37).”
“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것이니라(요6:38,39).”
④ 또한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나에게 이끌어 오신 자로 증거하셨다.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라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
라(요6:44).”
(3) 결론적으로 요3:3,7절의 “거듭나다”는 말은 “성령님이 위로부터 임하신 자” 곧 “위로부터 나다”가 올바르며“성령
님이 위로부터 임하신 자”를 의미하는 것이다.
①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요3:7,8).”
②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벧전1:2).”
2. 요3:5절은 “거듭나다”가 아니라 “나다”이다.
요3:5 :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나라에 들어 갈 수 없느니라.”
(1) 본문에서 “나다” 는
헬) “겐나오” = [자식을] 얻다. [상징적]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 감화주다, 낳다, 분만하다. [상징적] 내놓
다, 산출하다
1)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마1:16).”
2)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마2:1).”
3) “그 사람은 차라리 나지 않았다면(마26:24).”
4)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요1:13).”
5)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요3:6).”
6)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요3:8).”
7)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요일3:9).”
(2) “물과 성령으로 나다”는 말씀에서 “물”은 세례를 의미하며 “성령의 인도함에 의한 세례”를 말한다.
1) 물의 비유는 다음과 같이 성경에서 비유로 쓰인다.
① “말씀”으로 비유한 곳 - 암8:11, 엡5:26
② “내적인 씻음"으로 세례를 의미한 곳 - 겔16:4,5. 엡5:26.
③ “성령”으로 비유한 곳 - 요7:37-39
④ “하나님의 인치심의 표”가 세례라 증거함 - 베전3:21
2) “물”로 세례를 받으라는 것은 하늘나라의 성도들에 대한 예수님의 명령입니다.
①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막16:16).”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구원의 과정의 순서적인
면에서
a. 성령님이 임하심으로 교회에 출석하며
b. 성령의 능력으로 육신의 생각도 믿게 되면
c. 세례를 받아야 하는 것이 요3:5절과 막16:16절의 물세례입니다
②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엡5:26).”
3) 교회 속에서 알곡 성도는 성령의 감동하심으로 세례를 받으며, 마귀가 심은 가라지들은 스스로 세례를 받는 것
입니다. 그러므로 참으로 하늘나라에 들어 갈 성도는 “성령님의 감동과 인도로 세례 받는 자들” 입니다.
(3)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에서 “성령으로 난다”는 것은
1) 교회 속의 알곡 성도들에게 “예수에 대한 믿음”을 주시는 성령님의 역사며
2) 알곡 성도에게 감동을 주사 세례를 받게 하시는 성령님의 역사며
3) 성도에게 모든 말씀으로 다시 나게 하여 거룩하게 하시는 성령님의 역사입니다. “너희가 거듭난(다시 나는)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살아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벧전1:23).”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엡5:26).”
3. 벧전1:3과 벧전1:23 절의 “거듭나다” 는 “다시 나다(거듭나다)” 입니다.
『예수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벧전1: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살아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벧전1:23)』
(1) “거듭나다”의 뜻은
헬) “아나 겐나오” : 다시 나다, 다시 낳다, 기독교인이 영적으로 다시 낳다.
1) 말씀은 오직 성경66권의 말씀이며
2) 각 말씀에 따라 다시 난다는 말씀이다.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 짐이라.” (딤전4:5)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약1:18)
4. 결론 : 개역성경의 “거듭나다”의 올바른 뜻은 다음과 같다.
(1) 요3:3 : 위로부터(하늘로부터) 나지 아니하면 하늘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 성령님의 임하심으로 부르심 받은 자야만 하늘나라를 알 수 있다.
요3:7 :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요3:8 :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
은 다 이러하니라.
주 : 거듭난다는 것은 성령으로 난다는 의미인 것이다.
(2) 요3:5 :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늘나라에 들어 갈 수 없다.
= 성령님이 임하신 성도는 성령님의 인도에 의하여 세례를 받으며, 말씀으로 계속하여 다시 나며 하늘나라에 들어
가는 것이다.
(3) 벧전1:23 : “너희가 거듭난(다시 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벧전1:23).”
주 : 성령님이 임하신 자들은 하늘나라에 들어가기까지 66권의 말씀으로 계속하여 다시 나는 것이다.
“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마음)이니 (요3:6).” 육으로 난 것은 육신이나 성령님에 의하여
성도의 마음(영)이 말씀(영)대로 되게 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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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 예수교 장로회 : 한국 성경 신학 연구원. 주말씀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