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원 받기를 원하는 구도자가 회개하기를 힘쓸 때 죄를 억제하기가 정말 힘들 때 하나님한테 기도하면 하나님이 도와 주시나요 ??? 성경 말씀 구절을 근거로 적어 주세요
2) 구원 받길 원하는 구도자가 구원의 과정 속에서 회개하기를 힘쓸 때 어떤 죄를 짓고 싶은 욕구가 생길 때 그 죄를 짓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도 회개라고 볼 수 있나요 ??? 성경 말씀 구절을 근거로 적어 주세요
3) 구도자가 구원에 이를려면 반드시 회개의 과정이 있어야 하잖아요 그런데 구원 받은 신자만이 죄를 이길 수 있다면
구도자가 구원에 이르기 위해서 회개를 하는 것은 죄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죄를 안 지으려고 억제하는 것일 뿐인가요 ??? 구도자가 하는 회개는 죄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죄를 안 지으려고 억제하는 노력을 하는 것 인가요 ??? 근데 죄를 억제하는게 곧 죄를 이기는 것이 아닌가요 ???
제가 임의로 질문 셋을 한 페이지에 묶은 것은 비슷한 내용이고 나아가 형제님이 구원 여부에 대해서 계속해서 아주 예민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 염려되기 때문입니다. 답변도 따로 구분하지 않고 함께 드리겠습니다.
우선 확실히 해둘 것은 도덕적 죄를 뉘우치고 고치는 회개(悔改)가 아니라 자신을 높이는 인간중심의 가치관과 삶의 목표와 방식 등을 완전히 하나님 중심으로 바꾸는 회심( 回心)을 해야 구원을 얻습니다. 그일은 성령으로 거듭나야만 가능한 것이며(요3:3,5), 그러면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얻고(요1:12), 그렇게 예수님의 십자가 은혜를 믿는 자에게 영생이 선물로 주어집니다.(요3:16) 한마디로 예수님의 십자가 구원 은혜를 믿고 이제부터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로 결단 헌신하면 구원은 이뤄지는 것입니다.
이 회심은 성령의 역사이므로 그 과정은 구체적으로 알 수 없으나 예수님이 믿어진 후에는 스스로의 믿음으로 그분의 자녀답게 살겠다고 결단 실천해야 합니다. 따라서 구원 받기를 원하는 구도자가 구할 것은 하나님을 알게 해주고 십자가 진리를 깨달아서 예수님을 영접할 수 있게 해달라고 소망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물론 그 전에 자신이 너무나 추하고 하나님의 진노 아래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임을 철저히 깨달아야 하는데 이를 두고서 기도해도 됩니다.
죄가 짓고 싶은데 억제하거나, 짓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이나, 죄를 이기는 것이 다 동일한 뜻으로서 구원을 얻는 회심이 아니라 구원 이후의 도덕적 죄를 고쳐 나가는 회개를 말합니다. 그럴 때도 당연히 성령님이 도와주십니다. 이에 관해선 대표적으로 로마서8장, 갈5:16-24, 엡6:10-18을 천천히 묵상하며 잘 읽어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