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15장
4.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5.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6.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
7.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8.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ㅡ> 5절 '게바에게 보이시고'는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먼저 나타나셨다는 것인지요? 4복음서에 그런 내용이 있는지요?
제가 본문 답변을 수정했기에 제 임의로 구원님의 댓글까지 삭제해서 죄송합나다만.... 처음에는 제가 부활하신 예수님이 갈릴리 바다에 오셨는데 베드로가 제일 먼저 알아봤기 때문에 바울이 그를 가장 먼저 거명했다고 답변드렸습니다. 그런데 구원님이 그 답변을 보시고 요한복음 21:7에 "예수의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베드로에게 이르되 주시라 하니"라고 했으니까 베드로보다 다른 제자(요한)가 먼저 예수님을 알아봤다고 지적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제가 잘못 답변한 그 부분을 삭제한 것입니다. 어쨌든 베드로는 열두 제자와 초대교회의 우두머리 지도자였고 또 갈릴리 바다에서도 부활하신 주님을 맞이하려고 제일 먼저 혼자서 바다로 뛰어들었습니다. 바울이 그를 부활의 첫 증인으로 내세울 충분한 이유는 있었던 것입니다.
부활하신 주님을 가장 먼저 본 사람은 막달라 마리아를 비롯한 여인들입니다.(마28:8-10, 막16:9, 요20:14-18) 바울이 제자들 중에 그것도 굳이 게바를 가장 먼저 언급한 것은 여인들의 부활 보고를 듣고 베드로가 무덤으로 가장 먼저 달려갔고(눅24:12 요20:3) 특별히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세 번 당신을 사랑하시느냐고 물으면서 교회 설립에 대한 소명(마16:13-20)을 재확인시켜(요21:15-23) 주셨기 때문일 것입니다. 또 그래서 그는 오순절에 예수님의 부활에 관해 최초로 담대하게 증거하게 되었고 그 부활 설교로 그날 하루에 삼천 명이 회심하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행2:14-36) (인용한 성경구절들을 찾아서 읽어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