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모유를 먹이는 것의 장점들을 인식하기는 하지만 과학은 여전히 모유의 놀라운 비밀들을 배우고 있는 중이다. 비록 소젖이 모유에서 발견되는 많은 성분들을 함유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은 유아를 보하하는데 필요한 매우 특별한 물질들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인간의 모유는 나쁜 박테리아를 억제할 뿐아니라 좋은 박테리아를 도와줌으로서 유아의 소화기계를 보호함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유아를 보호하는 일부 좋은 박테리아는 지상의 다른 어느 곳에서도 발견되지 않는다. 모유중의 올리고 당은 나쁜 박테리아의 면역체계를 억제시킴으로 그것들을 죽여 없앤다. 모유의 락토페린은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며, 바이러스, 나쁜 박테리아와 곰팡이들을 죽인다. 모유는 엄마의 면역을 유아에게 전달할 뿐만아니라 모유의 올리고 당은 유아에게 엄마가 전에 노출된적이 없는 병균들에대한 면역력도 부여한다. 알파랙트알부민이라는 단백질은 40가지의 다른 암세포들을 효과적으로 죽임을 보여주었다. 이 단백질을 사용한 방광암의 치료를 위한 예비적인 임상실험이 희망적인 결과를 보여준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그렇게 많은 좋은 것들을 주셨기에 우리는 여전히 그것들을 발견해나가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그분의 가장 큰 선물은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이다.
Notes:
Science News, 12/9/06, pp. 376-378, Julie J. Rehmeyer, “Milk Therapy.” Photo: Molecular structure of alphalactalbumin. Courtesy of Emw. Licensed under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