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빵은 벌들이 만드는 매우 영양분이 풍부한 변형식이다. 과학자들은 꾀 오래전부터 갖 태어난 일벌들은 이 벌빵을 먹어야만 그들의 분비샘이 여왕벌과 성장하는 애벌레들에 필요한 음식을 만들어 낼 수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더 늙은 일벌들은 꿀만을 먹고 살아갈 수가 있다. 그래서 과학자들은 벌빵이 꿀보다 더 풍부한 영양적 가치를 가진다고 생각했다.
이제, 매우 힘든 연구를 거쳐 과학자들은 벌빵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알게되었다. 벌들이 꽃가루를 수집할때 이들은 빵만드는 작업을 시작한다. 꽃가루에 특별한 분비물을 첨가하고 또 효소를 만들어내는 미생물들을 섞어 이 효소들이 꽃가루에서 주요한 영양분을 방출시키게 한다. 다른 미생물들도 첨가되어 항생제와 지방산을 만들어 부패를 방지한다. 동시에 불필요한 미생물들은 제거되어지고 꿀과 넥타가 첨가되어 끈끈적하게 만들어 서로 달라붙게한다.
벌빵을 만드는 벌의 조리법은 미생물학, 영양화학 및 일반 생화학등의 고도의 정교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현대과학은우리로 하여금 벌들과 이들의 생활방식이 눈먼 우연이나 무식한 자연적인 힘들에 의해서 진화되었다는 생각을 절대적으로 거부하게 만든다.
단지 완전하신 창조주만이 이 경이로운 생물체를 만들 수 있으며 그들에게 벌빵을 어떻게 만드는지를 가르칠 수 있으리라!
Notes:
Photo: Western honey bee collecting poll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