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역시 신앙인이였던 제 친한 형님과의 대화인데요.
역시 몇 년 전의 일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서 대화를 하다가 제가
"하나님께서는 공정하시므로 신자들을 동일하게 사랑함과 동시에 자신을 아직 받아들이지
않는 불신자들에게도 안타까운 마음을 우리 같은 신자에게처럼 동일하게 사랑하신다.
이것이야말로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더 사랑하는 인간과 비교해서 하나님의 우월성이다"
라고 하였는데
그러자 그 형님이
"아니야. 성경에 보면, 하나님은 약자들을 더 사랑하신다는 구절이 많이 나온다.
하나님은 차별적인 사랑을 하시는 분이다"
라고 하셨습니다.
목사님의 몇 몇 글에서 저 역시 피조물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공정은 이래야한다' 라는 생각에 사로잡혀있었음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지만
제게 당시에 '공정'의 개념은 곧 '동일한 사랑'의 개념이었고, '편애'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반박하였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이스마엘과 이삭에서 하나님의 주권하심으로 선택하여 구별하셨으며
야곱와 에서의 경우에서도 야곱이 딱히 에서보다 더 '사랑받을 만한' 이유가 없음에도 하나님꼐
택함을 받았음을 나중에 알게되면서
제 생각이 틀린것이구나..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성경 구절에서 하나님께서는 나그네와 고아, 과부 같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랑을 엄청 강조하시고, 예수님께서도 가장 작은 이에게 한 것이 곧 나에게 한 것이다
라고 하신 것을 보면서
하나님은 사회적 약자를 더 사랑하시는구나
라고 지금은 생각합니다.
다만 이게 제 기존의 '편애하지 말아야한다' 라는 생각과 충돌해서 아직 완전히 정리는 되지 않았습니다.
사실 인간사에서 사람끼리의 편애에 대해서도 고민이 많긴 합니다.
분명 내 가족이나 내 친구를 나는 타인보다 더 사랑하니까요.
이것에 대해서는 당연히 받아들이지만,
리브가의 야곱에 대한 편애가 에서의 반감을 만들었고
이것이 결국 리브가의 잘못된 믿음으로 이삭을 속여 야곱에게 축복을 주게한 것으로
에서의 분노가 폭발하여 골육상잔의 비극을 일으킬 뻔한 것을 보면
(제가 봤던 성경 밑의 주석에 나왔습니다.)
자식들에 대한 사랑에서도 특정 자식만을 편애하는 것은 성경적으로 옳지않다고는 저는 믿습니다.
하나님은 동일하게 모두를 사랑하시는가 아니면 불신자와 약자를 더 편애하시는가
동일하게 사랑하다면/ 편애한다면 어느 쪽의 사랑이 좀 더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우월성을 드러내는가
인간 사이에서 사랑을 할 때도 편애하는 것은 어떤 경우에 정당화 될수 있는가
이런 부분에서
명확하게 혹은 자신의 의견을 나눠주실 분 댓글에 환영합니다.
하나님의 공평과 사랑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지 못하고, 제 글에 대해서도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천천히 정리해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