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6장
8 너희는 불의를 행하고 속이는구나 그는 너희 형제로다
9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10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11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았느니라
ㅡ> 1.불의한 자는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한다는 구원을 받지 못한다는 뜻입니까
2. 8절 불의를 행한 자는 구원받은 자의 불의를 말하며 구원받은 자가 불의를 행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면 구원이 취소가 되는 것인지요. 그는 너희 형제로다의 뜻?
3. 불의한 자(불신자?) 중에서 일부가 거룩함과 의롭게 하심을 받았는데 지금 고린도 교회에서 이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이 있음을 지적하는 것인지요?
구원님 우선 3의 뜻이 맞습니다. 계속 강조하지만 항상 앞뒤 문맥 안에서, 최소한 한 문단 안에서의 뜻을 찾아야 합니다. 6:1-11이 한 문단(작은 동그라미로 구분됨)으로 교회 안에 여러 문제 중에 특별히 성도들끼리 잘못을 교회 안에서 치리하지 못하고 외부기관에 고소하는 문제를 꾸짖는 내용입니다. 그러면서 9-10절에서 다시 고린도 교회 안에 여러 문제들을 열거한 것입니다.
우선 바울은 행위구원을 철저하게 부인하고(천사라도 저주 받는다고 선언했음 갈1:8,9) 은혜 구원을 철저하게 가르쳤습니다.(로마서) 그가 다시 행위구원을 주장할 리는 절대로 없습니다. 본문의 뜻을 찾은 후에 앞뒤 문맥과 그 책 전체는 물론 성경전체의 진리와도 연결 점검해봐야 하는 까닭입니다. 그래서 모든 신자는 반드시 교리를 배워야 합니다.
지금 불의한 자는 9절의 불의한 자는 8절을 받습니다. 불의를 행하고도 거꾸로 상대를 속여 누명을 덮어 씌우고 세상법원에 고발한 자입니다. 8절의 너희 형제는 고린도 교회 안에 다른 성도로부터 억울하게 소송을 당한 피해자 교인입니다. 교회 안의 형제에게 그런 악행을 저지른 자는 당연히(정말로 거듭난 신자라면 절대 그런 잘못을 범하지 않음) 하나님 나라 유업을 받지 못합니다.
그 후에 열거한 죄를 짓는 자들도 단순히 그런 잘못을 범했다고 구원받지 못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어지는 11절에서 즉, 이 문단의 결론에서 그런 자들도 성령 안에서 회심하면 의롭다 하심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9-11절까지는 고린도 교회 안에 그런 죄를 짓는 자들도 제발 진심으로 회개하여 의롭다하심을 받으라고 촉구하는 내용이 됩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