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많은 존경받는 무신론자들이 과학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차리셨는가? 수 십여명의 이름을 거론할 수 있겠지만 몇명만 예를 들자면- 리챠드 다킨스, 샘 해러스, 대니얼 데넽 및 스티븐 호킹등이 있다. 고 칼 세이건과 그의 수제자 닐디그래스는 수천명의 팬들을 가지고 있다. 이들 무신론자들의 일부는 수 백만명의 추종자를 가지는 수퍼 스타들이다.
챨스 다윈도 자신의 추종자들을 가지고 있다. 처음에 그의 저서 종의 기원은 어떤 과학적인 매력으로서가 아니라 기적을 맹신하는 사람들의 주장에 반하는 외견상 합리적인 대안으로서 수용되어 졌었다. 다윈의 초기 추종자들은 그 당시의 과학자들이 아니라 성경의 기적들을 부정하는 신학자들이였다.
다윈의 추종자들은 진화론을 받아들임에 각자의 특별한 동기들을 가졌다. 그러나 가장 눈에 띠는 추종자들중 한사람은 칼 마릌스였다. 공산당 선언의 저자로서 마릌스는 자연선택이론의 죽음에 대한 투쟁원리는 인간 계급 투쟁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완벽하게 확인시켜주는 것이였다. 감사의 표시로 마릌스는 1873년에 자신의Das Kapital한권을 다윈에게 보냈다.
6년후 마릌스는 다윈에게 편지하여 자신의 다음번 책을 다윈에게 봉헌할 수 있도록 허락을 요청했다. 그러나, 다윈은 그 요청을 거절하며 “제가 그렇게 무신론적인 책과 연관되면 제 가족중의 일부가 고통스러워 할 수도 있다”고 말하였다.
때때로 다윈이 자신의 이론을 이용하여 지난 2백년에 걸쳐 정당화된 무시무시한 일들을 알게된다면 자신의 무덤 속에서 등을 돌릴지도 모른다는 의구심이 든다!
Notes:
Ian T. Taylor, In the Minds of Men: Darwin and the New World Order (TFE Publishing and Creation Moments, Sixth Edition, 2008), pp. 386-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