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인가 거짓인가? 들쥐들의 숫자가 너무 많아지면 이것들이 미친 상태가 되어 스스로 가장 가까운 물속으로 뛰어들어 집단 자살을 시도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이 사실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진실은 1868년에 노르웨이에서 보고된 뉴스 기사로 부터 시작된 시골 전설에 불과하다. 한 증기선이 수영하며 물에 빠져 죽기도 하는 커다란 군집의 들쥐들을 가로질러 15분 동안 항해 했다고 한다. 그 기사에 따르면 그 군집의 크기가 2 - 3마일 정도 넓었다고 말한다.
실제로 들쥐들은 물속으로 들어간다- 그러나, 자살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이것들은 단순히 자신들이 사는 곳에서 음식이 고갈됬을때 다른 곳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집단 이동 중 많은 들쥐들은 물에 빠져 죽기도 한다. 그러나, 약탈자들에게 먹히는 들쥐들이 더 많다.
오늘날 또 다른 과도 숫자 전설이 있는데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이를 믿고 있다. 이것은 지상의 인류의 숫자가 지나치게 증가한다는 생각이다. 일부의 환경학자들은 지구의 인구가 현재 수준에서 2/3이상이 감소한 20억으로 감소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른 사람들은 지상에서 5억정도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식량과 다른 중요한 자원들이 고갈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대량으로 사람을 죽이는 것이 허락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아니다. 지나친 인구가 문제가 아니다. 진짜 문제는 인간들이 자신의 교만함속에서 창조주 하나님이 지구를 위한 최상의 것을 아시는 것보다 더 잘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Notes:
"Leaping lemmings," Secrets of the Natural World, p.70 (Readers Digest/Dorling Kindersley,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