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손톱을 주셨을까? 우리가 가려운 데를 긁으라고? 아니면 예민한 손가락 끝에 딱딱한 모자로 쓰라고? 아니면 우리 몸의 진단용 창으로 사용하라고 주셨을까?
Web MD에 따르면 우리 손톱의 색깔은 다양한 종류의 건강 문제들을 보여줄 수 있는데 그 일부는 상당히 심각한 것이다. 예를 들어 흰색 손톱은 간염 같은 간의 질병을 나타내는지 모른다. 노란색의 두꺼워진 느리게 자라는 손톱은 폐기종이나 다른 폐질환을 나타낼 수도 있다. 반백색, 반핑크색 손톱은 신장질환에 대한 경고일 수도 있다. 중간 부분이 붉은 손톱은 심장 질환을 지적할 수도 있고 중간 부분이 하얀색인 손톱은 빈혈을 나타낼 수도 있다. 불규칙적인 붉은 색 선들이 손톱 뿌리 부분에 나타나면 루퍼스나 연결조직 질환을 말해 줄 수도 있다.
의사이자 미국피부학회 대변인인 Joshua Fox 박사는 당신의 손톱 중간 부분이 빨개졌다고 해서 금방 심장내과의에게 달려갈 필요는 없다고 Web MD에서 말한다. “손톱 매니큐어로 인해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첨언했다. Web MD기사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기 전에 더 흔한 설명들, 예를 들어 멍이나 손톱 밑의 출혈이나 곰팡이 감염 등을 관찰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건강한 손톱을 유지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가치가 있는데 이를 통해 당신은 어떤 잠정적인 문제에 대해 경고를 감지할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인다.
우리 신체의 내부 상황들을 이 작은 열개의 “창문들”을 통하여 들여다 볼 수 있게 하신 창조주는 선하지 않으신가? 하나님은 우리를 보살피신다. 머리끝부터 우리 손톱 끝까지!
Notes: Sherry Rauh, WebMD, 2/24/08. http://www.webmd.com/beauty/nails/healthy-fingernails-clues-about-h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