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흐르는 물, 신속하게 만들어지는 계곡들
그랜드캐년을 방문해본 사람은 공원 안내인들이 물이 그 계곡을 만드는데 수백만 년의 세월이 걸렸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을 것이다. 우리는 앞서 신속하게 형성되는 계곡들의 예를 살펴본 바가 있는데 오늘 한 가지 더 그 예를 말하고자 한다.
1926년에 워싱턴 근처의 왈라왈라 사막에 있는 운하가 잡초뭉치에 의해서 막히게 되었다. 평상보다 더 심한 봄비가 내렸을 때 물이 차오르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일꾼들이 그물을 가까운 작은 개천으로 이르는 도랑으로 물길을 돌렸다. 이전의 도랑은 6피트 넓이에 10피트가 채 못 되는 깊이로 그리 크지 않았는데 초당 80 입방 피트나 되는 엄청난 양의 물이 그 도랑을 파내기 시작했다. 그 빨리 흐르는 물은 곧 많은 사람들이 축소판 미니 그랜드캐년이라고 칭하는 계곡을 만들어 냈다. 그 후 6년에 걸쳐 그 물은 5백만 입방 피트의 흙과 바위를 쓸어내렸다. 그 결과는 1 마일 길이에, 120 피트 넓이, 120 피트 깊이의 계곡이 되었다.
지구상의 모든 계곡들은 엄청난 양의 바위를 쓸어내리는 엄청난 양의 물에 의해서 짧은 시간동안에 형성된 것임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 중에 어떤 계곡도 그랜드캐년 만큼이나 크지 않지만 창세기의 홍수 후 물이 바다로 되돌아갔을 그 물은 그랜드캐년 만큼이나 큰 지형을 깎아내리기에 충분한 힘을 제공했을 것이다.
Notes: ack to Genesis, 12: 2001, p. d, John D. Morris, "How Long Does It Take for a Canyon to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