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씨앗들은 바람, 물,다른 동물 및 새들등에 의한 여러가지의 기막힌 방법들로 분산되어진다. 자신들의 씨앗을 이러한 동물들에 의존하여 분산시키는 나무들은 흔히 그 씨앗을 감싸고 있는 맛있는 열매로 그 동물들을 유혹한다. 그러나, 맛있는 열매는 다른 생물들도 좋아할 당과 다른 물질들을 함유하고 있다. 그렇다. 문제는 씨앗의 분산에 도움이 않되는 곤충이나 곰팡이를 포함한 모든 생물체들이 당을 좋아한다는 사실이다. 어떤 식물들은 많은 양의 열매를 만들어내어 그중의 일부가 확실하게 재생산되어지도록 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한다.
매운 칠리 고추는 매운 향신료를 이용하여 자신들의 열매를 씨앗을 분산시키지 않는 것들이 오염시키는 것을 억제한다고 말해져왔다. 이제 연구자들이 이를 확인하였고 이 칠리 고추의 매운 맛이 캡싸이시노이드라는 화학물질들의 양과 형태로 부터 기인한다는 사실을 보고하였다.
연구자들은 다양한 캡싸이시노이드를 함유하는 볼리비아에서 자라는 캡씨쿰 칠리 식물을 조사해 보았다. 이 지역에서 발견되는 흔한 열매 해충은 과육을 빨아먹는 곤충인데 이것의 입에는 흔하게 흑곰팡이를 가지고 있어 그 식물을 오염시킨다. 연구자들은 다양한 식물군에서 이 감염의 정도를 조사하고 또 그 식물들이 함유하고 있는 캡싸이시노이드의 양을 분석해 보았다. 분명하게도 더 매운 고추들은 덜 매운 고추보다 더 적은 흑 곰팡이 감염을 보여주었다.
이들 식물에게 해충으로 부터의 보호를 제공하신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도 유익하고 유쾌한 향신료들을 제공하셨다.
Notes:
www.sciencenews.org/view/generic/id/35114/title/Bittersweet_fruits, 8/12/08, Rachel Ehrenberg, "Bittersweet Frui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