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라늄-납 년도측정법
많은 사람들은 탄소 동위원소 년도 측정이 암석과 화석의 년도 측정에 사용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렇지 않다. 카본 데이팅은 특별히 고대 생물체 장기의 잔존물의 년도 측정에 사용된다. 그 년도 측정이 가능하다 할지라도 10만년 이상의 년도를 읽어내지 못한다. 많은 지질학자들은 우라늄-납 측정법을 사용하여 암석의 년도를 측정한다. 이 방법은 암석 안에 있는 우라늄 동위원소 U-238 함유량과 U-238가 분해될 때 생기는 동위원소 납-206 일정한 함유량을 계산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 방법을 포함한 어느 다른 측정방법도 실제로 그 암석의 년도를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대신에 다음의 세 가지 가정에 근거하여 측정된 우라늄과 납의 양으로 부터 계산하여 그 년도를 가정한다. 그 암석에 있는 모든 납이 원칙적으로 우라늄으로 부터 생겼다고 가정한다. 그런데 왜 꼭 그렇게만 되는가? 그 암석이 원래부터 납을 함유한 상태로 형성될 수도 있지 않는가? 그러나 내부의 납이 전혀 손실되지 않았다고 가정한다. 납 화합물들은 부분적으로 수용성인데도 수백 만 년 암반이 물로 인한 손실이 없었다고 가정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우라늄 238의 반감기가 그 암반의 존재 기간 동안 전혀 변화하지 않았다고 가정하는데 반감기는 우라늄이 납으로 변화되는 속도를 말해주지만 이 숫치가 매우 크게 변화될 수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러므로 우라늄-납 년도측정법의 근간을 이루는 이 세 가지 가정 모두가 의심스럽다. 어디로 부터 암석이 왔는지를 설명해주는 성경의 서술이 더 믿을 만하다.
Author: Paul F. Taylor
Ref: Snelling, A., Radiometric Dating, < https://answersingenesis.org/geology/radiometric-dating/ >, accessed 1/28/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