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핀은 지금까지 발견된 물질중 가장 특이한 물질일 것이다. 이것은 이미 물리학의 세계를 혁신시켰고 물리학자 앤드리 게임 과 그의 동료 코스티아 노보셀로프에게 노벨 물리학상을 안겨주었다.
그래핀이 왜 그리 특별한가? 게임은CNN Tech인터뷰에서 “이것은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가장 얇은 물질로 한 분자 두께이다. 이것은 더 이상 얇게 자를 수가 없는 우리가 아는 가장 강한 재료이다. 한 분자 이상으로 더 얇은 물질을 얻을 수 없지만 그럴수 있다할지라도 그것은 이미 재료로 여길 수 없다”고 했다.
계속해서 게임은 말하기를 “그래핀은 다이아몬드 보다 더 강하다. 이것은 훌륭한 열 전도율을 보이며 구리보다 천배나 더 나은 전기 전도성을 가진다- 이 리스트는 계속된다. 또 하나의 놀라운 점은 이것이 단지 한 분자 두께이지만 우리가 이것을 맨 눈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게임은 “우리는 3 차원의 세계에 살고 있다. 나의 30여년에 걸쳐 형성된 물리학적 직관에 의하면 이러한 물질은 존재할 수가 없다. 그리고 당신이 과학자들에게 물어보면 아마도 그들 99.9%는 이차원적(2D) 재료라는 생각은 쓰레기 같은 것이며 그래핀은 존재할 수 없는 재료라고 말할 것이다”고 첨언했다.
참으로 옳은 말이다! 과학자들은 그들의 99.9%가 동의했지만 많은 주장들에서 실수를 저질렀다. 예를들어 인간의 퇴화된 장기들, 우주 에테르(Cosmic ether) 및 플로기스톤(phlogiston)이라고 불리는 불같은 원소와 주전원(epicycles)의 잘못된 개념등이 있다. 그러나 과학자들이 계속하여 저지르는 가장 큰 잘못은 진화론이다.
Notes:
http://www.cnn.com/2013/10/02/tech/innovation/graphene-quest-for-first-ever-2d-mate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