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 우주여행이 당신의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1961년부터 1972에 걸쳐 시행된 아폴로 우주 프로그램은 11번의 유인비행을 통해 비극과 성공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 프로그램은 아폴로 13의 실패한 미션으로 가장 잘 기억되고 있지만 미국항공우주국은 1969년에 달에 사람을 착륙시켜 대단한 성공을 거두었다.
이제 40여년이 지난 지금 달에 갔다가 돌아온 아폴로 우주비행사들이 높은 비율로 심장 질환에 걸려 사망했음이 알려졌다. 플로리다 주립대의 마이클 델프 교수와 그의 연구팀은 이것이 지구의 대기권을 벗어나 비행했던 시간동안에 노출된 방사선에 의해 야기됐다고 믿는다.
연구자들은 지구 밖으로 비행했던 지금 고인이 된 아폴로 비행사들의 43%가 심장질환으로 사망했음을 발견했다. 이것은 비행한 적이 없는 우주인들과 낮은 지구궤도를 여행했던 사람들에 비하여 네다섯 배나 더 높은 비율이다. 자신들의 발견을 확인하기 위하여 연구자들은 쥐들을 우주인들이 깊은 우주에서 겪어내는 동일한 형태의 방사선에 노출시켰는데 이 쥐들의 동맥들이 인간에서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동일한 방식으로 손상을 받았음을 발견했다.
크리스천들에게도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를 삼켜버릴 수 있는 위험한 일들이 있다는 사실을 상기하라. 그러나 부활하신 하나님의 아들 안의 믿음으로 우리가 걸어가면 우리는 보이지 않는 우리의 적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Notes: "Apollo astronauts experiencing higher rates of cardiovascular-related deaths," Science Daily, 7/28/16. Kathleen Haughney, Florida State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