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예정론의 차례]
- 알기 쉬운 예정론의 연재를 시작하면서...
구약 인물의 구원
- 아담과 이브도 예정으로 구원 받았다. (구원의 길은 하나. / 구약시대에도 성령은 역사했는가? / 아담과 이브도 예정으로 구원받았다. / 예정 구원 자체부터 예정되어 있었다.)
- 하나님은 아벨을 택했고 가인은 택하지 않았다. (죄의 심각성 / 제물보다 사람을 보았다. / 믿음의 제사와 불신앙의 제사 / 구원을 얻는 믿음이란?)
- 하나님과 동행하여 구원 받은 에녹과 노아. (하나님께 은혜 입은 노아 / 하나님이 동행해주어야만 구원된다. / 우주적 구원이므로 예정 구원이다.)
- 하나님은 우상숭배자 이방인 나아만도 택했다. (아브라함, 모세, 다윗의 구원 / 인류 역사는 하나님의 구속사 / 구약 시대 일반인의 구원은?)
신약 인물의 구원
- 사마리아로 통행(通行)하여야 하겠는지라. (사람 낚는 어부로 부름 받은 베드로 / 사울이 바울이 된 이유 / 수가성의 한 많은 여인도 택함 받았다.)
하나님의 예정과 인간의 자유의지
- 나를 이리로 보낸 자는 하나님이시라. (예정이 강제적 기계적 구원인가? / 꿈을 이루려 노력하지 않았던 요셉 / 요셉의 자유의지 / 하나님의 예정 / 하나님의 언약을 이뤄가는 예정)
-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라. (핍박자 사울에게 먼저 찾아오신 부활 예수 / 사흘간의 무덤 체험 / 이방인 사도로 준비 된 바울 / 초월과 내재의 하나님)
- 하나님예정과 인간의지가 상충되지 않는 과학적 근거 (기독교 교리보다는 개인적인 신앙고백 / 영원한 현재이신 하나님 / 천국의 시간 (1) - 재림의 시기는 아무도 모른다. / 천국의 시간(2) - 영생(永生 everlasting life)과 영원(永遠 eternity) / 예정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꿔라.)
- 하나님의 시간은 빼고 인간의 의지는 더해라. (예정이 타락 전이냐 후냐? / 예지예정이냐 예정예지냐? / 숙명론 결정론 예정론)
예수님이 가르치신 예정론
- 예정론은 바울의 고유사상인가? (성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이중예정에 대한 반론 / 바울은 철저한 율법주의자였다. / 예수님이 바울에게 예정론을 가르치셨다.)
- 예수님이 가르치신 예정론 (1) (예정이라는 용어만 바울의 발명품이다. / 사람을 낚는 어부 / 갈릴리 어부를 제자로 택한 이유)
- 예수님이 가르치신 예정론 (2)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구원 / 네게 알게 한 이는 하나님이시니라. / 하나님으로선 다 할 수 있느니라.)
- 예수님이 가르치신 예정론 (3)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라. /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 성령의 간섭이 믿음의 결단보다 먼저다. / 깨끗함을 입은 자는 나아만 뿐이었느니라.)
예정론에 대한 중요 반론들
- 하나님은 택한 소수만 사랑하지 않는다. (본문을 앞뒤 문맥에 비추어 해석하라. / 인간이 하나님을 도우려 하지 말라. / 영생을 얻는 온전한 길 / 하나님의 구원소원과 구원방식)
- 하나님은 심판으로 예정하지 않았다. (이방인이나 유대인이나 똑같다. / 죽어 마땅한 죄인이란? / 하나님은 에서를 미워하지 않았다. / 불신자를 그냥 그대로 두었다.)
- 택함 받은 자에겐 어떤 이유도 조건도 없다. (방기(放棄)라도 자기 죄로 심판 받는다. / 타 종교인들도 심판으로 예정되었는가? / 택함에는 자랑할 것이 전혀 없다.)
- 구원으로 택함에 하나님만의 목적이 있다. (예정 구원의 목적 / 전도는 왜 미련한가? / 주님을 입술로 시인하려면? / 심히 떨면서 행하는 전도 / 구원의 확신을 심어주는 이유)
- 택함 받은 자에게 엄청난 희생이 따른다. (열매 맺게 해주시는 예수님 / 자기 주변부터 전도하게 하는 택함 / 우리의 질고를 대신 지신 예수님 / 예수님과 같은 핍박이 따라오는 부르심 / 오늘날에도 여전히 심한 핍박 / 전도은사가 없어도 전도자로 택함 받았다.)
- 죽기 직전에 구원받으면 특혜 아닌가? (십자가상의 우편 강도 / 하나님은 심령의 깊은 곳까지 아신다. / 하나님을 속일 수는 없다.)
알기 쉬운 예정론의 결론
- 길 가다 천국입장권을 주은 행운아(?) / 초대교회 신자들의 삶 / 본인 고백 없이는 예정론은 무효하다. / 바울의 고백이지 신학이 아니다. / 예정론의 개요 / 정말로 중요해서 덧붙이는 말
부록:
부록1 - 구원으로 예정이 되어 있다면 구태여 전도할 필요가 있는가? (사고를 바꾸어 보라 / 인간을 들어 쓰시는 하나님 / 성령과 전도 / 복이 통과하는 파이프 / 부끄럽지 않은 구원)
부록 2- 구원이 예정되었는데 왜 백보좌 심판이 필요한가?
부록3 - 칼빈주의와 아르미니안 주의의 비교 (TULIP과 항론 / 두 주장을 비교하는 첫째 기준 / 상대의 주장을 어떻게 볼 것인가? / 서로 전제가 다르다.)
부록4 - 과연 구원이 취소될 수 있는가? (과연 오직 은혜인가?/ 히브리서 6:4-6 / 야고보서 2:14)
알기 쉬운 예정론의 연재를 마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