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가 당신에게 조그마한 퀴즈를 줄테니 생각하는 모자를 쓰시라!
우리 지구가 당구공 처럼 부드럽고 정확하게 적도에서 25000마일의 크기라고 해보자. 이제 25000마일의 끈으로 지구를 적도에서 완전히 한 바퀴 돌았다고 상상해 보자. 여기 문제가 있다. 만약 당신이 이 늘릴 수 없는 끈을 지표면에서 한 피트높이로 들어올리기를 원한다면 얼마나 더 많은 끈을 더해야 할까?
무었이 바른 답일까? 10마일의 새로운 끈을 더해야 할까? 아니면 단지 일 마일의 끈이면 족할까? 아니면 일마일 보다 더 적게 필요한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10마일 이상의 끈이 필요하다고 하거나 일 마일이면 충분할거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일 마일 보다 더 짧은 끈이 필요하다는 바른 대답을 주는 사람은 거의 없다. 훨씬 더 놀라운 일은 일 피트를 들어올리기 위하여 6.2피트의끈만이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이 사실이 믿기 어려울지라도 이 정답에 도달하기 위하여 원주를 계산하는공식 2곱하기 파이 곱하기 반지름을 이용하시라.
그런데 어째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틀린 답에 이르게 되는가? 왜냐하면 사람들은 어떤 것을 끝까지 생각해보지 않고 그럴것 같은 것을 말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크리스챤들, 특별히 학생들이 진화론과 같은 주제에 접근할때 인기있는대답이 아니라 올바른 대답을 선택하려는 마음가짐으로 대할 필요가 있는 이유이다.
Notes:
Eratosthenes (276 BC), the Greek mathematician and astronomer who was the first to calculate the circumference of the Earth.